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증을 다루는 효과적인 5가지 방법

통제되지 않는 우울증은 사람의 삶의 질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그러므로 사람들이 우울증을 치료하고 우울증을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몇 가지 습관과 전략을 아는 것이 좋다.
우울증을 다루는 효과적인 5가지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29 1월, 2021

우울증을 다루는 치료법은 매우 다양하지만 이런 치료법들은 우울증 장애의 심각성과 환자의 주변 문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그렇다면 증상을 관리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요즘 사람들은 약물, 심리 치료 그리고 생활 방식의 변화와 같은 방법들로 자신의 우울증 증상을 치료하려 한다. 더 나아가, 긍정적인 효과도 제공하는 보완적인 치료법들이 존재한다. 우울증을 다루는 효과적인 5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우울증이란?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기 전에, 우울증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를 바로 잡아야 한다. 우울증이란 장기간의 슬픔이 주된 특징인 기분장애로 분류된다. 이러한 감정들은 일상 활동에 대한 관심 상실, 식욕부진, 절망감 등을 포함한 다른 증상들을 동반한다.

미국의 불안과 우울증 협회에 따르면, 이 정신 질환은 매년 약 1,500만 명의 미국인들에게 영향을 준다고 한다. 가장 우려되는 부분은 많은 사람들이 증상을 과소평가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도움을 구하기를 꺼린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어떤 경우에는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우울증은 사람마다 다르게 발병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우울증은 환자의 일과 사회적 관계에 방해를 끼치는 경향이 있다. 게다가, 우울증은 집중력 장애, 수면 장애, 그리고 몇몇 만성 질병들을 포함한다.

우울증을 다루는 효과적인 5가지 방법

우울증을 다루기 위해서는, 제대로 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우울증을 더 빨리 확인하고 진단을 받을수록, 우울증을 성공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적절한 테스트를 통해 우울증을 진단받을 경우 다음과 같은 전략들로 우울증을 다룰 수 있다:

1. 정기적으로 운동한다

스포츠와 운동은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불러일으키고 행복감을 가져다 준다.

육체적인 운동은 정신 건강을 향상시키기 위한 가장 좋은 습관중 하나이다. 마요 클리닉의 데이터에 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활동이 우울증을 치료하고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는 신체 활동이 웰빙을 촉진하는 화학 물질인 엔도르핀의 분비를 촉진시키기 때문이다. 운동은 진정 효과도 있고, 우울증을 악화시키는 면역체계 내 화학 물질의 존재도 최소화한다.

  • 요가 혹은 타이 치(Tai chi)
  • 필라테스 운동
  • 헬스장 운동
  • 킥복싱
  • 자전거 타기
  • 수영

2. 돈독한 관계 구축

우울증을 겪는 환자들에게는 지속적인 지원이 필요하므로 우울증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강력한 대인관계 구축이 포함되어야 한다.

사랑하는 사람이나 가까운 친구와 함께하는 양질의 시간은 생각을 명확히 하고 슬픔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3. 숙면

우울증

적절한 휴식의 부재는 스트레스와 불면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우울증의 증상은 사람의 수면의 질을 방해할 수 있다. 또한, 수면 부족은 우울증을 치료하고 다루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다. 실제로 불면증에 시달리는 사람은 잠을 잘 자는 사람에 비해 우울증에 걸릴 확률이 최대 10배 높다.

따라서, 어려운 일이더라도, 몸을 쉬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조치를 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방이 적절한 온도로 설정되어있는지 확인한다.
  • 핸드폰, 컴퓨터 그리고 텔레비전과 같이 수면에 방해가 되는 것들로부터 거리를 둔다.
  • 잠에 들기 전에 명상을 한다.
  • 침대가 깨끗하고 편안한지 확인한다.
  • 알코올 음료와 카페인 음료 섭취를 피한다.

4. 건강한 식단

우울증과 식단 사이에 연관성을 입증할 명확한 증거는 존재하지 않는다. 하지만, 많은 연구 결과들이 우울증을 조절하는 데 도움을 주는 영양과 뇌 사이의 연관성을 발견했다.

  • 식물성 단백질, 과일, 야채, 그리고 건강한 지방과 함께 균형 잡힌 식사를 한다.
  • 설탕, 포화지방, 가공식품의 섭취를 제한한다.
  • 식단에서 오메가 3의 양을 늘린다. 이런 지방산은 블루피시, 견과류, 그리고 몇몇 씨앗과 같은 음식들에 존재한다.
  • 풍부한 양의 물과 건강한 음료를 마신다. 몇몇 약초와 향신료를 첨가한 음료들은 도움이 될 수 있다.

5. 우울증을 다루는 마사지 테라피

우울증

마사지는 긴장을 풀고 피로를 푸는 데에 유익하다.

마지막으로, 우울증을 치료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많은 대체 치료법들 중에 특히 인기 있는 치료법이 존재한다. 마사지 요법은 우울증을 치료하는 방법은 아니지만, 마사지는 이와 관련된 많은 신체적 증상들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테라픽 마사지는 경직, 근육통, 피로감을 줄이는 데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게다가 마사지는 많은 환자들에게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더 큰 도움을 받기 위해서, 치료사들은 항우울제 성질을 가진 에센셜 오일을 사용하기도 한다.

우울증 때문에 힘들다면 주저하지 말고 이 글의 조언을 시도해 보라. 물론, 우울증의 복잡성을 고려하면, 전문가의 도움을 구하는 것이 제일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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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5가지 위험 요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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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5가지 위험 요소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 요소에 대해 알고 있는가? 우울증은 기분 장애로 분류된다. 우울한 사람은 과민성, 삶에 관한 관심 상실, 행동의 변화 외에도 깊은 슬픔을 느낀다. 이 상태의 기원은 생물학적이거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