달콤한 맛이 생각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저녁이나 추운 날 또는 불안한 맘이 들면 초콜릿 또는 각종 디저트나, 사탕 등 달콤한 음식이 생각난다. 달달한 맛이 생각나면 어떻게 해야 할까? 아무 음식이나 먹어도 될까? 지금부터 달콤한 맛이 생각날 때 먹으면 좋은 건강한 음식을 알아보자!
달콤한 맛이 생각날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지금부터 알려 줄 레시피는 특히 우리 몸에 좋은 건강한 레시피다.
한가지 좋은 소식은 충분한 천연 당류를 제공하기 때문에 더 이상 늦은 밤 중 허겁지겁 초콜릿을 먹지 않아도 된다는 점이다.
초콜릿 딸기
녹여서 퐁듀처럼 찍어 먹을 수 있는 종류의 다크 초콜릿이 있다. 딸기 말고도 사과 등 내 기호에 맞는 과일을 준비하면 된다. 미리 과일을 냉장고에 넣어두면 달콤한 맛이 생각날 때 초콜릿에 찍어 아이스크림처럼 먹을 수도 있다.
비타민 B와 C, 섬유질, 칼륨이 풍부한 바나나를 좋아한다면 더 좋다. 초콜릿 딸기의 제일 좋은 점은 당 충전도 되고 배고픔도 가시게 해준다는 것이다.
요거트와 그래놀라
저지방 천연 요거트나 바닐라 요거트를 그래놀라 몇 스푼 또는 쿠키 부스러기들과 섞어준다.
말린 과일 또는 견과류나 신선한 과일 몇 조각을 곁들이면 더 멋진 레시피가 완성된다.
과일
당분 충전이 필요할 때 신선한 과일을 먹는 것만큼 좋은 선택이 없다.
아침에 냉장고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과일을 끌어모아서 풍부한 샐러드를 만들어 먹자. 잊지 말고 오렌지 주스도 함께 곁들이자!
단맛을 원한다면 설탕을 너무 많이 쓰지 말고 스테비아 같은 천연 감미료를 쓰자.
다크 초콜렛
다크 초콜렛은 당 충전을 위해 먹을 수 있는 유일한 건강한 초콜릿이다. 카카오 함유량이 70~99% 사이인 초콜릿이 몸에 더욱 좋다. 우유나 설탕이 들어가 있으면 안된다.
또한, 다크 초콜릿을 적당히 먹으면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졸도 줄어든다. 다크 초콜릿을 공부 시작 전에 먹으면 집중력을 높이기 좋다.
초콜릿에는 신경계의 안정을 돕고 불안을 조절해주는 아미노산인 트립토판이 풍부하다.
스무디
스무디는 배고픔을 가시게 하고 운동 후 허기와 당 충전에 좋은 최고의 음식이다. 여러 재료를 섞어서 만들 수 있는 스무디의 종류는 셀 수 없이 많다.
더욱 건강한 선택을 위해서라면 우유나 크림보다 과일을 이용한 스무디가 훨씬 좋다.
냉주스
신선한 과일을 막 짜서 만든 주스는 당분을 바로 충전해주는 100% 천연 음식이다. 오렌지, 자몽 또는 비슷한 과일에서 즙을 짜자. 블렌더에 즙과 얼음을 넣고 갈아주자. 원하면 설탕 한 꼬집 넣어줘도 된다.
복숭아 몇조각이나 크랜베리를 얼음과 함께 갈아 만든 주스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복수아 또는 크랜베리 주스는 감귤류 주스보다 조금 더 부드러운 맛을 즐길 수 있다.
모카커피
밤에 커피를 마시는 게 익숙하지 않지만 소량을 마신다면 건강에 큰 해를 끼치지는 않는다. 단, 매일 마시는 것은 금물이다.
모카 커피 및 다크 초콜릿으로 섭취한 카페인이 단 걸 먹고 싶은 욕구를 잠재워준다. 정제 설탕 대신 황색 설탕이나 파낼라 등으로 단맛을 내자.
천연 아이스크림
천연 아이스크림은 쉽게 만들어서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여름은 물론 겨울철 달콤한 맛이 생각날 때 먹어도 좋다. 단맛을 낼 때는 꿀을 이용하자.
앞서 소개한 과일 주스나 스무디를 2~3시간 얼려서 먹는 것이다.
얼린 요거트
내가 좋아하는 요거트 위에 기호에 따른 토핑, 다진 견과류나 저민 과일을 올린 후 얼리자. 당을 충전하기에 이보다 더 부드럽고 건강한 음식은 없을 것이다!
구운 사과
정말 만들기도 쉽고 겨울밤에 안성맞춤인 음식이다. 사과 대신 배를 사용해도 된다. 구이판에 사과를 올리고 물을 조금 부은 다음 오븐에 넣어주자.
과일의 속을 조금 파서 그 안에 황색 설탕과 물을 넣어서 시럽을 만들 수도 있다.
푸딩
홈메이드 바닐라 푸딩은 오후에 즐기면 딱 좋은 음식이다. 달콤한 음식을 먹고 싶을 때 꺼내면 참 좋은 레시피이기도 하다. 설탕을 조금 쓰고 꿀이나 대추야자로 단 맛을 내면 훨씬 건강한 푸딩이 된다. 특별한 맛을 가미하고 싶다면, 다크 초콜렛 조금을 녹여서 넣어주자.
시리얼 바
시리얼 바에는 운동 후에 에너지를 불어넣어 주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영양가가 높은 음식이다. 시리얼 바의 주된 재료는 견과류, 곡물, 과일이기 때문에 부엌에서 빠져선 안 될 음식이다.
재료를 섞어서 그래놀라처럼 위에 꿀을 부어주면 나만의 시리얼 바도 만들 수 있다.
과일과 코티지 치즈
당이 당길 때 먹을 수 있는 훌륭한 대안이자 단백질도 제공해주는 좋은 음식이다. 과일로 단맛이 충분하지 않다면, 꿀 한 숟갈이나 코코아 파우더 한 티스푼 넣어주면 된다.
시나몬 브레드
시나몬을 뿌린 구운 빵은 달콤하고 건강하다. 호밀 빵을 몇 조각으로 잘라 저지방 버터를 발라준 뒤 시나몬 가루를 위에 뿌려준다.
달콤한 잼과 치즈
이 레시피는 두 가지 재료에서 오는 달콤함을 동시에 즐길 수 있으면서 건강도 챙기는 레시피이다. 만들기도 쉽다. 치즈를 그냥 잘라서 잼을 발라 먹으면 된다.
혼합 견과류
식품코너에서 사거나 직접 만들 수 있다. 헤이즐넛, 호두, 피스타치오, 아몬드, 대추야자, 건포도 등이 있으면 된다. 컵에 모든 재료를 넣고 즐기자. 칼로리는 낮은데 비해 배고픔과 단 음식을 먹고 싶은 욕구를 함께 충족시켜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