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제력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기술 6가지

자제력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기술 6가지

마지막 업데이트: 13 11월, 2018

당신은 어쩌면 금연을 하려고 노력 중일 수도 있으며, 음식 관련 불안감을 줄여야 할 수도 있고, 충동 구매 문제를 안고 있을 수도 있다. 이 모든 것은 자제력과 관련된 문제들이다. 결과가 의외로 심각할 수 있는 이런 상황에 대처하려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는 능력이 꼭 필요하다. 이 글에서 자제력을 증진시키는 최고의 방법을 소개한다. 

자제력의 기본 – 자기 자신을 알자

감정, 유혹, 본능의 조절은 완전하고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서는 아주 중요하다.

자제력은 배울 수 있는 능력이다. 게다가 분노, 식탐, 질투와 같은 부정적인 감정을 피하기 위해서 이 능력을 매일 사용할 수 있다. 

자기 훈련은 모든 삶의 부분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약을 거절하는 것에서부터 빚을 지지 않는 것까지 모든 것에 도움이 된다.

이러한 조절 능력을 갖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 말은 자신의 장점과 약점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고, 무엇보다 약점에 집중해야 한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금연을 하거나 교통체증에 갇혀있을 때 화를 내지 않는 것들은 모두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이런 자제력을 발휘하려면 우선 자신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불합리함은 보통 자제력의 반대로 비추어지기 때문에, 이 점을 항상 의식하고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때나 특정한 방식으로 행동해야 할 때면 더욱 그렇다.

초콜릿을 먹거나, 담배를 피우거나, 신상 구두를 사는 것은 짧은 순간의 만족감을 주지만, 자제력을 생각하면 좋은 결정은 아니다. 자제력을 잃으면 나중에 후회, 좌절 그리고 많은 경우 우울증을 마주하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상황에서 몸이 보내는 신호를 듣고 발견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그 다음에는 상황을 잘 분석할 시간을 갖자.

쇼윈도우에서 아름다운 지갑을 보게 되었다면, 지갑을 사기 위해 즉시 가게로 들어가서는 안 된다. 구매를 할 여력이 되는지, 이미 가진 빚이 얼마나 되는지를 먼저 생각해보자.

담배불을 막 붙이려던 참이라면, 담배가 건강에 미치는 해로운 영향들에 대해서 생각해보자. 이와 비슷하게, 후식을 두 번째로 먹으려던 참이거나 술을 한 잔 더 마시려던 참이라면 한 걸음만 물러나서 다시 생각해보자.

자제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핵심 전략

쇼핑하는 여자

물론 자제력을 기르는 일은 쉽지 않다. 결국 자제력은 깨지기 쉬운 장치이며 오래 지속되지 않는다. 몇 초 안에 사라져 버려서 우리가 다시 비이성적으로 행동하기 시작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근육처럼 우리의 의지력도 훈련할 수 있다. 연습과 일관성과 절충을 통해서 말이다.

언제나 신경을 쓰고, 어떤 상황에서 자제력이 필요한지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을 조절하고 자제력을 기르는 최고의 기술은 다음과 같다.

1. 태도에 주의를 기울인다

자신의 습관과 루틴에 대하여 알고 있지 않다면, 스스로의 결정과 태도를 조절하기는 아주 어렵다.

  • 살을 빼고 싶다면, 매일 무엇을 먹을 것인지 계획을 세워야 한다.
  • 은행계좌를 플러스로 유지시키고 싶다면 먼저 자신의 소비 습관을 이해해야 한다.

2. 걱정되는 일은 생각하지 않는다

걱정하는 여자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이성적이어야 하지만 이것에 집착하는 것은 좋지 않다.

우리의 마음은 보통 “괴팍”하다. 특정한 생각을 하지 않으려고 노력할수록, 머릿속에 더욱 더 선명하게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자제력 기술은 필요할 때에만 실천하고 나머지 시간들은 다른 활동에 충실하자.

3. 건강한 습관을 가진다

우리의 모든 태도와 습관들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자제력과 절충이 필요하다. 다이어트를 위해서 헬스장에 가는 것이든, 금연을 위해서 노력을 하는 것이든, 무절제하게 돈을 쓰지 않는 것이든 모두 사실이다.

뇌가 어떤 것을 습관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21일이 필요하다고 한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이만큼의 시간을 견뎌내야 한다.

3주가 지난 후에는 이 건강한 습관이 더 이상 기계적이거나 강제적으로 느껴지지 않을 것이다. 대신 자동으로 행해질 것이다. 문제는 이 만큼의 시간을 견뎌내느냐 하는 것이다.

4. 휴식을 취한다

음악듣는 여자

심호흡을 하고 10까지 세고(혹은 최대한 길게 숫자를 세고) 눈을 감아보자. 이것은 자신을 진정시키고 자제력을 키우는 훌륭한 기술이다.

불안감을 느끼거나 화가 나거나 실수를 저지를 것 같다면, 잠시 휴식을 취하도록 하자. 약을 먹거나 카모마일 차를 마시는 것과 같은 다른 방법을 같이 시행해도 좋다.

요점은 압박을 받아서 혹은 비이성적으로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이다.

5. 주위 환경에 주의를 기울인다

친구들은 퇴근 후 매일 술집에 가지만 당신은 술을 끊고자 한다면, 이 친구들로부터 거리를 두거나 대신 할 수있는 다른 것을 제시하도록 노력하자. 이와 비슷하게, 당신이 충동적인 구매자라면 슬프거나 심심함을 느낄 때 백화점에 가지 말아야 한다.

살을 빼고 싶다면 점심을 먹은 후에 장을 보러 간다. 일에 더 집중하고 싶다면 휴대폰을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놓아야 한다.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 우리를 특정 방식으로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 당신이 필요한 방식으로 자제력을 발휘하지 못하게 하는 환경을 바꾸도록 하자.

6. 긴장을 완화시킨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감정에서 주의를 돌리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활동들이 있다.  운동, 스포츠, 산책, 거품목욕 등은 모두 긴장을 늦추고 부정적인 태도를 피할 수 있는 훌륭한 방법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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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을 내리는 데 어떤 것이 도움이 될까? 20세기 초반의 유명한 철학자이자 심리학자인 윌리엄 제임스는 그의 연구를 통해, 시간의 경과에 상관없이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효한 한 가지에 대해 밝혀냈다. 의사 결정은 행복을 위한 열쇠 중 하나라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