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을 치유하는 5가지 습관
요실금은 방광을 조절하는 힘이 약해지는 증상이 특징인 질환이다. 약한 요실금의 증상으로는 소량의 소변이 새는 것으로부터, 심하면 방광 속의 모든 소변이 배출되기도 한다. 요실금을 치유하는 5가지 습관을 잘 알아보고 실천해 보자!
요실금의 치료는 기저 원인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인 습관이 도움이 될 수 있다. 오늘 이 글에서 여러분이 기억해야 할 5가지 습관을 소개한다.
요실금을 치유하는 5가지 습관
방광 조절의 약화는 많은 건강 문제로부터 발생한다. 사실, 요실금은 그 자체가 질환이 아니라, 다른 건강 문제의 증상일 뿐이다. 재채기나 기침을 할 때 갑자기 소변이 새는 경우가 많다.
요실금이 심하면 소변의 욕구를 느낀 뒤 화장실에 도착하기도 전에 소변이 배출될 정도다. 요실금의 원인이나 정도와 관계없이, 누구든 요실금을 치유할 간단한 습관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해 보자.
1. 식단 바꾸기
매운 음식이나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소변량이 많아진다.
요실금을 치유할 비법 중 하나는 식단을 바꾸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이 요소를 무시하곤 하는데, 자극적인 음식은 요실금을 악화하는 원인이다.
그러니 맵고, 산성이 있고,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먹지 말거나 섭취량을 줄이자. 또한 커피 등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을 피하는 것도 좋다.
더 읽어보기: 커피를 지나치게 많이 마시지 않기 위한 5가지 요령
2. 요실금을 치유하는 방광 재훈련
방광 재훈련은 배뇨에 관여하는 근육을 강화하는 간단한 기법이다. 재훈련의 목적은 방광 배출의 시간을 정하기 위해서다. 그러니, 첫 번째 기법은 화장실에 갈 시간을 정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우리 몸이 정해진 시간에 소변을 보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소변의 욕구를 최대한 참아야 한다. 물론, 이는 점차 시간을 늘리면서 진행되어야 한다. 처음엔 매시간, 그 다음엔 2시간으로 늘려 화장실을 가지 않고 4시간을 지낼 때까지 계속된다.
또 다른 간단한 기법은 소변을 참을 수 있는 능력 강화에 도움이 된다. 소변의 욕구가 생겨도 바로 화장실에 가지 않는 것인데, 처음엔 5분 그 다음엔 10분으로 시작하여 스스로 방광을 조절할 수 있다는 기분이 생기게끔 하는 것이 목표다.
3. 요실금을 치유하는 골반저근 운동
케겔 운동은 골반저근을 단련하기 때문에 요실금을 치유하는 효과가 있다.
골반저근 운동은 요실금 치료에 가장 좋은 보완 운동이다. 사실, 약한 요실금에 가장 먼저 도입하는 치료법이기도 하다. 가장 유명한 골반저근 운동은 케겔 운동으로, 매일 집에서 언제나 할 수 있다.
골반저근 운동법
- 우선 골반저근을 5~10초 정도 조였다가 이완한다.
- 똑같은 시간을 휴식한다. 골반저근은 소변을 멈추게 할 때 쓰는 바로 그 근육이다. 이 근육을 어떻게 쓰는 지 잘 모르겠다면, 나중에 화장실에서 소변을 볼 때 소변을 끊으려고 해보자.
- 또 다른 운동은 브릿지다. 이 운동을 할 때 올바른 근육을 수축하는 것이 중요하다.
4. 담배 피하기
담배는 방광의 신경 기능을 저해한다. 담배 속의 유해 성분 때문에 골반저근이 약해질 수 있는데, 특히 니코틴은 방광의 과도한 수축을 유발하여 갑자기 소변의 욕구를 유발할 수 있다.
한편 흡연은 요실금에 영향을 주는 만성 기침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기침을 하면 복부의 압력이 골반저근에 가해지기 때문에 방광과 요도를 누른다.
더 읽어보기: 금연하면 눈에 띄는 5가지 긍정적인 변화
5. 술 피하기
과도한 음주는 방광과 요도를 자극하고 약화한다. 그러니 요실금을 치료하고 싶다면 음주를 피해야 한다.
술은 방광을 과도하게 자극하여 소변을 참는 능력을 약화한다. 뿐만 아니라, 탈수 또한 유발하기 때문에 요로감염증의 위험도 높아진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하냐고? 요실금이 있다면 술을 아예 피해야 한다! 그 대신 물을 더 마시자.
마지막으로, 요실금의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빨리 요실금을 진단받고 치료를 시작할수록, 증상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Imamura, M., Williams, K., Wells, M., & Mcgrother, C. (2015). Lifestyle interventions for the treatment of urinary incontinence in adults.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3505.pub5
- Le, N. B. P. (2014). Urinary incontinence. In Urology at a Glance. https://doi.org/10.1007/978-3-642-54859-8_37
- Gleason, J. L., Richter, H. E., Redden, D. T., Goode, P. S., Burgio, K. L., & Markland, A. D. (2013). Caffeine and urinary incontinence in US women. International Urogynecology Journal and Pelvic Floor Dysfunction. https://doi.org/10.1007/s00192-012-1829-5
- Kargar Jahromi, M., Talebizadeh, M., & Mirzaei, M. (2014). The Effect of Pelvic Muscle Exercises on Urinary Incontinency and Self-Esteem of Elderly Females With Stress Urinary Incontinency, 2013. Global Journal of Health Science. https://doi.org/10.5539/gjhs.v7n2p71
- M., M. (2018). Nonsurgical treatment methods in urinary incontinence. Gineco.Eu. https://doi.org/10.18643/gieu.2016.39
- Kolcaba, K., Dowd, T., Winslow, E. H., & Jacobson, A. F. (2011). Kegel Exercises. American Journal of Nursing. https://doi.org/10.1097/00000446-200011000-00048
- Bump, R. C., & McClish, D. K. (1992). Cigarette smoking and urinary incontinence in women. American Journal of Obstetrics and Gynecology. https://doi.org/10.1016/S0002-9378(11)91691-3
- Mayo Clinic. Bladder control: Lifestyle strategies ease problems. (2017). Recuperado el 1 de junio de 2020. https://www.mayoclinic.org/diseases-conditions/urinary-incontinence/in-depth/bladder-control-problem/art-20046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