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면역 프로토콜은 무엇일까

자가면역 프로토콜은 염증, 통증 및 자가 면역 질환의 다양한 기타 임상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일종의 식단이다.
자가면역 프로토콜은 무엇일까

마지막 업데이트: 24 11월, 2020

자가면역 프로토콜(AIP) 식단이라고도 알려진 AIP 식단은 최근 몇 년간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는 식단 모델이다. 이 식단은 건강의 변화를 관찰하기 위해 몇 주 동안 특정 음식의 섭취를 피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염증성 장 질환(Inflammatory Bowel Diseases)에 발표된 한 기사에 명시된 바와 같이, 이 식단의 목적은 염증, 통증 및 염증성 장 질환, 그리고 체강 질환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의 기타 증상을 제어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다.

자가면역 프로토콜 식단이란?

자가면역 프로토콜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관찰하기 위해 몇 주 동안 특정 종류의 음식을 먹지 않는 식이 요법이다. 특히 건선, 류머티즘 관절염, 루푸스, 염증성 장 질환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이 있는 경우라면 이 식단이 특히 유용하다.

이러한 질병은 관절통에서 피로, 복통, 설사, 신경 손상 및 정신 혼란에 이르는 다양한 증상을 수반한다. 그리고 그들의 기원은 다원적이며 유전 및 환경 요인을 포함한다. 하지만 가설 중 하나는 장 장벽 손상과 이들이 관련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이는 차례로 일부 음식의 소비와 관련이 있다.

기본적으로 자가면역 프로토콜 식단은 이러한 음식을 제거하고 영양이 풍부한 음식으로 대체하여 장을 “회복”하고 미생물의 균형을 촉진할 것을 제안한다. 또한, 글루텐이나 유당이 포함된 제품은 종종 민감한 사람들에게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유발하므로 식단에서 빼라고 제안한다.

자가 면역 프로토콜(AIP)은 무엇을 수반할까?

자가면역 피부 질환은 종종 식품 내 “유발 요인”과 관련이 있다.

자가면역 프로토콜 식단의 단계

자가면역 프로토콜은 인기 있는 구석기 식단과 일부 유사하다. 사실 일부 전문가들은 AIP가 이 식단의 연장선에 있다고 본다. 어쨌든 AIP 식단은 좀 더 엄격하며 두 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제거 단계

AIP 식단의 첫 번째 단계는 장 염증 또는 미생물 불균형과 관련이 있을 수 있는 음식과 약물의 제거를 포함한다. 이는 종종 알레르기와 원치 않는 반응을 일으키는 제품을 고려한다.

  • 곡물
  • 콩류
  • 견과류
  • 씨앗류
  • 가지과 채소(가지 속)
  • 달걀
  • 유제품
  • 식물성 기름
  • 식품 첨가물
  • 정제당
  • 커피
  • 알코올
  • 담배
  • 가공식품
  • 이부프로펜, 나프록센, 디클로페낙 및 고용량 아스피린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NSAIDs).

물론 전문가들은 신선하고 영양이 풍부한 제품의 소비를 권장한다. 또한, 발효 식품이나 일부 프로바이오틱 성분이 있는 식품을 소홀히 하면 안 된다. 게다가 이완 기법, 신체 활동, 수면의 질을 개선하여 생활 방식을 향상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도 중요하다.

이 단계의 기간은 환자가 증상의 호전을 느낄 때까지 연장될 수 있다. 종종 이 작업은 30~90일이 소요된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3주 후에 효과를 느낀다.

재도입 단계

개인이 자가면역 질환의 증상이 개선되었음을 알아차리면 재도입 단계가 시작된다. 이는 한 번에 하나씩 피했던 음식을 점진적으로 통합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물론 이는 그 사람의 허용 수준에 달려 있다.

이 단계는 장애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을 인식하기 위한 것이다. 또한,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음식을 재도입하여 더욱 다양하고 완전한 식단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각 음식의 도입은 조금씩 이루어지며, 각각 5~7일 간격으로 일어난다. 이 기간은 섭취 후 증상이 다시 나타나는지 확인하기에 충분하다. 만약 잘 견딜 수 있는 사람들은 계속해서 식단에 그러한 음식을 포함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사람들은 생략해야 한다.

음식의 재도입 단계

AIP 식단에 음식을 다시 도입하려면 몇 가지 단계를 따라야 한다. 그리고 의료 전문가의 지도를 받아 이를 수행하고 염증을 일으키지 않는 상황에서 적절한 순간을 선택하는 방법을 아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밤에 늦잠을 자거나 스트레스를 받은 순간에는 재도입을 연기하는 게 좋다. 

또 가능하면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의 농도가 낮은 식품을 도입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유제품의 경우 요거트와 같은 발효 옵션으로 시작하는 게 최선이다.

단계는 다음과 같다.

  1. 재도입하려는 음식을 선택한다. 그런 다음 검사를 위해 선택한 날에 여러 번 그 음식을 섭취한다. 그런 다음 5~6일 동안 완전히 피한다.
  2. 그 음식을 소량 먹고 약 15분 동안 반응을 확인한다.
  3. 만약 증상이 있으면 테스트를 종료하고 계속해서 그 음식을 피해야 한다. 하지만 증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환자는 2~3시간 동안 효과를 관찰하면서 더 많은 양을 시도해야 한다.
  4. 증상이 없으면 같은 음식을 정상적인 양으로 섭취할 수 있다. 그런 다음 다른 음식을 도입하기 전 5~6일 동안 다시 피해야 한다. 
  5. 이 과정을 반복한다.

자가면역 프로토콜 식단의 허용 및 금지 식품

AIP 식단이 성공하려면 허용 및 금지 식품에 대한 권장 사항을 잘 따라야 한다. 그리고 이와 관련하여 많은 제한 사항이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결핍을 피하려면 영양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는 게 가장 좋다.

허용 식품

  • 다양한 식물 및 조류
  • 오메가-3 함량이 풍부한 고품질 생선 및 해산물
  • 적당한 양의 신선한 과일
  • 발효 및 프로바이오틱 식품(콤부차, 김치, 사우어크라우트, 피클, 코코넛 케피어)
  • 살코기와 쇠고기 간
  • 올리브, 코코넛, 아보카도 오일
  • 씨앗류에서 나오지 않은 허브와 향신료
  • 적당량의 꿀과 같은 천연 감미료
  • 뼈 국물
  • 녹차와 홍차

금지 식품

  • 토마토, 감자, 고추 및 가지와 같은 가지과 채소
  • 곡물 (쌀, 밀, 귀리, 보리, 호밀 및 그 파생물)
  • 콩류
  • 유제품
  • 식물성 기름 (위에서 언급한 것 제외)
  • 커피
  • 달걀
  • 말린 과일 및 씨앗
  • 알코올
  • 정제 설탕 및 트랜스 지방과 같은 식품 첨가물

자가면역 프로토콜 식단은 효과가 있을까?

현재까지 자가면역 프로토콜 식단에 대한 과학적 증거는 제한적이다. 하지만 몇몇 연구에 따르면, 일부 자가면역 질환의 염증과 임상 증상을 이 식단이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한다.

자가면역 프로토콜 식이 및 투과성 장

자가 면역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은 대개 투과성 장(새는 장)을 가지고 있다. 연구에 따르면 염증과 장의 투과성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 따라서 이 사람은 염증성 장애로 고통받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연구 결과에 따르면 AIP 식이 요법은 새는 장 증후군의 완화에 이바지함으로써 염증의 정도와 관련 증상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직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말이다.

자가면역 질환의 증상 치료

위의 내용 외에도, 이 식이 요법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 및 하시모토 갑상선염과 같은 자가면역 질환의 증상에 대하여 긍정적인 결과를 제공했다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실제로 일부 사례는 29%에서 68% 사이의 염증 감소를 보여주었다.

자가 면역 질환의 증상 치료

AIP 식단은 하시모토 갑상선염과 같은 갑상선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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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가면역 프로토콜 식단의 단점은 무엇일까?

AIP 식단의 주요 단점은 특히 제거 단계에서 식습관이 매우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따르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에게 적합하지는 않을 수 있다.

다른 한편, 그 사람은 음식 제한 자체 때문에 불안이나 사회적 고립을 경험하게 될 수도 있다. 적절한 계획이 없으면 영양 결핍으로도 이어질 수 있고 말이다.

무엇보다도, 이 프로토콜이 자가면역 질환의 염증과 증상을 감소시킨다는 보장은 없다. 그런데도 많은 사람은 그 긍정적인 효과를 경험하고 있다.

영양사와 상담하는 게 최선의 선택이다

언뜻 보기에 AIP 식단의 규칙은 간단해 보인다. 하지만 여기에는 상당한 식이 제한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이는 매우 신중하게 채택해야 하는 프로토콜이다.

따라서 영양사나 의사와 상담하여 이 식단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받는 게 중요하다. 전문가는 이 식단이 우리 자신에게 편리한지 여부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피하기 위해 적절한 계획을 짜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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