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게 꼭 먹여야 하는 6가지 식품

이 글에서 소개하는 식품은 아이가 좋아하지 않더라도 꼭 먹이는 게 좋다. 뭔가 새로운 방법으로 요리해서 먹여 보자.
아이에게 꼭 먹여야 하는 6가지 식품

작성자: Thady Carabaño

마지막 업데이트: 25 8월, 2022

아이가 먹는 음식은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아무 음식이나 잘 먹지 않는 아이도 있기 때문에 아이에게 먹일 음식을 만들 때는 다소 창의성을 발휘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어떤 경우에도 아이에게 꼭 먹여야 할 식품이 있다. 단, 아이가 좋아하지 않는다면 새롭고 창의적으로 요리하여 아이가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물론 달걀, 감자, 빵 등 아이들이 꼭 먹어야 하는 식품이면서 동시에 아이들이 잘 먹는 식품도 많다.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는 영양분을 제대로 섭취하는 게 중요하다. 꼭 챙겨 먹어야 할 슈퍼푸드를 소개한다.

아이에게 꼭 먹여야 하는 슈퍼푸드

아이에게 꼭 먹여야 할 6가지 식품
좋은 식단은 아이가 건강하게 자랄 수 있게 해 준다. 신선한 음식을 잘 챙겨 주자. 오늘 먹지 않았다면, 내일 또 먹여 보자. 언젠가는 먹을 것이다.

아이에게 꼭 먹여야 할 음식이 무엇인지 아는 것은 그리 어렵지 않다. 아이에게 계속, 지속적으로 먹이는 일이 어려울 뿐이다. 아이가 안 먹으려고 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아이가 먹게끔 하기 위해서는 인내심과 창의력이 필요하다. 하지만 그만큼 노력한 댓가가 언젠가는 꼭 있을 것이다. 다음의 식품으로 무기질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을 만들어보자.

1. 오트밀

오트밀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는 식품이다. 아침 식사로도 좋지만 쿠키나 간식으로 만들어 먹어도 좋다. 오트밀 그 자체는 당분이 낮고, 섬유질 함량이 높으며 방부제와 인공 색소가 함유되어 있지 않다. 요리하기도 쉽다는 점도 장점이다. 우유나 과일과 섞어 먹어도 되고, 아이스크림이나 쉐이크, 스무디를 만들어 먹기에도 좋다.

코코아, 견과류, 꿀, 오트밀로 브라우니를 구워보자. 섬유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간식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브라우니는 아이들도 정말 잘 먹을 것이다.

2. 콩류

콩과 식품, 특히 렌즈콩은 단백질 원으로 고기 대신 먹기에 좋은 식품이다. 섬유질이 풍부해 장 운동을 원활하게 해준다. 영양분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포만감도 오래 지속된다. 퓨레를 만들어 먹거나 수프나 스튜, 파스타 소스를 만들때 넣어보자. 쇠고기 간 것, 고추 등과 섞어 햄버거 패티를 만들어도 좋다. 아니면 고기를 넣지 않고, 베지테리언 햄버거를 만들어도 된다. 

오렌지 주스나 다른 감귤류 과일로 만든 음식에 콩을 넣어 먹어도 영양분을 다 섭취할 수 있다. 콩의 철분을 최대한으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3. 달걀

매주 몇 개의 달걀을 먹어야 하는지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다. 먹고 싶은 만큼 많이 먹어도 된다고 하는 영양사도 있고, 너무 많이 먹으면 안 좋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달걀은 아이들에게 매일 챙겨 먹어야 하는 식품이다. 의사가 먹지 마라고 말하지 않은 이상 매일 먹이면 좋다.

달걀에는 두뇌 발달에 좋은 콜린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아연, 단백질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뿐만 아니라 달걀 요리법은 정말 무궁무진하다. 식사 뿐만 아니라 간식으로 먹기에도 좋다. 토르티야에 넣어 먹어도 되고, 토스트로 만들어 먹어도 된다. 아니면 그냥 소금을 약간 뿌려 후라이를 해 먹거나 삶아 먹어도 된다.

4. 녹색 잎 채소와 오렌지 야채

야채는 야채의 색깔만 보고 구입하면 된다. 식사를 할 때 야채를 잘 챙겨 먹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 최소한 한 개의 녹색 잎 채소와 오렌지 야채 한 개는 매일 챙겨 먹는게 좋다. 

호박, 시금치, 브로콜리는 곡물이나 스튜, 고기, 패티, 수프, 심지어 주스를 만들 때 넣어도 잘 어울린다. 녹색 잎 채소는 뼈, 근육, 뇌 성장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꼭 챙겨 먹이자. 뿐만 아니라 녹색 잎 채소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활력을 내는 데도 도움이 된다. 

‘오렌지 야채’란 당근과 고구마 등을 말한다. 이런 식품에는 눈과 피부 건강에 좋은 베타 카로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아이들에게 이것을 먹일 때는 망고나 오렌지, 멜론 같은 것과 섞어서 먹여 보자. 비타민 A, C, 칼륨도 섭취할 수 있는 야채이다.

5. 연어

아이에게 꼭 먹여야 할 6가지 식품
연어는 오메가-3을 얻을 수 있는 식품으로 신경계 및 심혈관 계통에 여러 모로 좋다. 아이들도 꼭 챙겨 먹여야 하는 식품이다.

아이들은 생선을 잘 안 먹으려고 한다. 인간의 뇌 반 이상이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생각해보자. 그리고 오메가-3 지방산이 제일 많이 함유된 식품이 연어 라는 것을 생각해보자. 꼭 챙겨 먹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 것이다. 양식 연어 대신 자연산 연어를 먹도록 하자. 양식은 자연산에 비해 영양분이 떨어질 수 밖에 없다.

연어에 향신료와 허브를 곁들여 구워보자. 샌드위치나 스튜, 멕시코 음식인 타코를 만들 때 닭고기 대신 연어를 넣어보자. 아니면 그냥 구워 먹어도 된다. 아이들이 한 번 먹어보면, 아마 더 달라고 할 것이다!

6. 견과류

견과류는 아이들에게 과자 대신 먹일 수 있는 식품이다. 견과류 갈고 꿀과 코코아를 넣어서 집에서 “누텔라”를 만들어도 된다. 아이들이 싫어할리 없지 않다! 아니면 에너지바를 만들어 아이들이 외출할 때 싸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견과류는 시간이 없어서 아침 식사를 못할 때 먹기도 좋은 식품이다. 하루를 시작할 때 필요한 영양분과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

아몬드, 쌀, 콩 등으로 비건 우유를 만들어 마시는 방법도 있다. 단백질, 철분, 아연 및 건강한 단일 불포화 지방을 얻을 수 있다. 아이가 학교 갈 때, 가방에 견과류를 챙겨 주자. 튀김이나 감미료, 나트륨, 트랜스 지방이 다량 함유된 가공 식품은 최대한 멀리 하는게 좋다는 것을 꼭 기억하자.

아이에게 꼭 먹여야 할 6가지 식품
아이들은 항상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

물은 생명에 있어 꼭 필요한 것이다. 대부분의 음식에 수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음식으로 섭취하는 것으로는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 아이들이 매일 충분히 물을 마실 수 있는 습관을 만들어주자.

건강과 성장을 위해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우리 몸의 약 50 ~ 70 %는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혈관을 통해 흐르는 혈액을 생각해보자. 소화 즙, 피부의 수분, 관절의 부드러움 등을 떠올려보면 물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아이들이 달콤함 음료 대신 물을 마시는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자. 운동을 했거나 더운 여름에는 물을 더 많이 마셔야 한다. 과일이나 채소는 다른 식품보다 수분 함량이 높다. 과일이나 채소를 많이 먹는 것도 수분을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다.

아이가 먹는 음식에 신경 쓰자!

부엌은 실험실이다. 여러 가지 재료로 자유롭게 요리를 해보자. 시금치는 그라탱으로 변신할 수 있다. 시금치를 그라탱으로 변신시키는 연금술사는 바로 부모다.

아이가 처음에는 안 먹을려고 해도 포기하지 말고, 계속 먹여 보자. 아이에게 건강한 식습관을 심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Jayachandran M, Chen J, Chung SSM, Xu B. A critical review on the impacts of β-glucans on gut microbiota and human health. J Nutr Biochem. 2018 Nov;61:101-110. doi: 10.1016/j.jnutbio.2018.06.010. Epub 2018 Aug 10. PMID: 30196242.
  • Li N, Zhao G, Wu W, Zhang M, Liu W, Chen Q, Wang X. The Efficacy and Safety of Vitamin C for Iron Supplementation in Adult Patients With Iron Deficiency Anemia: A Randomized Clinical Trial. JAMA Netw Open. 2020 Nov 2;3(11):e2023644. doi: 10.1001/jamanetworkopen.2020.23644. PMID: 33136134; PMCID: PMC7607440.
  • Ishihara T, Yoshida M, Arita M. Omega-3 fatty acid-derived mediators that control inflammation and tissue homeostasis. Int Immunol. 2019 Aug 23;31(9):559-567. doi: 10.1093/intimm/dxz001. PMID: 30772915.

이 텍스트는 정보 제공 목적으로만 제공되며 전문가와의 상담을 대체하지 않습니다. 의심이 들면 전문가와 상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