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레몬은 비타민 C가 많을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주며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역할까지 하는 등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
레몬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7 12월, 2018

이 글에서는 레몬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를 설명한다.  레몬에는 좋은 영양소들이 풍부하다. 물 한 잔에 레몬즙을 약간 뿌려 마시는 것만으로도 여러 가지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균형 잡힌 식단과 더불어 레몬을 규칙적으로 섭취해 준다면 다이어트에도 좋다.

레몬의 영양학적 가치 

레몬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레몬은 다양한 종류의 필수 영양소들을 가지고 있으며, 레몬 100그램에 들어있는 영양소의 성분들은 다음과 같다.

  • 칼로리 27.66 Kcal
  • 단백질 0.69 g
  • 탄수화물 3.16 g
  • 섬유질 4.7 g
  • 지방 0.3 g

이밖에도 레몬에는 칼슘, 철, 요오드, 마그네슘, 아연, 셀레늄, 나트륨, 칼륨, 그리고 인과 같은 무기질이 풍부하다. 또한 레몬은 비타민 A, B (B1, B2, B6, 엽산), C, 그리고 D까지 두루 갖춘 훌륭한 비타민의 원천이다.

레몬은 포도당, 과당, 그리고 설탕과 같은 탄수화물과 더불어, 소금과 비타민, 약간의 지방산도 함유하고 있다.

이렇게 영양가 높은 성분들이 많은 레몬은 건강한 식습관을 위해서 꼭 챙겨야 할 식품이다.

물론 레몬 특유의 강한 신맛 때문에, 레몬 하나를 그대로 먹는 것은 선뜻 내키지 않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이럴 때는 물에 레몬즙을 섞어 마시는 식으로 레몬에 있는 건강에 좋은 성분들을 충분히 누릴 수 있다.

이제 레몬이 다이어트에 주는 효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보자.

레몬이 다이어트에 주는 효과

레몬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첫째로, 레몬은 체내 독성 물질이 신장과 방광을 통해 배출되도록 촉진하는 천연 이뇨제의 역할을 한다. 따라서 레몬을 자주 먹어주면 소변량이 많아지며, 신장이 깨끗해지고 건강하게 기능하도록 도와주게 되는 것이다.

레몬에는 또한 플라보노이드라는 물질이 많다. 플라보노이드는 혈중 지방 수치를 낮춤으로써 동맥에 지방 찌꺼기가 쌓이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게다가 레몬즙은 사람의 침 성분과 비슷하며, 위산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 과정을 더 용이하고 빠르게 해준다.

레몬에 풍부한 시트르산은 체내 효소들의 기능을 극대화시켜 간이 더욱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해준다. 또한 레몬에는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 C가 많이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이렇게 레몬은 몸에 좋은 다양한 성분들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체계를 최상의 컨디션으로 유지해주는 훌륭한 건강식품이다.

앞서 언급되었다시피, 레몬에는 섬유질이 많으며 특히 펙틴이 풍부하다.

펙틴은 포만감을 주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음식을 평소보다 덜 먹어도 배가 부르도록 해준다. 따라서 개개인의 몸에 알맞는 양만큼 먹어주면 체중 감량에 직접적으로 효과가 오게 되는 것이다.

게다가 레몬은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해소하는 역할을 하여 정서적 안정에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정신적 건강 뿐만 아니라, 레몬은 소화불량 및 가스 등을 예방하고, 염증과 수분 정체를 완화시키는 등 신체적으로도 건강에 여러 가지 혜택을 가져다 준다.

레몬이 다이어트에 주는 효과를 활용하는 방법

레몬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이유

적당히 뜨거운 물이나 차가운 물에 레몬즙을 짜넣은 신선한 레몬수를 마셔보자. 이때 물을 따뜻하게 해서 마시면 장운동을 촉진시키는 추가 효과로 인해, 장을 해독하고 변비를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다이어트가 목적일 경우, 레몬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특히 변비로 고생하는 편이라면, 레몬을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다.

단, 레몬수를 자주 마시면 레몬의 이뇨 작용 때문에 화장실 가는 빈도가 잦아질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레몬즙을 짜넣은 물 한 잔을 아침에 눈 뜨자마자 시작해서 하루 종일 마시자.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은 레몬수를 매번 식사하기 30분 전에 마셔야만 몸속의 필요없는 지방들이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자.

마지막으로 시큼한 음식을 잘 먹는 편이라면, 레몬 한 조각을 그냥 먹거나 통째로 즙을 빨아먹어도 좋다. 레몬을 직접 먹게 되면, 레몬에 있는 항균 효과로 인해 여러 가지 구강 질환들이 예방되어 구강 건강을 지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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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Kang DE1, Sur RL, Haleblian GE, Fitzsimons NJ, Borawski KM, Preminger GM., “Long-term lemonade based dietary manipulation in patients with hypocitraturic nephrolithiasis”J Urol. 2007 Apr;177(4):1358-62; discussion 1362; quiz 15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