철분은 헤모글로빈의 핵심 성분으로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단백질이다. 산소가 몸 구석구석으로 잘 운반되어야 우리 몸 세포가 잘 기능할 수 있다. 어린이 철결핍성 빈혈증 증상은 보통 6개월에서 만 3세 사이에 잘 나타난다.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지 못했을 때 이 질병에 걸리기 쉽다.
물론, 만 3세 이후라고해서 철결핍성 빈혈증에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다.
철결핍성 빈혈증 원인은 무엇이고, 어떤 증상이 나타날지 알아보자.
어린이 철결핍성 빈혈증 원인
어린이 철결핍성 빈혈증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철분 섭취 부족이다. 우리는 음식으로 철분을 섭취한다. 오래된 적혈구에서 재활용 되기도 한다. 이 질병과 관련된 요인은 다음과 같다.
- 철분이 부족한 음식으로 식사해서
- 몸이 철분을 흡수하지 못해서
- 장기간의 출혈
- 우유를 너무 많이 마셔서(특히 모유 대신 우유를 먹인 경우)
- 음식 알레르기
- 납 중독
어린이 철결핍성 빈혈증의 증상
병의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그래서 병을 치료하기도 어렵다. 철분과 혈액의 양이 조금씩 감소하기 때문이다. 병이 진행되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다.
- 눈의 공막이 청색으로 되거나 창백하게 됨
- 손톱이 잘 부러짐
- 입맛이 없어지거나 이상한 음식이 당김
- 몸이 약해지고 계속 피곤함
- 두통과 현기증이 생김
- 예민해지고 에너지가 없어짐
- 호흡이 곤란해지고, 빈맥이 생김
- 피부가 창백해짐
- 살이 찜
더 읽어보기 : 철분 결핍의 증상
진단
병원에 가서 신체 검사를 받으면 이 병인지 아닌지를 진단 받을 수 있다. 의사는 혈액 검사로 적혈구를 추출해 철분이 결핍된 상태인지를 확인한다.
어린이의 철결핍성 빈혈증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하는 검사를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해보면 다음과 같다.
- Hematocrit : 빈혈이나 다른 혈액 관련 질병을 진단하는 검사이다.
- Serum ferritin analysis : 체내 철분 양을 확인하는 검사이다.
- Serum iron analysis : 혈액에 철분이 얼마만큼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이다.
- Total iron binding capacity (TIBC) : 혈액에서 철분을 운반하는 트랜스페린 이라는 단백질 검사이다.
어린이 철결핍성 빈혈증 예방법
이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은 영양분을 잘 챙겨 먹는 것과 주기적으로 검사를 받아보는 방법이 있다. 어떤 경우든 아이를 돌보는 부모의 역할이 중요하다.
건강하고 영양가 풍부한 식사
- 가능하다면, 아이가 6개월이 될 때까지는 모유를 먹이자. 모유를 먹이지 않는 엄마도 많지만 모유는 철분을 더 잘 흡수할 수 있게 도와주며 면역력에 있어서도 핵심이다.
- 모유를 먹일 수 없는 상황이라면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영양제를 먹이자.
- 만 5-6세부터는 과일, 채소, 살코기를 잘 챙겨 먹인다.
- 만 12살이 될 때까지 우유는 먹이지 않는다.
- 아이가 크면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잘 챙겨 먹인다.
소아과 방문
철결핍성 빈혈증이 의심되면 바로 소아과에 데려 가보자. 이 질병에 걸렸던 적이 있거나 이 질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경우에도 주기적으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아보는 게 좋다.
철결핍성 빈혈증 치료
아이들은 그들이 먹는 철분 중의 소량만 흡수한다. 나이와 성장 과정 때문이다. 따라서 필요한 만큼의 철분(하루 8 – 10mg)을 얻기 위해서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잘 챙겨 먹이는 것이 중요하다.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은 다음과 같다.
- 살코기 (닭고기, 칠면조 고기, 돼지 고기)
- 생선과 해산물
- 달걀
- 콩류 (말린 콩, 렌틸콩, 대두)
- 소 간
- 오트밀
- 땅콩 버터
- 견과류
- 자두 주스
- 시금치
- 통곡물
건강한 음식만 먹는다고 해서 이 질병이 치료되지 않는다. 아마 의사가 처방해준 철분 영양제를 챙겨 먹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결코 의사의 처방 없이 철분이나 비타민 영양제를 마음대로 먹여서는 안 된다.
더 읽어보기 : 철분이 결핍되면 나타나는 증상
기타 고려 사항
이 병을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아이의 학습 및 발달 과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철분이 부족하면 집중력과 주의력이 약해질 수 있다. 따라서 최대한 빨리 이 병을 치료하는 게 핵심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rgentina de Pediatría, S., & Subcomisiones, C. (2009). Anemia ferropénica. Guía de diagnóstico y tratamiento. Arch Argent Pediatr, 107(4), 353-361. https://www.sap.org.ar/uploads/consensos/anemia-ferrop-eacutenica-gu-iacutea-de-diagn-oacutestico-y-tratamiento.pdf
- MedlinePlus. (n.d.). Anemia causada por bajo nivel de hierro en los niños. MedlinePlus. https://medlineplus.gov/spanish/ency/article/007134.htm
- de Pediatría, S. A., & Subcomisiones, C. (2017). Deficiencia de hierro y anemia ferropénica. Guía para su prevención, diagnóstico y tratamiento. https://sap.org.ar/uploads/consensos/consensos_deficiencia-de-hierro-y-anemia-ferropenica-guia-para-su-prevencion-diagnostico-y-tratamiento–71.pdf
- Mesa, E. G. (2015). La anemia ferropénica. Diagnóstico, tratamiento y prevención. Revista Cubana de Alimentación y Nutrición, 25(2), 19. http://revalnutricion.sld.cu/index.php/rcan/article/view/140/1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