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홈메이드 레몬 파이를 만드는 방법
레몬을 싫어하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그 시원하고 시큼한 맛은 어른과 아이들이 모두 좋아한다. 그리고 그중 가장 좋은 점은 몸에 좋은 효능이 아주 많은 과일이라는 점이다. 맛있는 홈메이드 레몬 파이를 만들고 싶은가? 하루 중 어느 때라도 즐길 수 있다!
레몬의 뛰어난 효능
레몬 케이크나 파이 한 조각으로 하루를 시작하는 것은 더할 나위 없이 좋다. 아이들을 위해서도 이상적인 간식이고, 손님 접대용으로도 좋으며, 언제나 이 케익을 가지고 있어서 문제 될 일은 없다.
레몬에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다는 사실은 아주 매력적이며, 정말 없어서는 안 될 과일이다. 레몬은 주스, 샐러드드레싱, 고기의 시즈닝, 그리고 물론 아주 멋진 후식을 만드는 데 탁월한 과일이다. 아래에 레몬이 왜 좋은지 다른 이유를 몇 개 나열해 보았다
- 레몬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면역 체계를 강화해주고 몸의 질병에 대한 자연 방어력을 증진한다.
- 레몬에는 펙틴, 칼륨염, 글루코스가 들어있으며, 이들은 많은 장기에 치료제 역할을 한다.
- 레몬은 독감, 일반 감기, 두통을 치료하는 데 아주 좋다.
- 잇몸 건강을 촉진해주며 치은염을 치료해준다.
- 레몬은 신경 시스템을 진정시켜준다.
- 레몬은 탁월한 천연 항산화제이다.
- 레몬은 소화를 촉진해준다.
- 레몬은 몸과 혈액을 해독해준다.
- 일부 장내 기생충을 없애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레몬 소스를 곁들인 연어 요리
맛있는 홈메이드 레몬 파이를 만드는 방법
필요한 재료
크러스트 재료
- 밀가루 3/4컵
- 큰 달걀 1개
- 굳힌 버터 1/2컵
- 파우더 설탕 2큰술
- 소금 소량
레몬 필링 재료
- 레몬 3개
- 휘핑크림 1컵(저지방도 좋다)
- 달걀 5개
- 파우더 설탕 1/2컵
만드는 방법
홈메이드 레몬 파이를 만들기 위해 처음 해야 할 일은 크러스트를 만드는 것이다. 먼저 달걀의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다. 흰자는 메렝게(머랭) 토핑을 만들어야 하므로 잘 남겨두고, 노른자는 그릇에 차가운 물 2큰술을 같이 넣고 잘 푼다.
그다음에는 큰 그릇에 밀가루를 넣고 버터를 넣고 네모난 조각으로 자른다.
깨끗한 마른 손으로 밀가루와 버터를 잘 섞어서 부드러운 반죽을 만든다. 만약 버터가 너무 부드러워졌다면, 냉동실에 5분간 다시 넣어 놓는다.
다음 순서는 반죽에 노른자를 넣어서, 예쁜 색의 부드러운 반죽이 나올 때까지 섞는다. 반죽을 공 모양으로 만들어서 보통 간식이나 냉동 음식을 싸는데 사용하는 비닐랩으로 싸놓는다. 이 공을 45분간 냉동실에 넣어 놓는다.
반죽이 차가워졌다면, 조리대나 다른 매끈하고 단단한 표면의 위에 밀가루를 조금 뿌린다. 45분이 지나면 반죽을 냉장고에서 꺼내서 밀대를 사용해서 얇은 종이처럼 편다.
반죽에 금이 가거나 너무 부드러워지는 것 같다면 밀가루를 조금 더 뿌리고 다시 민다. 얇은 반죽을 만들고 나면 눌어붙지 않거나 버터 혹은 쿠킹 스프레이를 미리 뿌려놓은 파이 그릇에 대고 누른다. 반죽을 꽉 누를 때, 모서리 부분은 가운데에 필링을 더 담을 수 있도록 냄비 위로 올라오도록 약간 남겨 놓는다.
파이 그릇을 냉장고에 넣어놓고 그동안 오븐은 10∼15분 동안 화씨 350도로 예열시켜놓는다. 예열된 후 파이크러스트를 20분 동안 굽는다.
이제 파이 필링을 만들 차례이다. 레몬 껍질을 갈아서 작은 그릇에 넣고 중간 크기의 그릇에 즙을 짜 넣는다.
레몬즙에 휘핑크림, 달걀 노른자(메링게를 위해 흰자는 따로 놓는다), 설탕을 넣는다. 모든 재료를 잘 섞어서 레몬 껍질을 넣는다. 모든 것들이 잘 섞으면 준비한 파이 크러스트에 이것을 부어 넣는다.
이것이 끝나면 파이를 45분간, 아니면 필링 가운데 칼을 찔렀다가 말끔하게 빠져나올 때까지 굽는다. 필링이 단단해져야 한다.
더 읽어보기: 통밀가루로 맛있는 호박 케이크 만들기
마무리
참 쉽지 않은가? 파이를 오븐에서 빼낸 후 식힌다. 이제 흰자로 메링게를 만들어야 한다. 흰자를 빠르게 저어서 부드러운 형태로 만들고, 파우더 설탕을 2큰술 넣고 부드럽게 섞는다. 이 혼합물을 주걱을 써서 레몬 필링 위에 잘 바르고 다시 오븐에 넣어서 토핑이 약간 갈색으로 변할 때까지 몇 분간 굽는다. 민트 잎사귀로 잘 꾸민다면 홈메이드 레몬 파이가 더욱더 예뻐 보일 것이다.
이 파이는 아침으로도, 후식으로도, 온가족이 나눠 먹기에도 아주 훌륭하다. 조리 후 2~3일 이내에 먹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