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불과 같은 에너지 음료가 몸에 미치는 영향
에너지 음료(고카페인 에너지 드링크)는 최근 20년 동안 큰 인기를 얻어 왔지만 이런 에너지 음료가 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연구가 많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레드불은 어떤 이유로든 과격한 신체활동이 필요하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상황에 있는 사람들이 뇌를 촉진하기 위해 마시는,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하고 많이 소비되는 음료일 것이다.
“레드불이 당신에게 날개를 달아줍니다 (RedBull gives you wings)”라는 모토를 바탕으로, 레드불은 그들의 음료가 야근과 학교 시험공부 등으로 인한 무리한 정신적, 신체적 고갈을 재충전해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수백만명의 소비자들을 설득했다.
이 음료는 몸이 필요로 할때 활력을 유지하는데 아주 효과가 좋다. 하지만 최근 수년간 이루어졌던 과학적 연구들에서는 이 음료를 한 캔만 마셔도 신체 전반적으로 기능의 변화를 유발할 수 있음을 밝혔다.
에너지 음료를 매일 마시는 것은 수 많은 심혈관 질환을 유발할 수 있다.
에너지 음료가 건강에 왜 해로울까?
에너지 음료에는 카페인, 아미노산(예:타우린), 탄수화물(예:글루쿠로놀락톤 – 포도당의 파생물), 비타민이 함유되어 있고, 종종 생강이나 구아나라와 같은 약용 식물 추출물도 함유되어 있다.
한 캔에도 커피 4컵, 에스프레소 2샷, 콜라 4캔이나 차 6컵에 달하는 과도한 카페인이 약 300mg 정도로 함유되어 있다.
건강한 사람은 하루에 보통 100-300mg, 최고 400mg까지의 카페인을 소화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이 정도의 양은 술과 같은 다른 물질과 섞지 않는 이상 건강상에 위험이 없다는데 동의한다.
이렇게 섞어서 마시거나 과도한 양을 마시는 것은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
게다가 가장 위험한 것은 카페인을 다른 물질과 섞는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아스파탐 성분은 발암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런 음료는 중독성이 있으며, 소비자들이 한 잔으로 만족할 수 없게 만들어 만족감을 얻기 위해 더 많이 마시게 만든다.
이 글도 읽어보자 : 활력차고 재미있는 하루를 보내는 팁
일부 국가에서는 레드불이나 다른 에너지 음료 판매 금지함
전세계적으로 143개 국가에 대략 350만 캔의 레드불이 유통된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이런 음료가 건강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많은 국가의 정부가 걱정을 하게 만들었다는 증거가 있다.
요즘 이런 음료는 노르웨이, 덴마크, 우루과이에서 금지되었다.
쿠웨이트에서는 스쿼시 국가대표팀 2명이 이런 음료를 마시고 심장마비로 사망한 후, 16세 이하의 미성년자의 음용이 금지되었다.
에너지 음료의 위험
이런 음료와 관련된 위험은 지나치게 많이 마셨을 때나 술과 같은 다른 물질과 섞어서 마셨을 경우에 나타난다.
이런 에너지 음료가 얼마나 위험한지에 대해서 파악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지만, 현재로서는 잠재적인 효과에 관해 소비자가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 에너지 음료에 있는 활력을 주는 성분이 심박수를 올리고 심각한 심장마비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과격한 운동을 한 후에 마시면 안된다.
- 에너지 음료는 수분을 보충하지 않는다. 사실 카페인의 이뇨 효과는 오히려 탈수의 위험을 더 높인다.
- 에너지 음료에는 피를 묽게 하는 성분이 많아, 과도하게 마실 경우 심장이 피를 끌어올리기 위해 적게 움직이게 되지만 오히려 힘은 더 강하게 들어감으로써 뇌출혈을 유발할 수 있다.
- 레드불이나 다른 에너지 음료를 술과 섞으면, 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치명적일 수 있다.
- 에너지 음료를 매일 한 캔씩 마시면 돌이킬 수 없는 신경 손상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 임신을 했거나, 심혈관 질환, 만성 피로 증후군, 카페인 민감성, 혈액응고장애가 있는 사람이라면 에너지 음료를 완전히 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