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우울증을 인식하고 치료하는 방법

아기의 탄생은 매우 즐거운 시간이지만 일부 엄마들은 강렬한 슬픔을 경험할 수도 있다. 이런 산후 우울증을 어떻게 인식하고 치료할 수 있을까?
산후 우울증을 인식하고 치료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5 5월, 2021

아기의 탄생은 가족에게 매우 감동적인 순간이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지속되는 설명할 수 없는 강렬한 슬픔을 경험하는 엄마들이 있다. 오늘은 이러한 산후 우울증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려고 한다. 어떻게 산후 우울증을 인식하고 치료할 수 있을까?

바르셀로나 자치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10~15%의 여성이 산후 우울증의 영향을 받는다. 여성이 아기를 갖고 싶어한다고 해서 산후 우울증을 겪지 않는 것은 아니다.

출산 후 신체가 경험하는 호르몬의 갑작스러운 감소는 산후 우울증을 유발하는 원인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이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산후 우울증을 겪는 것에 대해 가장 힘든 부분은 사회적 편견과 가족의 편견에 맞서야 한다는 점이다. 산후 우울증이 빈번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산후 우울증을 무시하고 오해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많은 여성들은 멋지고 행복하게 보이기 위해서 자신의 감정을 억누르게 된다.

산후 우울증이란?

산후 우울증을

산후 우울증은 보통 출산 후 또는 심지어 2~3개월 후에 나타나는 기분 장애이다. 극심한 슬픔,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으로 지치는 감정, 불안, 전신 권태가 특징이다. 이러한 증상은 몇 주 에서 몇 달까지 어디든 지속될 수 있다.

처음에는 산후 슬픔과 혼동하기 쉽다. 그러나 차이점은 산후 우울증의 경우 증상이 더 강하고 오래 지속된다는 것이다. 게다가 아이를 돌보고 일상적인 일을 수행하는 능력을 방해한다.

산후 우울증을 겪는 여성들은 아기와의 유대감 형성에 큰 어려움을 겪는다. 스스로 가치가 없다고 생각하고 좋은 엄마가 되지 못했다는 죄책감이 기저에 깔려 있다.

많은 여성들이 자신의 감정에 대해 부끄러워하며 도움을 요청하지 않는다. 가장 큰 이유는 출산을 즐겁고 흥분되는 시간으로 보는 사회의 시선이다. 그러나 모성을 다루는 데에는 옳은 방법이 없다는 것을 알고, 기분이 좋지 않을 때에는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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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 우울증의 증상

산후 우울증을 엄마가 되는 것에 대한 피로와 스트레스에 따른 단순한 반응과 구별하기는 어려울 수 있다. 그러나 강렬한 슬픔과 절망 상태가 발생하면 산후 우울증을 고려하기 시작해야 한다. 일부 주요 증상은 다음과 같다.

  • 슬픔, 공허함, 절망의 감정
  • 이유를 알 수 없는 강렬하고 지속되는 눈물
  • 즐거웠던 활동에 대한 흥미 상실
  • 이 새로운 단계에 대한 과도한 걱정
  • 아이와 유대감이 없음
  • 밤에 잠들기 어려움과 졸음
  • 식욕 부진 또는 대조적으로 불안으로 인한 과식
  • 과도한 죄책감이나 쓸모 없음을 느낌
  • 동요 또는 게으름
  • 집중력 상실과 결정의 어려움
  • 계속되는 짜증이나 화
  • 사회적 및 가족 내 고립
  • 아기 돌보기에 대한 관심 상실
  • 매우 피곤함을 느끼고 침대 밖에 나가는 것이 불가능함

산후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

산후 우울증

산후 우울증이 얼마나 지속될지 결정하는 것은 어렵지만 대부분의 경우 몇 주 내에 개선된다. 어떤 경우이든 의사들은 조기에 산후 우울증을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산후 우울증의 치료는 기타 다른 우울증의 치료와 매우 비슷하다. 그러나 약물 치료를 받기 전에 의사는 보통 심리 치료 기간을 권장한다. 특히 산모가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할 때에 더욱 그렇다.

심리 치료는 개별적으로 또는 그룹으로 진행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부부나 가까운 특정 친척과 함께 가족 치료를 수행할 것이 권장된다.

또한 산모가 잘 쉬고 건강하게 먹는 것도 요구될 것이다. 건강한 습관을 지속적으로 실천하는 것은 마음 상태를 개선하고 재발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산후 우울증을 예방하기 위한 전략

산후 우울증을

산후 우울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양하므로 예방이 가능한지를 말하는 것은 어렵다. 그러나 출산 전후 특정한 양상을 고려하면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일부 적극적인 조치는 다음과 같다.

  • 매일 잘 자고 필요할 때 휴식하도록 노력한다.
  • 같은 상황을 이미 겪은 다른 엄마들에게 지원을 요청한다.
  • 매일 산책하고 가벼운 운동을 한다.
  •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않는다.
  • 집안일을 단순화한다. 지금은 모든 것을 빛낼 순간이 아니다.
  • 휴식할 수 있도록 방문을 미룬다.
  • 마음 상태를 개선하는 음식을 섭취한다.
  • 수분을 공급하고 건강한 액체(주스, 육수, 차)를 섭취한다.
  • 파트너와의 관계에 시간을 할애한다.
  • 머리를 식힐 수 있는 방법(쇼핑, 영화보기, 가족과 함께 저녁식사하기)을 찾는다.
  • 이완과 심호흡 방법을 연습한다.
  • 자존감을 위해 노력한다.
  • 모성애에 대한 의심 거둔다.

산후 우울증의 몇 가지 증상을 느낀다면 그대로 두지 말자. 주위의 시선을 두려워하지 않아야 한다. 산후 우울증을 치료하고 극복하기 위해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필요하다. 감정을 억누르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악화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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