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증상은 아이들에게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다. 그래서 만약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코를 세척하는 방법을 제대로 알아두는 게 좋다. 코에 콧물이 너무 많을 때 아이들은 입으로 숨을 쉬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에 숨쉬기가 불편할 수 있기 때문이다.
코 세척이 중요한 이유
우리는 코로 숨을 쉰다. 코는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공기를 거르는 역할을 한다. 숨을 쉴 때 알레르기성 입자가 코로 들어가기도 하는데, 이렇게 되면 천식 발작이 일어난다.
이런 상황을 대비해서 코를 세척하는 방법을 알아두는 게 중요하다. 특히 아이를 키우고 있다면 더 그렇다. 아기는 입으로 숨을 쉬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다.
코 세척은 콧구멍에 소금물을 넣어 코 안에 있는 먼지와 알레르겐, 콧물을 제거하면 된다. 콧구멍에 소금물을 넣으면 비강을 통해 나오기 때문에 세척 효과가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코 세척을 하는 목적은 최대한 많은 양의 알레르기 입자가 점막과 접촉하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이렇게 하면 알레르기 반응이 감소된다.
하지만 코 세척은 코가 막혔을 때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도 유용하다.
- 만성 또는 급성 비부비동염이 있을 때
- 만성적인 기침을 동반한 후비루증후군에 걸렸을 때
- 코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예비 조치로
- 코속 수술 후 관리로
코 세척 팁
코 세척은 아직 코를 풀 줄 모르는 어린 아이를 위한 티슈에 비유할 수 있다. 코 세척을 해주면 아이가 훨씬 편안해하고 쉽게 숨을 쉴 것이다.
아이들은 코 세척이 뭔지 모르기 때문에 아이 코 세척을 하는 것은 좀 성가신 일이 될 수도 있다. 아기 코 세척을 해줄 때 다음의 팁을 참고해보자.
- 아이가 잠 자기 전, 무언가 먹이기 전에 코 세척을 해주자.
- 아이를 눕히거나 엎드리게 해놓고 코 세척을 한다. 바로 눕히지 말고 머리를 옆으로 돌린다.
- 코 세척을 한 후에는 아이를 앉혀 분비물이 쉽게 배출되도록 한다.
- 코가 심하게 막힌 경우 액체를 주입한 후 부드럽게 마사지를 해준다. 마사지 한 후 액체를 조금 더 주입한다.
- 조금 큰 아이라면 머리를 한 쪽으로 기울여 코 세척을 시킨다. 다른 쪽도 같은 방법으로 한다.
더 읽어보기: 코막힘을 빠르게 완화하는 7가지 요법
어린이 코를 세척하는 3가지 방법
1. 눕힌 후 머리를 기울인 상태로 세척하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눕힌 후 머리를 한 쪽으로 돌려 주사기나 일회용 물약병을 사용해 액체를 주입한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코의 가장 안쪽 부분을 청소하기 위해서다. 쉽고 빨리 세척할 수 있는 방법이다. 하지만 이때 액체가 분비물이 쉽게 쌓이는 코 뒤쪽에는 닿지 않게 해야한다. 콧물이 딱딱해졌을 때 하기는 적합한 방법이 아니다.
2. 아이를 앉혀 코 세척하기
이 방법은 좀 큰 아이의 코를 세척하기 좋은 방법이다. 앉아서 고개를 앞으로 내민다. 그런 다음 위에서 설명한 방법과 같은 방법으로 액체를 주입한다.
액체를 넣은 후 힘껏 들이마시면 효과가 더 좋다. 이 방법이 좀 큰 아이에게 좋은 방법인 이유가 여기에 있다. 너무 어린 아기는 힘껏 들이마시는 것을 하지 못한다. 하지만 이 방법도 처음 소개한 방법과 마찬가지로 콧물이 딱딱하게 굳었을 때와 코 안쪽을 청소하기에 적합한 방법은 아니다.
더 읽어보기: 콧물이 많이 날 때 도움이 되는 팁 10가지
3. 등을 바닥에 대고 눕거나 앉아서 머리를 뒤로 젖혀서 세척하기
이 방법은 정말 효과적인 방법이다. 등을 바닥에 대고 눕거나 앉아서 머리를 뒤로 젖히면 액체가 별 어려움 없이 천천히 코로 들어간다. 코를 통해 목으로 흐르면서 코 안에 있던 분비물도 같이 떨어진다.
끈적하거나 점성이 있는 분비물도 액체와 접촉되면 부드러워진다. 다만, 액체와 분비물이 목으로 나올 수 있도록 아이에게 코로 공기를 들이 마시라고 시켜야 한다. 목으로 나와야 삼키거나 뱉거나 할 수 있기 때문이다.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Deckx, L., De Sutter, A. I. M., Guo, L., Mir, N. A., & van Driel, M. L. (2016). Nasal decongestants in monotherapy for the common cold. Cochrane Database of Systematic Reviews. https://doi.org/10.1002/14651858.CD009612.pub2
- Riera Sampol, A., & Pedro Gómez, J. E. de. (2014). ¿ En la congestión nasal en pacientes pediátricos, es más efectivo realizar lavados nasales o aspiración para la prevención de complicaciones ? Evidentia: Revista de Enfermería Basada En La Evidencia.
- Santos Galvão, C. E., Nascimento Saldiva, P. H., Kalil Filho, J. E., & Morato Castro, F. F. (2004). Inflammatory mediators in nasal lavage among school-age children from urban and rural areas in São Paulo, Brazil. Sao Paulo Medical Journ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