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예방에 좋은 최고의 채소

3월 15, 2016
암은 가장 치명적인 질병이지만, 암 발병을 막을 방법이 있다. 오늘은 항암 특성이 있는 최고의 채소들을 모아보았다.

암은 더는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는 세포의 비정상적인 성장을 특징으로 하는 질병이다. 결과적으로 신체 기능이 깨지고 영향을 받는 장기가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하게 된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이 끔찍한 질병인 암 예방에 좋은 최소의 채소를 소개하고자 한다.

세계적으로 암은 사망의 주요 원인이다. 전문가들은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많은 요소가 있다고 말한다. 여기에는 유전학, 호르몬 변화, 흡연, 음주, 영양실조 및 정서적 요인이 포함된다.

수천명의 연구원들이 암 치료법을 찾는 데 헌신하고 있으며 새로운 치료법이 정기적으로 발견되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좋은 영양은 암의 예방과 치료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한다. 

또한, 특정 식품에는 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특성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여러 가지 항암 식품 중에서도 비타민, 무기질, 항산화 물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된 채소에 관해 알아보자. 이러한 채소는 암 예방에 필수적이다. 

암 예방에 좋은 최고의 채소

당근

당근

당근에 풍부하게 함유된 베로카로틴과 카로티노이드는 항암 성분이다. 항산화제일 뿐만 아니라 세포 재생도 돕는다.

토마토

생토마토에는 리코펜과 토마토를 붉게 하고 전립선암 예방에 좋다고 입증된 카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그뿐만 아니라 비타민 A, C, E와 다른 암 예방에도 좋은 산화방지제가 함유되어 있다.

빨간 피망

빨간 피망

빨간 피망은 베타 카로틴, 캡사이신, 리코펜의 항발암물질과 건강에 좋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또 비타민 A, C가 함유되어 있고, 다른 자연 요소와 결합하면 항산화 물질을 생성시킨다.

더 읽어보기: 오늘부터 먹기 시작해야 할 10가지 항암 식품

비트

비트에 함유된 플라보노이드와 베타닌은 항암에 좋은 성분이다. 비트가 여러 가지 질병 예방에 좋다는 몇몇 연구 결과가 있다. 특히 비트를 토마토나 양파, 오이와 같이 먹으면 더 좋은 예방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비트는 몸을 정화하고, 암이나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가지

가지

다른 보라색 채소처럼, 가지에는 항산화 물질, 비타민 A, C, E, 섬유질과 셀레늄의 항암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마늘과 양파

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이 두 가지 음식에는 항생제 특성을 비롯한 많은 건강상의 이점이 있다. 우리의 면역 체계를 강화할 뿐만 아니라 신체를 정화하는 기능을 한다. 마늘과 양파에는 간을 정화하는 기능을 하는 알리신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그뿐만 아니라 혈액과 조직에 축적되어 암을 유발할 수도 있는 유해물질을 제거하는 데도 좋다.

브로콜리와 미니양배추

브로콜리와 미니양배추

브로콜리, 미니양배추, 콜리플라워, 무와 물냉이에는 암에 좋은 플라보노이드, 글루코시놀레이츠, 중화산염이 함유되어 있다. 이런 채소들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고, 활성 산소를 없애며, 세포를 보호한다.

건강한 습관으로 암 예방하기

지금까지 항암 식품으로 알려진 채소들을 소개했다. 연구를 통해 이들 채소에 함유된 주성분이 신체를 보호하고, 이미 생긴 암세포나 세포 변성을 막으며, 면역력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하지만 “항암”이라고 해서 기적적으로 암을 낫게 한다는 뜻은 아니다. 단지 건강에 큰 도움이 될 뿐이며, 다른 건강한 습관을 지키면서 함께 섭취할 때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알칼리성 항암 식품의 놀라운 효능

영양가 있는 음식 먹기

늘 녹색 잎채소, 콩, 그리고 건강한 탄수화물을 섭취하자. 이런 음식들은 암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고 입증되었다.

운동하기

운동은 암 예방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건강한 습관이다. 또 운동은 적정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며, 암에 걸리게 할 수 있는 다른 질병도 예방해 준다.

고기 적게 먹기

고기를 많이 먹으면 췌장암, 전립선암, 신장암, 유방암에 걸릴 위험이 커진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이상으로 암 예방에 좋은 최고의 채소들을 살펴보았다. 이 글이 꼭 도움이 되길 바란다.

  • Holzapfel, N. P., Holzapfel, B. M., Champ, S., Feldthusen, J., Clements, J., & Hutmacher, D. W. (2013). The potential role of lycopene for the prevention and therapy of prostate cancer: From molecular mechanisms to clinical evidence.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Sciences. https://doi.org/10.3390/ijms140714620
  • Chu, Y.-F., Sun, J., Wu, X., & Liu, R. H. (2002). Antioxidant and antiproliferative activities of common vegetables. Journal of Agricultural and Food Chemistry. https://doi.org/10.1021/jf020665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