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6가지 방법
아름다운 피부는 건강에서 오지만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비결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하지만 평상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며 지방, 정제 설탕 및 정크 푸드를 멀리한다면 수분 가득한 피부를 유지하는 것이 어려운 일만은 아니다.
물론 개인마다 다른 피부 타입을 가지고 있고, 같은 화장품이라고 해도 피부 타입별로 다르게 반응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피부 보습 화장품이 내게 꼭 맞으리라는 보장은 없다.
그러므로 피부 보습을 유지해 안정을 돕는 기능성 제품을 사용할 때는 피부 상태를 계속해서 모니터링 하는 것이 중요하다.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6가지 방법
1. 충분한 수분 섭취
충분한 수분 섭취는 가장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는 자연스러운 피부 보습법이다. 몸속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는 절대 촉촉해지지 않는다.
몸속 건강이 아름다운 외모로 표출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아름다운 외모는 속부터 시작되고 피부 역시 마찬가지다.
미네랄이 풍부한 물을 첨가제 없이 마시는 것이 가장 좋다. 또한, 탄산음료 및 인공 색소 및 향이 첨가된 물은 피하도록 하자.
평소 물을 잘 마시지 않는 사람이라면 갈지 않은 과일을 넣어 마셔보자. 더운 날에는 얼음을 넣거나 냉장고에 넣었다 먹어도 된다.
지금부터 알려주는 팁은 칼로리 추가 없이 향을 더해 다채롭게 물을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단맛을 원하면 꿀을 더해도 되지만 꿀 첨가량을 조금씩 줄여야 한다. 그렇게 몇 달 정도 마시다 보면 맹물도 자연스럽게 마실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을 함께 읽어보자: 따뜻한 물을 마셔야 하는 5가지 이유
2. 허브티를 자주 마시고 탄산음료는 줄이자
탄산음료를 자주 마시면 피부 수분 유지가 어렵다는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탄산음료는 향과 맛이 좋고 에너지가 생기는 듯한 기분에 쉽게 끊기 어렵다.
피부에 좋은 허브티로는 녹차 및 백차가 있고 카모마일, 라벤더, 로즈메리 및 타임도 피부에 좋은 차다. 허브티에 향을 더하려면 과일 혹은 향신료를 넣어보자.
배와 바닐라를 더한 계피차
입맛을 돋우는 상쾌한 맛의 배와 바닐라를 더한 계피차는 구토 및 관절통을 가라앉히는 효능이 있다.
재료
- 계피 스틱 1개
- 바닐라콩 1개
- 배 1/2개
- 생강 뿌리 조금
- 끓는 물 1컵
만드는 법
끓는 물에 계피, 바닐라, 배 그리고 생강 뿌리를 넣는다. 10분간 우린다. 따뜻하게 마셔도 되지만 얼음을 몇 개 띄워 식혀서 마셔도 된다.
3. 천연 오일을 넣은 홈메이드 크림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되는 또 다른 팁은 천연 재료를 더한 보습 크림을 만드는 것이다. 보습 크림 하나가 충분히 피부 보습을 높여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비결이 될 수 있다.
준비물은 크림 베이스 및 집에 있는 천연 오일이 전부다. 대개 집마다 올리브 오일을 가지고 있는데 올리브 오일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피부 재생 및 피부 보습에 좋은 지방산도 들어 있다.
재료
- 바디 크림 베이스 또는 중성 바디 크림
-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2큰술
- 뚜껑 달린 용기
만드는 법
뚜껑 달린 용기에 바디 크림 베이스 및 올리브 오일을 넣고 잘 섞는다. 평소 바르는 크림 대신 수시로 바라준다.
향을 더하려면 3~5방울의 에센셜 오일을 넣어주면 된다. 수분 공급 효과를 높이려면 비타민 E 캡슐도 넣어주자.
4. 순한 천연 비누로 피부 보습 유지
갑자기 피부가 건조하고 당기는가? 물을 마시는 데도 건조함이 가시지 않는다면 지금 사용하는 비누가 원인일 수도 있다.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려면 천연 성분으로 만든 천연 비누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천연 성분으로 만든 비누로 피부 유분을 뺏는 대신 천연 오일을 피부에 더해줄 수 있다.
비누를 구입할 때는 성분표를 꼼꼼히 읽어보자. 글리세롤 혹은 알로에 베라 성분이 들어있는 비누가 좋다.
참고 기사: 피부염에 좋은 글리세린 프로폴리스 점토 비누
5.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하지 않기
쌀쌀한 날 따뜻한 물에 목욕을 하면 몸이 스르르 녹는 듯 하다. 하지만 너무 뜨거운 물로 목욕을 하면 피부 유분을 모두 뺏길 수 있다.
차가운 물로 목욕을 하는 것이 좋지만 힘들다면 미지근한 물로 목욕하자. 또한 너무 뜨거운 물은 순환에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
뜨거운 물을 포기할 수 없다면 목욕 시간을 단축해 피부 수분을 지켜야 한다. 그리고 목욕이 끝난 후 보습 크림을 충분히 발라주자.
6. 충분한 과일 섭취
피부를 촉촉하게 유지하는 데 과일은 자연이 준 최고의 동반자다. 과일은 맛도 좋지만 수분 함량이 높다. 매일 2개 이상의 과일을 꾸준히 섭취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ac, H. (2000). Algunos cambios asociados al envejecimiento. Boletin Escuela de Medicina.
- Navarrete Franco, G. (2003). Histología de la piel. Rev Fac Med UNAM. https://doi.org/10.1177/0267659111426920.
- Kumar, V., Abbas, A. K., & Aster, J. C. (2013). Piel. In Robbins Patología Humana. https://doi.org/10.1017/CBO9781107415324.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