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계가 암과 싸우는 방식

11 12월, 2020
면역계도 자체 세포 성분을 알아보고 맞서 싸울 수 있다. 이 성분이 비정상인 경우에 그렇다. 면역계가 암과 싸우는 방식을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면역계는 외부 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것이 주된 기능인 복잡한 방어 시스템이다. 따라서 자체 성분을 외부 성분과 구별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면역계가 암과 싸우는 방식이다.

또한 면역계는 자체 세포 성분을 식별하고 싸울 수 있다. 이러한 성분이 비정상일 때 발생하며 정상 세포와는 다른 암세포가 이에 해당한다.

모든 유형의 암에서 질병 과정은 신체의 일부 세포가 걷잡을 수 없을 정도로 분열하면서 인근 조직으로 퍼지는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점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암은 위험한 질병이므로 제대로 대처하기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면역계의 기능

면역계가 암과 싸우는 방식

면역계는 외부 물질로부터 손상을 방지하는 일련의 세포와 메커니즘으로 이루어져 있다.

면역계에는 종양 세포를 인식하고 맞서 싸우는 것 외에, 종양 세포의 출현을 방지하는 다른 방법도 있다.

  • 종양의 출현으로 이어질 수 있는 바이러스 감염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한다. 예를 들자면 인유두종 바이러스(HPV)가 그렇다. 또한 엄청난 돌연변이 유발 가능성이 있는 다른 바이러스와도 맞서 싸우는데, 이는 이러한 바이러스 감염이 세포의 유전 물질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 외부 병원균을 제거하여 맞서 싸운다. 감염이 발생하면 신체가 그 주변에 염증을 유발하여 반응한다. 하지만 이러한 환경이 때때로 종양의 출현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부종을 효과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 암세포를 식별하고 죽인다. 면역계는 특정 마커를 통해 이를 수행한다.

더 읽어보기: 백혈병 암세포를 자멸하게 하는 법 발견

표면 항원

하지만 면역계가 암세포를 어떻게 인식할까? 이에 대한 답은 표면 항원으로 불리는 모든 세포에 존재하는 일부 표면 단백질에 있다.

종양 세포의 표면 항원은 정상 세포와는 다르다. 따라서 이러한 항원을 인식하고 돌연변이가 된 세포에 해당하는 시기를 감지할 수 있다.

면역 세포는 티림프구인 인식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세포에는 표면 항원을 감지하는 여러 수용체가 있다.

면역계가 암과 싸우는 방식: 면역 주기

면역계가 암과 싸우는 방식

티세포는 돌연변이가 된 세포가 겪는 변화를 인식할 수 있다.

암에 대한 면역계의 반응은 앞서 언급한 표면 항원으로 인해 돌연변이가 된 세포를 인식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러한 항원은 림프절에 존재하는 티림프구가 검토한다.

그 후 티림프구는 일련의 변화를 겪고 난 다음 활성화된다. 이를 통해 혈관으로 이동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긴다. 티림프구는 혈관으로 이동하면서 특정한 신호 전달 분자의 농도 기울기 지시에 따라 종양에 도달한다.

종양 부위에 도달하고 나면 티림프구가 공격을 위해 해당 부위에 침투한다. 여기에서 티림프구는 표면에 특정 단백질이 있는 종양 세포를 인식하고 파괴한다.

또 다른 일련의 면역계 세포를 자극하는 것으로 이를 수행한다. 예를 들면 자연 살해 세포(NK) 또는 대식 세포가 있다.

더 읽어보기: 항암 치료의 부작용은 무엇일까

종양 세포의 탈출 메커니즘

면역계가 암과 싸우는 방식

이들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악성 세포는 면역계를 피하는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다.

면역계의 작용에도 불구하고 암이 발생하는 이유는 일부 암세포가 아주 많은 돌연변이를 축적하여 면역계의 작용을 막는 메커니즘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메커니즘을 통해 종양 세포는 면역계로부터 자신을 숨길 수 있다. 예를 들면 면역계가 인식할 수 있는 표면 항원을 숨긴다.

이렇게 되면 면역계는 자연 살해 세포로 인해 반격을 가할 수 있다. 자연 살해 세포는 세포가 자체 표면 항원을 잃었을 때 이를 감지할 수 있다. 따라서 종양 세포를 이물질로 인식하고 제거한다.

종양 세포가 면역계의 작용을 피하고자 사용할 수 있는 또 다른 메커니즘은 면역 세포에 대한 억제 작용이 있는 화학적 메신저를 일으키는 것이다. 따라서 종양 주변에 면역 억제를 생성한다. 이는 암세포의 생존에 유리하게 작용한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면역 요법의 주된 목표는 면역계가 정확히 비정상 세포와 맞서 싸우는 데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는 종양 세포의 제거를 촉진하기 위해 이 세포를 겨냥한 항체를 사용하는 보조 요법으로 달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