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내염은 입안에 생긴 작은 궤양으로서 생기면 정말 아프다. 다행히 이러한 혀 궤양을 치료할 수 있는 홈 치료법이 있다. 방법을 알아보기 전에 혀 궤양이 왜 생기는지, 그 이유를 먼저 알아보자.
보통 혀 궤양은 5일 – 8일이 지나야 없어진다. 그리고 궤양이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이다.
궤양에 특별한 색깔은 없다. 좀 심한 것은 노란빛을 띠고 그 주변은 붉어진다. 궤양이 생길 수 있는 부위는 다음과 같다.
- 입안 거의 모든 곳
- 입술 안쪽
- 볼 안쪽
- 잇몸
- 입 천장
- 혀
보통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적으로 사라진다. 하지만 그 과정은 정말 느리고 아프다. 자연적으로 치유되면서 다른 부위에도 생길 수도 있다. 기본적으로 이런 염증은 정말 민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게 좋다. 더 빠르고 쉽게 치유하는데 도움도 될 것이다. 이 글에서는 집에서 혀 궤양을 치료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혀 궤양을 위한 홈 치료법 6가지
1. 베이킹 소다

베이킹 소다는 항염증 성분이기 때문에 입안의 산성도 수치를 정상으로 만들어준다. 뿐만 아니라 궤양으로 인해 아프고 부은 것도 완화시켜준다.
재료
- 베이킹 소다 1작은술(5 g)
- 끓는 물 1큰술(10 ml)
활용 방법
- 베이킹 소다와 끓는 물을 섞는다. 밀폐 용기에 담아 반죽처럼 될때까지 그대로 둔다.
- 이것은 궤양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5-10분간 그대로 둔다.
- 물로 헹군다.
이는 증상을 더 빨리 완화시켜 주며 궤양을 더 건강한 상태로 만들어 줄 것이다. 하루에 세 번 이상 사용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 베이킹 소다 다양한 활용법
2. 소금으로 만든 홈메이드 구강 세정제
혀 궤양을 단기간에 치료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소금은 원래 방부 효과가 있어 감염되는 것을 막아주고, 염증을 감소시켜준다.
재료
- 소금 3큰술(30 g)
- 물 4컵 (1 리터)
활용 방법
- 냄비에 물과 소금을 넣고, 소금이 녹을 때까지 잘 젓는다.
- 불을 켜 물을 끓인다. 끓으면 불을 끈다.
- 이 소금물을 병에 담아 식힌다.
- 이 물로 1분 이상 가글한다. 가글한 후에는 그냥 뱉으면 된다.
**참고 : 하루에 4번 이상 가글해야 빨리 효과를 볼 수 있다.
3. 얼음

얼음은 궤양을 즉시 완화시켜준다. 염증을 감소시켜주는 것이다.
활용 방법
- 궤양이 생긴 부위에 얼음을 올려둔다.
- 1분 이상 그대로 두면 그 부분이 마비되면서 통증이 사라질 것이다.
- 필요한 만큼 반복한다.
혀에 궤양이 생겨 아플 때 차가운 물을 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4. 카모마일
카모마일은 입, 혀의 궤양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이다. 항염증 성분, 진통 성분, 항균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재료
- 물 1컵 (200 ml)
- 카모마일 1큰술 (10 g)
활용 방법
- 물을 끓이고 카모마일을 넣는다.
- 3-5분간 우린다.
- 3-5분 후, 불을 끄고 5분간 그대로 둔다.
- 하루 중 여러 차례 이 물로 가글한다.
더 읽어보기: 카모마일의 6가지 약용 성분
5. 과산화수소

과산화수소에는 항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궤양에 있는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더욱 빠르게 궤양을 치유하는 데 도움이 되며 감염의 위험도 감소된다.
재료
- 3% 과산화수소 1작은술 (5 ml)
- 따뜻한 물 1/2작은술 (2 ml)
활용 방법
- 과산화수소와 따뜻한 물을 섞은 것을 깨끗한 면봉에 적혀 궤양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 3분 이상 기다린다.
- 따뜻한 물로 헹군다.
하루 중 여러 번 이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궤양은 소독되고, 더 빨리 치유될 것이다.
6. 알로에
알로에는 항균 및 치유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상처를 더 빨리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며 통증과 염증을 단기간에 감소시켜준다.증상을 더 빨리 완화시킬 수 있으며 세포를 재생시키는 데도 좋다.
재료
- 알로에 젤
활용 방법
- 알로에 잎을 잘라 안쪽의 젤을 긁어낸다.
- 이 젤을 궤양이 생긴 부위에 바른다.
- 5분 이상 있는다.
- 따뜻한 물로 헹군다.
- 하루에 3번 이상 반복한다.
궤양을 방지하는 방법
- 입에 궤양이 생겼을 때에는 맵고 시고 달고 뜨거운 음식을 먹지 않는다.
- 궤양을 만지지 않는다. 만지면 치유되는 속도가 늦어지고, 감염될 위험이 있다.
- 차가운 물을 많이 마셔 궤양이 차가운 상태로 있도록 한다. 통증도 감소된다.
- 구강 상태를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하루 중 여러 번 양치한다.
- 궤양이 있을 때에는 구강 세정제로 여러번 입을 행궈 내어 박테리아를 제거하도록 한다. 그래야 궤양이 더 빨리 사라질 것이다.
- 많이 씹지 않아도 되는 부드러운 음식을 먹는다.
- 궤양이 있을 때에는 뜨거운 음료를 마시지 않는다.
궤양이 생긴지 10일 이상 되었고, 이 글에서 소개한 방법을 따라해도 별 효과가 없다면 병원에 가보도록 하자.
이미지 저작권 wikiHow.com
Bibliography
All the sources cited were thoroughly reviewed by our team to ensure their quality, reliability, relevance, and validity. The bibliography of this article was considered reliable and of academic or scientific accuracy.
- Avilés-Martínez, M. J., & Sánchez-Lorente, M. M. (2012). Guía de práctica clínica para el cuidado de personas con úlceras por presión o riesgo de padecerlas. Enferm Dermatol. https://doi.org/10.13140/2.1.3002.1920
- Abdollahi, M., & Hosseini, A. (2014). Hydrogen Peroxide. In Encyclopedia of Toxicology: Third Edition. https://doi.org/10.1016/B978-0-12-386454-3.00736-3
- Badcock, J. H. (1923). Oral hygiene. British Medical Journal. https://doi.org/10.1136/bmj.2.3271.437-b
- Petersen, P. E. (2008). Oral health. In International Encyclopedia of Public Health. https://doi.org/10.1016/B978-012373960-5.00527-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