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다이어트 팁 9가지

02 12월, 2018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먹지 않아야 하는 것이 아니다. 건강한 지방이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여 입맛을 조절하고 신진대사를 향상시켜야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는 늘 건강을 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 좌절이나 억울함 같은 이유로 다이어트를 해서는 안된다. 이 글에서는 건강한 다이어트 팁 9가지를 소개한다. 허기 없이 다이어트를 할 수 있는 건강한 방법이다. 

기적의 다이어트가 아닌 다이어트 하기

건강한 다이어트 팁

너무 배고프지 않고, 너무 힘들이지 않고 다이어트를 하는 방법이 있다. 음식을 건강하게 먹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신체가 기능하는 방식을 바꿔야 소화가 잘 되고 소모되는 칼로리도 증가한다. 

흔히들 말하는 기적의 다이어트 방법은 단기간에 효과를 낼 수 있지만 건강에 해롭다. 간, 신장에 문제가 생기거나 만성적인 질병에 걸릴 위험도 생긴다. 

또 보통 기적의 다이어트 후에는 요요 현상이 생긴다. 다시 살이 찌는 것이다. 심지어 다이어트 하기 전 보다 더 많이 찔 수도 있다.

이 글에서는 건강한 다이어트 팁을 9가지 소개한다. 

체중은 조금씩 감량되고 요요 현상이 생기지 않는다. 에너지와 활력이 생기고 전체적인 컨디션도 좋아질 것이다. 

건강한 다이어트 팁 9가지

1. 신진대사를 증가시키기

신진대사는 에너지 소모량을 조절한다. 신진대사가 증가되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하게 된다. 따라서 쉽게 살이 빠지는 것이다.

중간 강도의 운동을 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물을 마시고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식품을 챙겨 먹어야 한다. 신진대사를 증가시키는 식품들은 다음과 같다.

  • 카옌 페퍼
  • 시나몬
  • 녹차
  • 아보카도
  • 코코넛 오일
  • 자몽
  • 마늘

2. 포만감을 주는 음식 먼저 먹기

건강한 다이어트 팁

식욕이 너무 좋고, 배고픔을 자주 느끼는 것이 약점이라면 포만감을 주는 음식 먼저 먹어 보자. 이렇게 하면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다. 

섬유질이 풍부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 과일 스무디
  • 야채 파이
  • 콩류
  • 견과류 (튀기거나 소금 첨가된 것은 제외)
  • 아마씨 또는 치아씨
  • 통곡물

3. 물 많이 마시기

섬유질 먹는 양이 늘어 났다면, 물도 더 많이 마셔야 한다. 포만감이 생길 뿐만 아니라 섬유질 소화도 더 잘 된다. 

많은 사람들이 배가 고프다고 믿는다. 하지만 이때 물을 마시면 배가 고픈 것이 아니라 목이 말랐다는 것을 깨닫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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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체내 액체 제거하기

많은 사람들이 체액 저류로 고생을 한다. 이렇게 되면 체중도 늘어나고 붓기도 한다.

체내 액체, 즉 체액을 제거하려면 아래와 같이 이뇨 효과가 있는 식품을 챙겨 먹으면 된다.

  • 마늘
  • 양파
  • 오이
  • 파인애플
  • 양상추
  • 수박
  • 아스파라거스
  • 쇠뜨기
  • 민들레

5. 건강한 지방 선택하기

저지방 식단은 효과가 없다. 오히려 건강한 지방을 챙겨 먹어야 한다. 단, 품질이 좋은 지방이어야 한다. 

건강한 지방을 섭취하면 신진 대사가 가속화되고, 식욕이 줄 것이다.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식품은 다음과 같다.

  • 코코넛 오일
  • 올리브 오일
  • 아보카도
  • 견과류
  • 씨앗류
  • 달걀 노른자
  • 버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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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고품질 단백질 섭취하기

단백질도 잘 챙겨 먹어야 한다. 단백질은 신진 대사를 가속화시키고 지방을 근육으로 바꿔준다. 허리 사이즈를 분명 줄여 줄 것이다.

단백질은 고기에만 있는게 아니다. 식물성 단백질과 동물성 단백질을 골고루 먹어야 한다. 아래의 식품을 챙겨먹어 보자.

  • 생선
  • 달걀
  • 유제품
  • 콩류
  • 말린 견과류나 씨

7. 탄수화물은 적게 먹기

건강한 다이어트 팁

우리는 건강하지도 않은 탄수화물을 너무 많이 먹는 경향이 있다. 빵, 파스타, 피자 등의 음식이 전부 탄수화물이다. 탄수화물 섭취량은 줄이고 대신 영양가가 많은 식품을 먹는게 좋다.

  • 현미
  • 오트밀 
  • 퀴노아
  • 메밀 가루
  • 감자
  • 고구마
  • 바나나
  • 호박 

8. 꼭꼭 씹어 먹기

꼭꼭 씹어 먹어야 소화가 잘 되고 영양분도 더 잘 흡수된다. 또 더 빨리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덜 먹게 된다. 

이 습관을 갖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바쁘거나 불안해서 음식을 빨리 먹는 사람들은 꼭 이 습관을 들여야 한다.

사무실이나 스트레스를 받는 곳, 긴장되는 곳에서는 식사 하지 않아야 한다. 산만한 장소를 벗어나서 식사하는게 좋다.

9. 즐겁게 먹기

즐겁게 식사해야하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할 점이다. 그래야 더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고, 좋은 기분을 유지할 수 있다.

기분이 나쁘거나 우울해졌을 때에는 먹지 말아야 할 음식을 더 먹게 되기 쉽다. 스스로 설정해 놓은 목표를 지키지 못하는 셈인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