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을 하면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또 원하는 몸매를 만드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도대체 일주일에 얼마나 운동을 해야 할까? 운동을 얼마나 해야하는지는 운동의 종류, 운동의 강도와 속도, 평소에 운동할 때 드는 웨이트의 무게 등에 따라 다르다.
따라서 권장되는 운동 방법에 관해 모든 것을 알아 두어야 한다. 운동을 너무 많이 하면 몸에 해로울 수 있다는 점을 꼭 기억하자.
운동을 너무 많이 하면 나타나는 결과
- 근섬유 파손
- 몸이 약해지며 피곤해짐
- 근육통이 심하게 생김
- 혈압이 올라감
- 성욕이 감소됨
더 읽어보기: 튼튼한 무릎을 위한 5가지 팁과 운동
일주일에 운동을 얼마나 해야 할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몸과 지구력에 맞는 운동을 하기 시작한다. 몸에 잘 맞는 운동을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모든 사람들은 저마다 상태가 다 다르다. 또 운동을 너무 많이 하거나 내가 할 수 있는 것보다 그 이상으로 운동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일주일에 적당한 운동량을 알기 위해서는 운동을 통해 무엇을 원하는지를 생각해보자. 다이어트를 하려는 사람과 치료 목적으로 운동하는 사람들이 결코 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나이가 들면서 생길 수 있는 건강 문제를 해결하려면
50세 이상인 사람들이 매일 가볍게 2시간 운동하면, 심근 경색이나 심장 마비에 걸릴 위험이 크게 감소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 매주 몇 차례 산책하면 건강한 사람의 범주에 속할 수 있다.
- 일주일에 몇 번은 운동 수업을 가보는 것도 좋다.
- 일주일에 총 10시간 정도 운동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칼로리를 소모하고 싶다면
운동을 해서 칼로리를 소모하고 싶다면, 운동 중간에 휴식 시간은 짧게 하면서 고강도 운동을 해야 한다. 그래야 운동 효과를 최대화할 수 있다.
- 헬스장에 다닌다면 운동 목표를 설명하고 내 몸에 맞는 운동이 무엇인지를 배우자.
- 칼로리를 소모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3회, 20분씩 운동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그 다음, 운동 시간을 점차 늘려가는 편이 좋다.
근육을 키우고 싶다면
근육을 키우기 위해서는 운동을 많이 하는 것이 오히려 안 좋다. 매 세션 후 휴식을 해야한다.
- 웨이트 트레이닝도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의아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근육 운동을 하면 제2형 당뇨병과 고혈압에 걸릴 위험이 감소된다.
- 120분 정도 운동을 권한다. 이렇게 일주일에 3회씩 운동하고, 나머지 시간은 근육이 쉴 수 있게 한다.
더 읽어보기 : 근육통을 1분 내로 완화시키는 방법
지구력과 체력을 키우고 싶다면
체력을 키우고 싶은 사람들에게 달리기나 마라톤 보다 더 좋은 것은 없다. 장거리를 뛰고 싶다면 몸을 키워야 한다.
하지만 처음에는 내 몸 상태, 체력에 맞는 만큼만 운동해야 한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서 몸을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일주일 내내 다른 거리를 설정해보자. 그러면 에너지가 소진되지 않아 너무 빨리 지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하루에 한 시간 운동하고, 하루는 푹 쉬면 체력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체력을 키워야 함을 기억하자.
내가 원하는 몸을 만들고, 건강을 유지하는 장점 외에도 운동을 하면 행복과 관련된 호르몬이 분비되어 더욱 행복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