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달연골 수술 후 무릎 재활 과정

4월 16, 2019
반달연골 수술 후에는 재활 치료를 바로 시작해야 한다. 관리 및 회복 과정을 미루면 나중에 무릎을 쓰기 훨씬 힘들어질 수 있다.

반달연골 수술 후 무릎 재활 치료는 환자의 건강 및 부상 정도에 따라 길게는 몇 주씩 걸릴 수 있다. 재활의 목적은 관절의 기능을 재건하는 것으로서, 반월상 연골 없이 관절 연골만으로도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도록 적응하는 것이다.

운동 선수라면 재활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 앞으로도 무리없이 운동을 소화하려면 제대로 된 재활 치료가 필수이기 때문이다. 또한, 근력 및 탄력을 회복하는 데 재활이 핵심 역할을 한다. 재활을 통해 새로운 병변 혹은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

반달연골 수술 후 재활에 들어가기에 앞서 몇 가지 궁금증이 생길 수 있다. 재활 치료가 정확히 무엇이며 언제 시작해야 하는지 등이 대표적인 질문이다. 그래서 오늘은 반달연골 수술 후 재활 치료에 대해 몇 가지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자.

반달연골 부상의 원인

반달연골은 대퇴골과 정강이 뼈 사이에 있는 섬유연골이다. 반달연골 덕분에 무릎을 움직이고 회전하고, 관절을 고정하고 체중을 지탱할 수 있다.

반달연골에 부상이 생기는 원인은 대개 몸을 돌리는 동작 또는 나쁜 지지 자세에 있다. 하지만 자세 뿐만 아니라 노화로 인한 퇴행성 반달연골 부상도 흔히 발생한다.

더 읽어보기: 연골을 보호하고 관절증을 예방하는 방법

반달연골 수술이란?

반달 연골 수술 후 무릎 재활 과정

무릎 부위 외과술은 시간이 흐르면서 계속 진화해왔다. 반달연골 수술은 보통 절개로 이루어졌으나, 최근 들어 점차 관절경을 통한 수술법이 자리잡고 있다. 관절경 수술은 최소 절개술로 분류되는 수술기법 중 하나다.

관절경 수술법으로 관절 감염 위험이 50퍼센트 이상 줄어들었고 회복 속도가 빨라졌다. 수술시 국소 마취 혹은 척주 마취를 한 후 무릎을 절개한다. 그 후 절개 부위 속으로 관절경을 삽입한다.

관절경은 보통 연필 한 자루 크기로 작은 카메라로 부상 정도를 확인할 수 있다. 부상의 정도를 확인한 후 의사는 다른 장비를 사용해 반달연골 부위를 제거하거나 치료한다.

무릎 재활의 목적

무릎은 복잡하고 정교한 구조로 되어 있어서 반달연골 수술 후 총체적인 재활 과정이 필수로 이루어져야 한다. 재활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관절이 새로운 병변에 노출될 수 있다. 보통 무릎 재활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 회복 속도를 높이기 위한 혈류 자극
  •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인 관절 부동화 완화
  • 무활동으로 인한 근육 약화 및 수축 예방

더 읽어보기: 혈전증을 예방하는 9가지 식품

재활 시기

반달연골 수술 후 무릎 재활은 곧바로 이어져야 한다. 수술 완료와 함께 몇 가지 운동 및 관리는 회복의 결정적 요소가 될 수 있다.

무릎 운동은 수술 후 24시간 이내에 시작해야 한다. 

반달연골 수술 후 재활 계획

관절경 수술이 끝난 경우라면 관절 재활 계획을 바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관절 재활은 보충 치료로서 환자의 특징 및 수술 경과에 따라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마찬가지로 반달연골 재활 과정은 많은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러므로 내부 반달연골 수술 후 재활은 보통 3~5주 정도 이루어진다. 반면 외부 반달연골의 경우라면 최대 7주까지 재활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

수술 후 관리

무릎 재활의 첫 번째 단계는 수술 후 곧바로 시작된다. 여러 가지 관리가 들어가는데, 관절 유동성을 회복하기 전에 염증을 줄일 수 있도록 하는 습관이 포함되어 있다. 수술 후 첫 번째 재활 단계는 다음의 요소로 이루어진다.

  • 무릎은 위로 두고 생활하기
  • 수술 부위 얼음 찜질
  • 통증 완화를 위한 진통제 및 소염제 투여
  • 체중이 가하는 것을 막기 위한 목발 사용

재활 운동

반달 연골 수술 후 무릎 재활 과정

무릎 재활의 대부분은 전문 물리치료사의 감독 하에 운동을 하게 된다. 재활 운동은 무릎을 치유하고 부상의 방해로 하지 못한 활동을 다시 시작하는 데 목적이 있다.

재활 운동을 할 때는 다음의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 운동 프로그램은 부상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전문 치료사와 함께 진행해야 한다.
  • 부상 및 수술의 종류에 맞는 재활 운동을 해야 한다. 
  • 운동은 단계별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일련의 목표를 달성하지 않으면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없는 방식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그러므로 나이, 신체 조건 및 질병 정도에 맞게 운동을 계획해야 한다. 
  • 마지막으로 재활 운동은 고강도 운동을 수행하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첫 6주 정도는 환자는 길 수도 없고 스쿼팅 혹은 무릎 자세는 아예 할 수 없다.

앞서 말한대로 환자에 따라 재활 기간은 다르다. 담당 의사는 모든 환자가 같은 운동 및 재활 프로그램을 소화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다만, 전통 기법의 수술이 아닌 관절경 수술은 회복의 속도가 훨씬 빠르다는 점은 분명한 사실이다.

 

Barber, F. A. (1994). Accelerated rehabilitation for meniscus repairs. Arthroscopy: The Journal of Arthroscopic & Related Surgery10(2), 206-210.
Barber, F. A., & Click, S. D. (1997). Meniscus repair rehabilitation with concurrent anterior cruciate reconstruction. Arthroscopy: The Journal of Arthroscopic & Related Surgery13(4), 433-437.
Shelbourne, K. D., Patel, D. V., Adsit, W. S., & Porter, D. A. (1996). Rehabilitation after meniscal repair. Clinics in sports medicine15(3), 595-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