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청바지를 재활용하는 9가지 방법

· 4월 21, 2016

옷장 어딘가에 처박아두고 완전히 까먹어버린 청바지를 재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 사이즈가 맞지 않거나 유행이 완전 지나버린 바지들 말이다. 옷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기부하는 것도 언제나 좋은 방안이지만, 청바지를 이용해서 뭔가를 만들면 옷감이 튼튼해 잘 헤지지 않고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 청바지 재활용 방법을 알아보자!

나의 창의력과 손재주를 시험할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의 아이디어들을 이용해 오래된 청바지에 새 생명을 불어넣어 보자. 바느질만 할 줄 알면 문제없다. 가위, 바늘, 실 삼총사와 함께 새로운 청바지 여행을 떠나보자.

핫 팬츠

가장 쉽고 클래식한 청바지 재활용 방법이다. 유행이 지났거나 다리 쪽 천이 깨끗하지 않은데 아직 사이즈는 맞는 청바지를 쓰면 된다. 어디쯤 바지를 자를 건지 표시만 하고 원하는 길이로 자르기만 하면 된다. 바늘과 실을 이용해 조그마한 구명을 내서 빈티지스러움을 더해도 되고 자른 밑단의 실을 헤지게 해서 과감한 스타일을 연출해도 된다.

청바지 미니스커트

skirt

짧은 바지를 만드는 것 말고도, 여름에 캐주얼하게 입을 수 있는 청 미니스커트를 만들 수도 있다. 뜨거운 여름 날에 짧은 청치마를 입는 건 언제 봐도 클래식한 스타일이니 말이다. 청 미니스커트를 만드려면 내 사이즈보다 좀 큰 청바지를 사용해야 스커트로 쉽게 이어 붙일 수 있다.

가방 또는 지갑

청바지로 얼마든지 가방이나 지갑을 만들 수 있다. 창의력을 발동시켜서 내가 좋아하는 디테일들만 추가해주면 된다. 청바지 천을 이용해서 가방을 만든 뒤 비즈나 단추, 다른 천, 지퍼 아니면 내가 원하는 모든 것들을 갖다 붙여서 나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보자.

앞치마

apron

청바지로 앞치마를 만드는 것은 아주 쉽고 유용한 선택이다. 낡은 청바지를 꺼내 앞치마 모양으로 자르자. 천이 좀 모자란다면 남는 천을 이어붙이자. 다 잘랐으면 색깔이 다른 천으로 단을 정리하거나 허리에 둘러 묶을 끈을 앞치마에 꿰매자. 아까도 언급했지만, 나만의 느낌으로 디테일을 살려주자.

동전 지갑

동전을 잘 보관하고 싶다면 청바지로 동전 지갑을 만들어 보자. 내가 원하는 모양으로 청바지를 잘라서 가장자리를 꿰매 주고 지퍼나 똑딱이, 단추로 입구를 막아주면 된다.

플래너

book

평소 가지고 다니던 플래너에 나만의 느낌을 추가하고 싶다면 오래된 청바지의 천을 잘라 플래너 커버를 만들자. 간단히 치수를 재서 자르고 글루건이나 풀로 플래너 겉에 붙여주면 된다. 꿰매는 옵션이 있지만 이건 시간도 많이 들고 복잡한 과정이 될 수 있다

휴대폰 케이스

내가 원하는 케이스를 잘 찾을 수 없다면 하나 만들어 보는 건 어떤가? 가방이나 동전지갑을 만들고 남은 천으로 쉽게 만들 수 있다. 폰 사이즈보다 1-2cm 크게 잘라서 두 장을 만든 후 가장자리를 꿰매준다. 내 스타일대로 디테일을 추가해보자.

애완동물 옷

dog

옷을 입은 애완동물은 언제나 귀엽고 사랑스럽다. 이제는 짐이 된 오래된 청바지로 나의 상상력을 동원해 옷을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

쿠션

오래된 쿠션을 바꾸고 싶거나 침구류에 포인트를 주고 싶다면, 청바지의 천으로 쿠션 충전재를 씌워주기만 하면 된다. 특이하면서도 새로운 스타일이 완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