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삶에 있어 놀이는 빠질 수 없는 무엇이다. 하지만 도시에 사는 아이들의 경우, 밖에 나가 놀지 않는 아이들이 점점 더 늘면서 밖에서 놀면서 얻을 수 있는 육체적, 정신적, 정서적 건강을 놓치고 있다.
요즘 아이들은 TV 를 보거나 온라인 게임을 하는 데 많은 시간을 보낸다. 부모의 입장에서도 아이들이 집에서 노는 게 더 편하다. 아이들이 집에서 놀면 특별히 신경쓰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는 곧 아이들은 밖에서 노는 즐거움과 기쁨을 잊어버렸다는 것을 뜻한다.
아이들은 점점 더 게임이나 전자 기기에 중독된다. 대도시 아이들의 경우 이런 현상이 더 심하다.
야외 놀이터: 자연 결핍 장애에 대한 해결책
21세기에 들어서는 자연과 접촉을 하지 않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심리학자들은 이런 현상을 자연 결핍 장애라고 부른다. 이 장애는 집중력 부족, 행동 과잉, 비만, 우울증, 불안 등의 문제과 연관된다.
이 장애를 해결하는 방법은 사실 정말 간단하다. 그냥 아이들이 자연에서 놀게 하면 된다. 신선한 공기를 마시거나 잔디밭에 누워 딩굴거리거나 꽃 향기를 맡거나 새 소리를 듣는 등 아이들이 자연 속에서 무엇이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면 된다.
밖에서 게임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야외에서 게임을 하면, 긴장이 풀리고 편안해진다. 전자기기나 게임을 멀리하는 기회가 되기도 한다. 나아가 집중력도 향상되어 학습 능력도 향상될 것이다.
더 읽어보기 : 아이의 집중력을 높이는 음식 13가지
밖에서 노는 것은 모두에게 좋다!
아이들이 커야 밖에서 놀게 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이가 어려도 야외에서 놀 수 있다. 아이가 잘 때에도 유모차에 태워 공원을 산책하면 좋다.
아이들은 이 감정을 평생 기억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기억을 갖고 있는 아이들은 자라서도 야외에서 놀고 싶어할 것이다. 햇볕을 느낄 수 있고, 산들 바람을 느끼며 자연의 소리를 느낄 수 있는 아이로 자란다. 아이들은 자연에서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런 것들은 인터넷이나 게임에서 얻는 것과는 결코 비교할 수 없는 것들이다.
반대로 부모도 자연 속에서 시간을 보내면 얻는게 많다. 스트레스를 풀 수 있고, 뇌를 쉬게하며 가족들과 행복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우리는 자연 속에서 아이들과 함께 놀며 유대감을 키울 수 있다.
더 읽어보기 : 시골에서 하루를 보내면 좋은 점
밖에서 노는 것이 중요한 이유
밖에서 노는 것은 연령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좋다. 아기, 어린이, 청소년기 아이들 모두에게 좋다는 뜻이다. 물론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부모는 신경쓰며 지켜보아야 한다. 아이들을 큰 공원이나 해변, 들판에 데리고 갔다면 아이들이 길을 잃어버리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아이들이 야외에서 놀면 좋은 점 몇 가지를 소개한다.
- 아이들은 부모가 가까이 있어도 자유롭다고 느낀다. 바깥에서 노는 것은 집 안에서 노는 것과 완전히 다르다.
- 실외에서 놀면 신체 활동 능력이 향상된다. 아이들은 뛰어다니거나 달리기를 하면서 새로운 능력을 개발시킨다.
- 아이들은 몸을 움직이며 에너지와 긴장을 푼다. 야외에서 놀고 온 날 밤에는 훨씬 더 편안하게 잘 잘 것이다.
- 아이들이 바깥에서 놀면 칼로리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비만이 될 위험도 줄어든다. 바깥에서 놀면 아이들은 더 건강하게 성장한다.
- 상상력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다. 아이들은 나무 막대기나 돌 같은 것으로 새로운 게임을 만들면서 놀게 될 것이다.
- 자연과 함께하면 면역 체계도 강화된다. 박테리아나 먼지 등에 대해 내성을 갖게 된다.
- 아이들은 햇볕, 비, 바람 등 여러 가지 기상 조건을 경험하며 적응하는 방법을 배운다.
- 햇볕을 받으면 아이들 뼈 성장에 필요한 영양분인 비타민 D , 칼슘도 섭취할 수 있다.
- 아이들은 바깥에서 다른 아이들과 어울리면서 놀면서 사회성을 키운다. 친구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 갈등을 처리하는 방법도 배운다.
- 10대 아이들은 캠핑을 데리고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연과 접촉하는 기회가 될 뿐만 아니라 새로운 책임감을 갖게 되는 기회도 된다.
가족들과 야외에 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부모와 아이들, 조부모나 삼촌 등 다른 친척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기회가 된다. 나무 그늘 아래서나 강가, 산 근처로 놀러가 보자.
가족들이 함께 자연을 즐기며 귀한 순간을 함께해 보자. 분명 그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Bento, G., & Dias, G. (2017). The importance of outdoor play for young children’s healthy development. Porto Biomedical Journal. https://journals.lww.com/pbj/Fulltext/2017/09000/The_importance_of_outdoor_play_for_young.9.aspx
- Muñoz, C. C. (2014). Niños y Naturaleza, de la teoría a la práctica. Medicina naturista, 8(2), 73-78. https://dialnet.unirioja.es/descarga/articulo/4847929.pdf
- Llopis Gómez, P. (2016). Los beneficios de poner a los niños en contacto con la naturaleza. https://roderic.uv.es/handle/10550/66447
- Díaz, J. J., Castro, M. M., & Castro, K. C. (2016). Beneficios de las actividades recreativas y su relación con el desempeño motor: Revisión de literatura. EmásF: revista digital de educación física, (43), 9-24. https://dialnet.unirioja.es/servlet/articulo?codigo=57581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