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메이드 퀴노아 빵을 만드는 방법

퀴노아는 글루텐을 함유하고 있지 않은 곡류이기 때문에 셀리악병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아주 이상적이다. 그런데 혹시 맛있는 빵을 만들 때도 이 퀴노아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간단한 퀴노아 빵 레시피를 확인해 보도록 하자!
홈메이드 퀴노아 빵을 만드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2 8월, 2021

홈메이드 퀴노아 빵은 셀리악병이나 글루텐 불내증이 있는 사람들에게 이상적인 음식이다. Foods에 실린 글이 명시한 바와 같이 퀴노아는 아미노산, 무기질, 섬유질, 그리고 항산화제의 공급원이다. 동시에 퀴노아는 많은 요리에 쉽게 곁들일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다.

또한, 퀴노아 외에도 치아시드, 쌀가루 등 영양가가 풍부하고 글루텐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다른 재료를 사용할 수도 있다. 자, 그렇다면 집에서 이 빵을 만들어 볼 준비가 되었는가?

아래에서 우리는 홈메이드 퀴노아 빵을 만드는 방법과 퀴노아의 이점에 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퀴노아란?

퀴노아는 안데스산맥이 원산지인 음식이다. 수년 동안 퀴노아는 잉카 문화에서 신성하고 중요한 음식으로 여겨졌다. 실제로 케추아 말로 퀴노아는 “어머니 곡물”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이 곡물은 수십 년 동안 토착민의 주요한 단백질 공급원이었다.

그런데 이 작은 공 모양의 알갱이는 곡물 그룹에 속하지도, 씨앗 그룹에 속하지도 않는다. 과학에 의해 밝혀진 바와 같이노아는 “유사 곡물”로 여겨진다. 동시에 퀴노아는 다양한 품종으로 생산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할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이 곡물은 쌀과 비슷하게 미리 씻어서 불려주면 되는 만능 식품이다. 아니면 글루텐이 들어 있지 않은 밀가루나 반죽을 만들기 위해 제분할 수도 있다. 그리고 중성적인 맛으로 인해 달콤하거나 짭짤한 요리 모두에 사용할 수 있다.

퀴노아란?

퀴노아는 글루텐 프리 식품으로 이상적이며 다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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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메이드 퀴노아 빵을 만드는 방법

이 유사 곡물로 만들 수 있는 많은 요리 중 하나가 바로 퀴노아 빵이다. 퀴노아 빵은 아침 식사, 간식 또는 주식을 보완해 줄 수 있는 이상적인 음식이다. 또한, 채소, 잼, 고기 등과 같은 다른 음식에 곁들여 먹기 좋다.

퀴노아 빵 재료

  • 퀴노아 1과 3/4컵(350g)
  • 치아시드 1/4컵(50g)
  • 올리브유 1/4컵(50g)
  • 소금 1/2작은술(1g)
  • 베이킹소다 1/2작은술(1g)
  • 레몬즙 3큰술(45ml)
  • 쌀 또는 아마란스 가루 1/2컵(100g)
  • 껍질을 제거한 해바라기 씨 1/4컵(50g)

준비 단계

  • 먼저 퀴노아를 여러 번 씻어야 한다. 그런 다음 8시간 동안 물에 담가둔다. 그렇게 하면 퀴노아가 가지고 있는 반영양 성분이 제거된다. 따라서 먹기 전날부터 이 빵을 만드는 것이 가장 좋다.
  • 일단 퀴노아를 불린 다음에 물을 제거하고 그릇에 따로 보관한다.
  • 나머지 필요한 모든 재료를 구한다.
  • 오븐을 170도로 예열한다.
  • 물 반 컵에 치아시드를 담가 두는데 점액질과 그 크기가 2배가 될 때까지 담가 둔다.

퀴노아 빵을 만드는 단계별 지침

  • 위의 모든 단계 이미 완료했다면 푸드 프로세서나 믹서기에 퀴노아와 물에 담가서 불린 치아시드를 넣어준다. 이때 씨앗의 물기를 제거할 필요는 없다.
  • 몇 분 동안 작동 시켜 갈아준다. 그런 다음 물 반 컵, 올리브유, 베이킹소다, 소금, 레몬즙을 넣는다.
  • 반죽과 같은 혼합물이 될 때까지 다시 갈아준다. 이 과정은 대략 3~5분 정도가 걸린다.
  • 반죽이 완성되면 푸드 프로세서에서 혼합물을 꺼내 그릇에 담는다. 완전히 잘 섞일 때까지 아마란스 또는 쌀가루를 조금씩 첨가한다. 이제 5분 동안 그대로 둔다.
  • 그동안 베이킹 팬에 유산지를 깔고 오일 스프레이를 바른다.
  • 이제 혼합물을 팬에 넣고 고르게 펴준다. 해바라기 씨로 덮은 다음 오븐에서 구워 준다. 굽는 시간은 약 1시간이지만, 이는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빵의 표면이 황금빛 갈색을 띠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칼로 찔러보고 내부에 약간의 수분이 있으면 틀에서 꺼낸 다음 식힌다.
퀴노아 빵을 만드는 단계별 지침

퀴노아 빵은 채소 퓌레, 잼, 고기 및 다른 음식과 같이 먹기 이상적이다.

퀴노아의 놀라운 효능

영양 품질 덕분에 퀴노아는 다른 많은 음식 중에서도 눈에 띈다. 그래서 이제는 식단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권장되는 음식이 되었다. 증거에 따르면 퀴노아의 특성은 웰빙을 촉진하고 질병의 발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그렇다면 퀴노아의 놀라운 효능에는 무엇이 있을까?

에너지 증가

퀴노아는 양질의 탄수화물이나 복합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에너지원의 역할을 한다. 이 영양소는 천천히 흡수되어 혈당 수치의 변화를 일으키지 않고도 포만감을 준다.

그래서 여러 연구에 따르면 퀴노아는 건강한 음식을 먹기 원하고 더 활동적인 사람들에게 이상적이다. 그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같은 질병을 앓는 사람들에게도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이러한 탄수화물의 일부가 소화되지 않는 성분인 “식이섬유”라고 알려진 것을 구성하고 있다는 점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 따라서 이 음식은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된다.

단백질 기여

이 유사 곡물은 에너지 증진 기능 외에도 식물 단백질의 천연 공급원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 여러 연구에 따르면 퀴노아는 동물 단백질과 품질 면에서 경쟁할 수도 있다.

다른 곡물과 달리 퀴노아는 신체에 필요한 10가지 아미노산(단백질을 구성하는 단위)을 적절한 비율로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밀, 쌀, 옥수수보다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여겨진다.

스트레스 예방

퀴노아는 아미노산 타이로신을 함유하고 있어 스트레스와 싸우는 데 유용하며 트립토판과 글리신은 진정 효과가 있다. 또한, 최적의 신경 자극 전달에 필요한 무기질인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교란과 과민 반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퀴노아 빵을 준비해야 하는 이유

퀴노아는 식단에 필수 영양소를 제공해 주는 건강식품이다. 따라서 건강과 웰빙을 위해 이 유사 곡물로 빵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다. 이 빵은 만들기가 쉽고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가장 흥미로운 점은 셀리악병이 있거나 글루텐을 섭취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도 이 레시피가 적합하다는 것이다. 이 빵에는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지 않으며 대신 다른 몸에 좋은 영양소로 가득하다.

자, 그렇다면 이제 이 홈메이드 퀴노아 빵을 맛볼 준비가 되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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