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아리콩 후무스 만드는 방법

이 글에서 소개하는 레시피로 요리해서 먹어보면 분명 그 맛에 반할 것이다. 병아리콩 후무스는 정말 맛있다. 가족이나 친구들이 놀러오는 날 병아리콩 후무스를 만들어 보자!
병아리콩 후무스 만드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09 8월, 2022

오늘은 병아리콩 후무스 레시피를 소개한다. 병아리콩 후무스는 채식주의자들과 채식을 더 선호하는 사람들로 인해 대중적으로 잘 알려지게 되었다. 하지만 사실 이 아랍 요리는 지중해 및 기타 중동 지역에서 즐겨 먹는 요리이다.

이 음식은 고대 이집트에서 처음 만든 것으로 추정된다. 이것이 입증되지는 않았지만, 아랍에서 후무스는 “병아리콩”이라는 뜻인 것만은 분명하다.

후무스는 에피타이저나 메인 요리에 곁들어 먹는 경우가 많다. 보통 피타 빵과 같이 먹는다. 하지만 후무스는 사실 토스트나 생 당근 같은 야채를 찍어 먹어도 맛있다.

병아리콩 후무스 만드는 방법

후무스는 원래 살이 찌는 음식은 아니긴 하지만, 사람들은 더 저칼로리 후무스를 찾는다. 문화적으로 맛은 그대로이지만 칼로리는 낮은 음식을 더 선호한다.

이 글에서 소개하는 레시피는 칼로리가 더 낮은 병아리콩 후무스 레시피이다.

병아리콩 후무스 만드는 방법

필요한 재료 (3~4인분)

  • 레몬 1/2개의 즙
  • 소금 1작은술 (5 g)
  • 따뜻한 물 1/4컵 (50 ml)
  • 타히니 2큰술 (30 g)
  • 마늘 2쪽
  • 올리브 오일 (필요한 만큼)
  • 삶은 병아리콩 2 1/2컵 (500 g)
  • 큐민 가루 1작은술 (5 g)
  • 올리브 오일 2큰술 (30 ml)
  • 고명: 파슬리 가루나 빨간 피망 가루
  • 선택 사항 : 캐러웨이나 고수

병아리콩 후무스 만드는 방법

  1. 삶은 병아리콩을 큰 그릇에 담고 물을 붓는다. 병아리콩이 완전히 잠길 만큼 물을 충분하게 부어야 한다. 병아리콩 껍질이 벗겨질 때까지, 1시간 이상 물에 담궈둔다.
  2. 1시간 후에 체를 이용해 병아리콩만 걸러낸다. 껍질을 벗긴다.
  3. 핸드 블렌더로 병아리콩을 간다. 마늘도 빻는다.
  4. 레몬즙을 짜서 병아리콩에 뿌린다. (너무 큰 레몬을 사용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5. 모든 재료를 그릇에 담고, 올리브 오일을 조금 뿌려 블렌더 중간 정도의 속도로 다시 간다.
  6. 맛을 보고, 간을 한다.
  7. 장식을 하고, 그릇에 담아 낸다.

타히니 만드는 방법

병아리콩 후무스 만드는 방법 타히니

재료

  • 소금 한 꼬집
  • 참깨 2큰술 (30 g)
  • 물 1큰술 (15 ml)
  • 올리브 오일 1큰술 (15 ml)

만드는 방법

  1. 참깨를 물로 헹군다. 헹군 후 물을 빼낸다.
  2. 볶지 않은 거라면 후라이팬에 고온으로 볶는다(참깨는 볶아야 맛이 더 좋다) 
  3. 볶은 참깨는 볼에 담는다. 올리브 오일, 물, 소금 한 꼬집을 넣고 절구로 빻는다. 참깨가 부드러운 반죽처럼 될 때까지 잘 볶는다.

이 레시피의 비밀은 올리브 오일에 있다. 오일은 최대한 적게 사용하는 게 좋다. 후무스는 신선한 상태로 먹도록 하고, 최대 3일까지 냉장 보관할 수 있다. 방부제를 넣지 않기 때문에 3일이 지나면 맛이 변한다.

고추 가루나 카옌 페퍼 2-3큰술 를 넣으면 맵게 만들 수 있다. 후추를 한 꼬집 넣는 사람들도 있다. 고추 가루나 후추는 입맛에 맞게 취향대로 넣으면 된다.

병아리콩 후무스는 정말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으로 시간에 관계없이, 언제나 먹기 좋은 간식이다. 기본 레시피에 더해서 입맛에 맞게, 조금씩 다른 재료로 간을 해보자. 여러 번 시도할수록 더 맛있는 요리가 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밤에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6가지 음식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밤에 먹어도 살이 찌지 않는 6가지 음식

많은 사람들은 몸매를 유지하고 싶어 한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저녁 식사를 포기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밤에 먹어도 괜찮은 음식이 있을까? 다음과 같은 식품을 섭취하면 살이 찌지 않을 뿐만 아니라 소화 및 수면 장애를 피할 수도 있다.



  • Wallace, T. C., Murray, R., & Zelman, K. M. (2016). The nutritional value and health benefits of chickpeas and hummus. Nutrients. https://doi.org/10.3390/nu8120766
  • Hirsch, D., & Tene, O. (2013). Hummus: The making of an Israeli culinary cult. Journal of Consumer Culture. https://doi.org/10.1177/1469540512474529
  • Geranios, N. K. (2014). Why is US growing more chickpeas? In a word, hummus. Daily News. https://doi.org/http://dx.doi.org/10.1016/j.scitotenv.2016.02.0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