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와 불안의 중요한 차이점 3가지

불안은 내부에서 오는 것이지만 스트레스는 외부에서 온다. 이 글에서는 스트레스와 불안의 중요한 차이점을 좀 더 알아본다.

많은 사람들이 불안과 스트레스를 같은 것이라고 생각하며 혼동한다. 하지만 다르다. 스트레스와 불안의 주요한 차이에 대해 알아보고 확실하게 정리해보자.

불안은 걱정, 과거에 대한 생각, 현재에도 있는 부정적인 경험에 대한 반응이다.

반면 스트레스는 직장에서의 일과 같은 외부적 압력으로 인한 결과이다.

불안과 달리 스트레스는 (항상 그런 건 아니지만!) 생산성을 높이고 성과를 높이는 긍정적인 작용을 할 수도 있다. 

스트레스와 불안의 차이

1. 스트레스와 불안은 근본적으로 다르다

스트레스를 받은 여자

스트레스와 불안의 가장 큰 차이 중 하나는 촉발 요인이 다르다는 것이다. 처음에는 같아 보일 수 있더라도 말이다.

불안은 사랑하는 사람을 잃는 것에 대한 두려움, 혼자 있는 것에 대한 두려움, 실패에 대한 두려움 등 보통 비이성적인 두려움에서 생긴다.

반면 스트레스는 의무에 대해 압도되거나 그 의무를 할 수 없다고 생각되면 생긴다.

출근 전에 아이들 등교 준비를 위해 옷을 입힐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것처럼, 일과를 잘 수행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을 갖고 있지 않다고 느껴질 때도 생길 수 있다.

2. 불안은 스트레스의 증상 중 하나이다

불안한 여자

스트레스와 불안에 대한 혼동은 불안이 스트레스의 증상이라는 사실에서 온다. 하지만 이것은 특정한 경우에만 사실이다.

앞서 언급했든 스트레스는 특정한 순간에 생기는 것이며, 받을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을 떄도 있다. 하지만 ‘만성 스트레스’라고 불리는 것도 있다.

추천 글: 스톤 아트 테라피로 스트레스 풀기

이런 스트레스를 해소하지 못하면 잠이 방해받고, 강박적인 생각과 가정에서의 여러가지 문제가 나타난다. 그 결과로 불안이 나타날 수 있다.

불안이 스트레스의 증상이 되면, 심각한 피로, 정신적 탈진, 동기 부족, 심지어 우울증까지 함께 올 수 있다.

3. 사회적 압력이 스트레스로 이어지고, 믿음이 불안으로 이어진다

스트레스와 불안의 주요한 차이

스트레스와 불안의 또 다른 중요한 차이는 불안은 우리가 세상을 보는 관점을 형성하는 믿음의 결과라는 점이다.

예를 들어, 모든 남자는 여자를 버린다는 믿음이 있으면, 남자친구나 배우자가 있을 때 그런 두려움이 불안으로 바뀔 수 있다. 이 불안은 신뢰하지 않고 통제를 하려고 한다거나, 항상 함께 있으려고 하는 등의 특정한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다.

이런 행동은 상대방이 거리를 두게 만들어 불안을 더 심화하게 된다.

해결책은 뭘까? 바로 그 믿음을 바꾸는 것이다.

추천 글: 스트레스, 불안감, 두려움을 극복하는 14가지 방법

스트레스와 불안 없이 사는 것은 가능할까?

행복한 삶

이제 스트레스와 불안의 차이점 및 이를 유발하는 상황들에 대해 알아보았으니, 궁금증이 생길 것이다. 우리가 스트레스와 불안 없이 살 수 있을까?

답은 “아니다”이다. 하지만 촉발 요인을 줄일 수는 있다.

동시에 스트레스와 불안이 긍정적인 측면도 갖고 있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된다. 불안은 마음속에서 바뀌어야 하는 걱정, 믿음 등을 다시 점검하게 만드는 경고의 상태이다.

관점을 바꾸고, 잘못된 믿음을 버리는 것은 어깨에 있던 짐을 내려놓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추천 글: 월계수 잎으로 불안 다스리기

스트레스도  우리를 앞으로 나아가게 한다는 점에 있어서는 사실 아주 긍정적이다. 스트레스는 우리를 더 생산적인 사람이 되게 하며, 마감기한을 맞추는데도 도움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스트레스가 너무 오래 지속되어서는 안된다. 스트레스가 일시적으로만 생기며 삶의 일부가 되지 않도록 하자. 

 

카테고리: 호기심 태그: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