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가를 얼마나 자주 해야 살이 빠질까?

5월 24, 2019
달리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요가를 해보자. 요가를 해도 살을 뺄 수 있다. 

요가로 다이어트할 때, 요가를 얼마나 자주 해야 살이 빠질까? 살을 빼기 위해 어떤 운동을 해야하는지에 대해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다. 이런 사람들에게는 요가를 다른 방법으로 하는 것을 권장한다.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인내를 갖고 꾸준히 하는게 가장 중요하다.

운동으로 몸매를 가꾸고, 살을 빼기 위해서는 어떤 운동이는 일주일에 어느 정도 이상의 운동을 해야 한다. 요가도 예외가 아니다. 요가도 꾸준히 해야 효과가 있다.

요가는 명상이나 근육 스트레칭에만 좋다고 생각하지 말자. 요가는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된다. 그 이유가 무엇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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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가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요가를 할 때 우리는 우리 몸 전체를 움직인다. 하지만 요가 종류에 따라 힘든 정도는 다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아사나 요가는 우리 몸 근육을 탄력있게 만드는데 도움 된다고 알려져 있다.

몸에 근육량이 늘어나면 에너지 소모도 증가한다. 활동량은 같아도 소모되는 에너지(칼로리)가 더 늘어난다는 뜻이다. 요가를 하면 소화력도 향상된다.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는 뜻이다.

뿐만 아니라 식욕의 주범인 불안과 스트레스도 줄어든다. 

요가를 꾸준히 하면, 코르티솔 수치도 감소된다. 코르티솔 수치가 감소된다는 것은 곧 지방이 쌓이는 양도 감소된다는 뜻이다.

요가를 하면 우리 몸과 마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정적인 생각도 줄어든다.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요가 자세

모든 요가 자세가 몸매를 예쁘게 해주지만, 다른 자세보다 좀 더 효과적인 자세가 있다.  살을 빼기 위해서 아사나 요가를 추천하는 이유도 여기 있다. 아사나 요가 자세를 몇 가지 소개해보면, 다음과 같다.

코브라 자세

이 자세는 우리 몸이 지방, 특히 복부 지방을 빨리 소모할 수 있게 해준다. 허벅지, 엉덩이를 탄력있게 만들고 등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요가를 얼마나 자주 해야 살이 빠질까?

워리어 자세

아사나 요가를 하면 몸의 균형 감각이 커지고, 자세도 향상된다. 아마 다리 운동이 많이 된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운동을 하면 몸이 날씬해지고, 근육도 늘어난다. 그리고 이 자세는 복부 근육을 만드는 데도 도움이 된다.

태양 숭배 자세

이 자세는 요가 자세 중에서 가장 어려운 자세이다. 몸 전체를 움직이는 여러 가지 아사나 동작이 합해져 있기 때문이다. 이 자세를 하면 근육이 탄력있고 예쁘게 자리 잡힌다.

플랭크, 쿰브하카사나

플랭크는 아주 흔한 복부 운동이다. 하지만 요가에도 이 자세가 있다. 복부 지방을 빼는 데 좋을 뿐만 아니라 팔, 어깨, 등, 허벅지, 엉덩이 운동도 된다. 여러모로 효과가 좋은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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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를 얼마나 자주 해야 살이 빠질까?

요가도 다른 운동과 마찬가지다. 살을 빼기 위해 다른 운동을 하는 것과 비슷하게 해야한다는 뜻이다.

보통 45분에서 1시간 동안 유산소 운동, 복부 운동, 푸쉬 업 등을 한다. 요가도 45분에서 1 시간 정도 해야 한다.

요가는 1시간씩, 일주일에 4번 이상 하는 게 좋다. 매일 같은 시간 동안 하는 편이 좋다. 하지만 너무 힘든 동작만 하면 지칠 수 있으니, 힘든 동작과 비교적 쉬운 동작을 같이 하는 게 좋다. 

살을 빼는 데 도움이 되는 요가는 아쉬탕가 요가와 핫요가(비크람요가)이다. 

  • 아쉬탕가 요가는 아사나 요가를 좀 더 빠른 속도로 하는 요가이다. 빠른 속도로 하기 때문에 땀이 많이 난다.
  • 비크람 요가는 40°C의 공간에서 한다. 더운 곳에서 하기 때문에 땀이 많이 나고, 그만큼 지방도 소모된다. 
요가를 얼마나 자주 해야 살이 빠질까?

어떤 운동이든 몇 달 동안 계속 하면 몸에 변화가 나타날 것이다. 균형잡힌 음식으로 식사하며 꾸준히 운동하는 게 핵심이다. 

요가를 하면 식욕도 감소된다. 불필요하게 먹고 싶은 생각이 사라질 것이다. 하지만 빨리 효과를 보려면 음식 조절도 해야한다. 배가 고플 때만 먹고, 영양가가 없는 음식은 먹지 않아야 한다.

 

  • Lauche, R., Sibbritt, D., Ostermann, T., Fuller, N. R., Adams, J., & Cramer, H. (2017). Associations between yoga/meditation use, body satisfaction, and weight management methods: Results of a national cross-sectional survey of 8009 Australian women. Nutrition. https://doi.org/10.1016/j.nut.2016.09.007
  • Ross, A., Brooks, A., Touchton-Leonard, K., & Wallen, G. (2016). A Different Weight Loss Experience: A Qualitative Study Exploring the Behavioral, Physical, and Psychosocial Changes Associated with Yoga That Promote Weight Loss. Evidence-Based Complementary and Alternative Medicine. https://doi.org/10.1155/2016/2914745
  • Ross, A., Friedmann, E., Bevans, M., & Thomas, S. (2013). National survey of yoga practitioners: Mental and physical health benefits.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 https://doi.org/10.1016/j.ctim.2013.04.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