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에 좋은 5가지 차

민트는 가래를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며 레몬은 항생 효과가 탁월하다. 그리고 타임은 항균 효과가 있다. 이 글에서 기침에 좋은 차를 알아보자! 
기침에 좋은 5가지 차

마지막 업데이트: 20 3월, 2019

기침에 좋은 5가지 차를 알아보자. 불행하게도 대기 오염으로 인해 우리 몸은 점점 더 나빠진다. 이유없이 색깔이 어두운 가래가 나오며 기침을 하는 것도 대기 오염으로 인한 증상 중 하나이다. 기침과 가래는 우리 몸이 몸에 해롭다고 생각되는 것들에 대해 반응하는 방식이다. 우리 몸을 보호하기 위해서 기침을 하며 경련이나 땀을 흘리기도 한다. 기본적으로 먼지와 오염 물질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려는 것이다.

감기에 걸렸을 때도 당연히 기침을 한다. 온도 변화, 면역력 약해짐, 바이러스 등 기침을 하는 이유가 무엇이든 간에 해결책은 있다. 이 글에서는 기침에 효과적인 5가지 차를 소개한다. 

기침에 좋은 차

1. 타임 차

기침에 좋은 5가지 차 타임 차 

가수처럼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은 타임 차를 즐겨 마신다. 이 허브는 성대와 폐에 좋기 때문이다. 항염증 효과도 탁월하다. 통증을 완화시켜줄 뿐만 아니라 문제의 원인을 없애주며 치유해준다. 기본적으로 천연 향균제로 역할하는 것이다. 미생물로 인해 기침을 하는 경우 타임이 미생물을 제거해준다는 뜻이다.

2. 꿀과 시나몬을 넣은 레몬 차

이미 여러번 설명했듯이 레몬은 정말 효과적인 항생제이다. 하지만 레몬의 산 성분이 인후에 직접적으로 닿으면 좀 자극적일 수 있다.

레몬의 산 성분을 중화시키기 위해 꿀을 넣는다. 꿀은 따가운 느낌을 감소시켜주고 박테리아를 파괴해주는 효과도 있다. 뿐만 아니라 보호 벽도 만들어준다. 그리고 시나몬은 점액을 분해하는 데 효과적이다. 또 꿀과 레몬의 효과를 향상시켜주는 역할도 한다.

3. 민트 차

기침에 좋은 5가지 차 민트 차 

민트 차는 기침을 치료하는 데 가장 효과적인 차이다. 특히 숨쉬기가 어려울 때 마시면 좋다. 왜 그런걸까? 민트는 가래를 분해해주기 때문이다. 실제로 가래가 걸쭉해서 숨쉬기 어려울 때가 종종 있다. 가래가 기도에 붙어 몸 밖으로 나오지 못하는 것이다. 민트 차는 염증을 감소시켜주고 감염도 치료해준다. 민트 차에 시나몬을 넣어 마시면 효과가 더 좋다. 

4. 레몬을 넣은 루이보스 차

알레르기가 없는 사람들은 재채기를 하거나 발진이 있는 사람들이나 루이보스 차를 마시는 거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기침을 할 때 마셔도 효과가 좋다.

알레르기 때문에 기침을 할 때에는 루이보스 차에 레몬을 넣어 마셔보자. 이 차가 항히스타민제 역할을 해줄 것이다. 루이보스에는 면역력을 키워주는 특정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감기나 독감에 걸려 기침을 할 때 마셔도 효과가 좋다.

5. 꿀을 넣은 생강 차

위에서 설명했던 차들은 비교적 맛있다. 하지만 생강차는 싫어하는 사람이 있을 수도 있다. 그래도 생강차는 여러 가지 면에서 유익하니 꼭 한번 마셔보자. 항염증 효과가 탁월하며 통증을 더 빨리 완화시켜준다. 그리고 다른 차와 마찬가지로 생강 차도 점액을 분해하는데 도움된다. 몸 밖으로 배출 될 수 있게 해준다는 뜻이다.

기침을 멈추게 하기 위해서는 점액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게 핵심이다. 만성적으로 기침을 하든, 그냥 잠시 하든 기침을 할 때 마시면 좋다. 알레르기가 없는한 별다른 부작용도 나타나지 않을 것이다. 보온병에 담아 갖고 다니면서 하루종일 조금씩 마시는 게 좋다.



  • Collingwood, R. G. (1993). Los principios del arte.
  • Lamas, A., de Valbuena, M. R., & Máiz, L. (2014). Tos en el niño. Archivos de Bronconeumología50(7), 294-300.
  • Salgado, F. (2011). El jengibre (Zingiber officinale). Revista internacional de acupuntura5(4), 167-173.
  •  Sánchez, J. A. P. (2013). CASO CLÍNICO: APLICACIÓN DE MIEL PARA EL TRATAMIENTO DE ÚLCERAS BASADO EN LITERATURA CIENTÍFICA. Hygia de enfermería: revista científica del colegio, (83), 4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