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다이어트 팁 9가지

· 12월 4, 2017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하는 것이 아니다. 건강한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여 입맛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향상시켜야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늘 건강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좌절이나 억울함 같은 이유로 다이어트를 해서는 안된다.

이 글에서는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한 팁 9가지를 소개한다. 허기 없이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건강한 방법이다. 

기적의 다이어트가 아닌 다이어트 하기

초콜릿 먹으려는 여자

너무 배고프지 않고, 너무 힘들이지 않고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 있다. 음식을 건강하게 먹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신체가 기능하는 방식을 바꿔야 소화가 잘 되고 소모되는 칼로리도 증가할 것이다. 

흔히들 말하는 기적의 다이어트 방법은 단기간에 효과를 낼 수 있지만 건강에 해롭다. 간, 신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만성적인 질병에 걸릴 위험도 생긴다. 

또 보통 기적의 다이어트 후에는 요요 현상이 생긴다. 다시 살이 찌는 것이다. 심지어 다이어트 하기 전 보다 더 많이 찔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건강하게 다이어트 할 수 있는 팁을 9가지 소개한다. 

체중은 조금씩 감량되고 요요 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에너지와 활력이 생기고 전체적인 컨디션도 좋아질 것이다. 

1.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기

신진대사는 에너지 소모량을 조절한다. 신진대사가 증가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된다. 따라서 쉽게 살이 빠지는 것이다.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물을 마시고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식품을 챙겨 먹어야 한다.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식품들은 다음과 같다.

  • 카옌 페퍼
  • 시나몬
  • 녹차
  • 아보카도
  • 코코넛 오일
  • 자몽
  • 마늘

2. 포만감을 주는 음식 먼저 먹기

야채와 과일

식욕이 너무 좋고, 배고픔을 자주 느끼는 것이 약점이라면 포만감을 주는 음식 먼저 먹어 보자. 이렇게 하면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 과일 스무디
  • 야채 파이
  • 콩류
  • 견과류 (튀기거나 소금 첨가된 것은 제외)
  • 아마씨 또는 치아씨
  • 통곡물

3. 물 많이 마시기

섬유질 먹는 양이 늘어 났다면, 물도 더 많이 마셔야 한다. 포만감이 생길 뿐만 아니라 섬유질 소화도 더 잘 된다. 

많은 사람들이 배가 고프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때 물을 마시면 배가 고픈 것이 아니라 목이 말랐다는 것을 깨닫는다. 

4. 체내 액체 제거하기

많은 사람들이 체액 저류로 고생을 한다. 이렇게 되면 체중도 늘어나고 붓기도 한다.

체내 액체, 즉 체액을 제거하려면 아래와 같이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을 챙겨 먹으면 된다.

  • 마늘
  • 양파
  • 오이
  • 파인애플
  • 양상추
  • 수박
  • 아스파라거스
  • 쇠뜨기
  • 민들레

5. 건강한 지방 선택하기

저지방 식단은 효과가 없다. 오히려 건강한 지방을 챙겨 먹어야 한다. 단, 품질이 좋은 지방이어야 한다.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면 신진 대사가 가속화되고, 식욕이 줄 것이다.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 코코넛 오일
  • 올리브 오일
  • 아보카도
  • 견과류
  • 씨앗류
  • 달걀 노른자
  • 버터

6. 고품질 단백질 섭취하기

단백질도 잘 챙겨 먹어야 한다. 단백질은 신진 대사를 가속화시키고 지방을 근육으로 바꿔준다. 허리 사이즈를 분명 줄여 줄 것이다.

단백질은 고기에만 있는게 아니다.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아래의 식품을 챙겨먹어 보자.

  • 생선
  • 달걀
  • 유제품
  • 콩류
  • 말린 견과류나 씨

7. 탄수화물은 적게 먹기

볶음밥

우리는 건강하지도 않은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 빵, 파스타, 피자 등의 음식이 전부 탄수화물이다. 탄수화물 섭취량은 줄이고 대신 영양가가 많은 식품을 먹는게 좋다.

8. 꼭꼭 씹어 먹기

꼭꼭 씹어 먹어야 소화가 잘 되고 영양분도 더 잘 흡수된다. 또 더 빨리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덜 먹게 된다. 

이 습관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바쁘거나 불안해서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들은 꼭 이 습관을 들여야 한다.

사무실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곳, 긴장되는 곳에서는 식사 하지 않아야 한다. 산만한 장소를 벗어나서 식사하는게 좋다.

9. 즐겁게 먹기

즐겁게 식사해야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점이다. 그래야 더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고, 좋은 기분을 유지할 수 있다.

기분이 나쁘거나 우울해졌을 때에는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더 먹게 되기 쉽다. 스스로 설정해 놓은 목표를 지키지 못하는 셈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