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스와 소화불량을 예방하는 방법

· 7월 11, 2016

언젠가 한 번쯤은 모든 사람들이 불편한 소화불량, 복통, 불쾌한 가스 등을 경험했을 것이다. 언젠가 당신이 이 불편함을 겪었고 이 증상이 자주 발생했을 가능성도 있다. 일반적으로 이 증상은 사람들이 음식을 잘 소화시키지 못했을 경우 발생하며, 그 결과로 신체가 더 느리게 일을 하며 소화도 더 오래 걸리고, 심지어는 다른 증상을 동반할 수도 있다.

이런 소화 불량이 자주 발생하거나 몇 달 동안 매일 이런 일이 발생한다면,  당신은 “소화기능이 저하”되었다고 한다. 이와는 반대로 소화 불량은 가끔 발생하며 지속시간도 짧은 편이며 치료하기도 더 쉽다. 반면에 헛 배부름 증상 또한 아주 빈번히 발생할 수 있는데 이 증상은 소화 불량이나 소화기능 저하와 같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 헛 배부름은 특히 고질적인 경우에 아주 불편하다. 이 증상은 당신의 평상시 생활 습관에 의해 유발되었을 수도 있는데, 그렇기 때문에 생활 습관을 조금 바꾸면 이 불편한 증상을 예방할 수도 있다. 

정신적 스트레스와 불안

아직 모르고 있다면, 위는 정신적 문제에 가장 민감한 장기이다. 누군가 스트레스를 받거나 어렵고 암울한 시기를 겪고 있을 때에, 그들의 위 또한 고통을 받기 시작하며 당사자는 통증, 염증, 소화불량등의 증상을 일반적으로 겪게 되며 심지어는 가스 문제를 겪기도 한다. 정신적으로 균형잡힌 삶을 사는 것이 소화를 돕게 된다.

제대로 먹기

salad

제대로 먹는 법을 배우는 것이 소화불량과 가스를 예방할 수 있는 핵심 중 하나이다. 음식을 잘 씹지 않는다면, 몸이 소화를 더 힘들게 시키기 때문에 소화가 더 느려지게 된다. 그리고 급하게 먹을 때에는 불필요한 공기를 같이 삼키게 되며 이것이 가스를 생성하게 된다. 천천히 먹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음식을 잘 씹으면 침이 소화를 쉽게 만들고 더 포만감을 느끼도록 해줄 수 있다. 또한 식사를 하면서 물을 너무 많이 마시지 않는 것도 중요하다, 왜냐하면 물이 위산을 중화시키기 때문에 소화를 더욱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먹은 후에 잠깐 쉬기

잠깐 쉬면서 위가 소화를 잘 할 수 있도록 에너지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다. 식사를 한뒤 바로 육체적 활동을 하는 것을 피하고 잠깐 쉬자. 소파나 의자에 기대어 앉는 것도 좋다. 그러나 식사 후 바로 침대에 누워서 긴 낮잠을 자는 것도 몸에 좋지는 않다.

배 부를때 약먹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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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약들이 소화불량을 야기하며 그렇기 때문에 약은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만약 매일 약을 먹어야 한다면, 불편함을 예방하기 위해서 배가 부를때 먹는 것이 가장 좋다. 

건강하게 먹기

식사는 소화를 잘 하고 가스를 예방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것이다. 위장이 소화를 시키기가 아주 어려운 음식들이 몇가지 있다. 그런 음식들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잦은 가스와 소화불량으로 고생하고 있다면, 맵고 시고 기름지고 섬유질이 너무 많은 음식이나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모든 종류의 음식들을 아예 식단에서 없애는 것이 좋다. 또한 술, 담배, 탄산 음료, 불량식품들도 피해야 한다.

자기전에 먹지 않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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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은 사람들이 자기 직전에 무엇인가를 먹는 나쁜 습관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소화시키기가 아주 어려울 수 있다. 적어도 자기 3시간 전부터는 먹지 않는 것을 항상 추천한다.

기억할 점…

  • 일상 생활에 이 팁들을 사용하면 당신의 소화를 더욱 잘 통제하고 가스와 소화불량에 작별을 고할 수 있다. 이 두 문제에 천연 치료법을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생강레몬은 가스를 없애주고 소화 불량을 완화해주는데 훌륭한 도움이 될 수 있다.
  • 또한 위장과 소화 문제가 자주 발생한다면 아주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복통과 소화 불량, 가스를 일주일에 2회 이상 겪는다면 병원에 가보아야 한다, 왜냐하면 이는 민감성 대장 증후군, 간염, 음식 알러지와 같은 더 큰 문제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이다. 최악의 경우에는 특정 의 신호일 가능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