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탁월한 자연 재료

부작용을 일으키지 않으면서 두통 완화에 좋은 자연 재료를 활용하여 두통을 없애 보자. 
두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탁월한 자연 재료

마지막 업데이트: 04 4월, 2019

전형적인 두통의 유형인 긴장성 두통에서부터 편두통까지, 두통은 종류도 다양하다. 하지만 자연 재료로 두통을 완화하는 게 가능할까?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두통이나 긴장은 가장 일반적인 신경계 문제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문제는 이에 관해 여전히 잘 알지 못하고 있고,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두통은 긴장성 두통이다. 이 두통은 팔, 어깨, 목, 두피, 턱 근육에 발생하는 힘으로 인해 생긴다. 보통 스트레스와 우울증, 불안과 관련되어 있다.

이런 두통이 생기는 원인은 다음과 같다.

  • 일을 너무 많이 해서
  • 충분히 숙면하지 못해서
  • 음식을 짜게 먹어서
  • 술을 마셔서

두통이 있다고 해서 꼭 병원에 가봐야 하는 건 아니다. 물론 심각한 건강 문제를 나타내는 것일 때도 있다. 따라서 갑자기 두통이 생기거나 심한 경우에는 병원에 가보도록 하자.

또 다음의 경우에 해당하면 병원에 가봐야 한다.

  • 머리를 부딪힌 후에 두통이 생겼을 때
  • 목이 뻣뻣해지거나 열이 나고, 혼란스럽고 의식이 없어지고 눈이나 귀 안쪽이 아플 때

두통이 생기는 이유는 여러 가지이다. 치료를 받거나 약을 먹기 전에 두통이 생기는 이유가 뭔지 곰곰이 생각해 보자. 그리고 두통이 주기적으로 생긴다면 병원에 가보는 게 좋다.

지금부터는 두통에 좋은 자연 재료를 소개한다. 저렴하고 효과적이다.

두통을 완화하는 효과가 탁월한 자연 재료

두통을 완화하는 생강

두통을 완화하는 생강

생강에는 통증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합성을 억제하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생강차는 매일 10g까지 마셔도 된다.

진통제 대신 먹어도 되며 아무런 부작용도 없을 것이다. 한 번 먹어보고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경험해보면 좋을 듯하다.

재료

  • 생강 1큰술(10g)
  • 물 1/2컵(125mL)

먹는 방법

  • 3분간 물을 끓인다.
  • 물이 따뜻해지면 생강을 넣고 2분 더 우린다.
  • 따뜻할 때 마시는 게 효과가 가장 좋다.

이 글도 읽어보자 : 일반적인 두통의 5가지 원인

두통을 완화하는 에센셜 오일

두통을 완화하는 에센셜 오일

아로마 테라피도 두통을 완화해주는 효과가 있다. 에센셜 오일은 통증을 완화해주고 혈액순환을 촉진해주며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준다.

그리고 여러모로 건강에 좋다. 신체 장기가 약해지는 것을 막아주고 면역력을 강화한다. 

재료

  • 에센셜 오일 1작은술(5mL)
  • 물 1컵(250mL)
  • 수건 2개

먹는 방법

  • 냄비에 물, 에센셜 오일을 넣는다.
  • 약한 불로 3분 끓인다.
  • 식으면 수건에 이 물을 적신다.
  • 이것을 이마와 목에 20∼30분 올려둔다.

카밀레 차

말린 꽃, 카밀레는 약초 파는 곳에 가면 살 수 있다. 편두통과 두통 치료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카밀레에 함유된 에센셜 오일에는 알파-피넨, 브론올, 락톤, 피토스테롤 및 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이것들은 진통제와 정말 비슷하다. 항염증제 역할을 하는 것이다. 진정 효과가 탁월하며 하루에 1∼2번 먹어도 된다.

**참고할 점: 임신 중이거나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고 있다면 이 차를 마시지 말아야 한다.

재료

  • 카밀레 1작은술(5g)
  • 물 1컵(250mL)

먹는 방법

  • 물에 카밀레 1작은술을 넣고 약한 불로 끓인다.
  • 끓기 시작하면 불을 끈다. 그대로 둔다.
  • 마시기 편한 정도의 따뜻한 상태일 때 마시는 게 효과가 가장 좋다.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 차

카모마일도 가장 자주 사용되는 약초 중 하나이다. 카모마일 성분 덕이다. 여러 가지 효과가 있지만, 두통을 완화하는 데도 효과가 있다.

재료

  • 카모마일 1 1/2큰술(20g)
  • 레몬 1개의 즙
  • 물 1컵(250mL)

먹는 방법

  • 냄비에 물을 붓고 카모마일을 넣는다.
  • 약한 불로 5분간 끓인다.
  • 불을 끈다. 잠시 그대로 둔다.
  • 마시기 적당한 온도가 되면 레몬을 넣는다.
  • 따뜻한 상태일 때 바로 마신다.

두통이 만성적인 경우 유용한 방법

비타민 B2

비타민 B2에 관해 이야기할 때 실은 리보플래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다. 이 성분은 녹색 잎채소, 달걀, 견과류, 농축 밀가루에 함유된 성분이다. 

마그네슘이 결핍된 사람들이 정말 많고, 비타민 B2가 결핍된 경우도 정말 많다. 이렇게 되면 근육통, 경련, 눈 문제, 여드름, 그리고 두통이 생길 수 있다.

만성 피로가 있고 손톱이 쉽게 부러지고, 머리카락이 잘 갈라지며 감염이 있거나 두통이 계속된다면 더 건강한 음식을 챙겨 먹기 위해 노력해보자.

통증이 생기는 원인을 제거하기

다른 통증과 마찬가지로 통증이 생기는 원인을 제거하면 긴장성 두통과 편두통을 완화할 수 있다. 다음을 기억하자.

  • 유제품, 와인, 경화 치즈, 간을 세게 한 음식은 최대한 먹지 않는다
  • 스트레스 받을 일을 최소화한다
  • 호르몬 변화로 인해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생리할 때에는 다음을 따르자.
    • 최대한 편안하게 지내려고 노력하자. 물을 많이 마시고 너무 무리하지 말자. 그리고 위에서 언급했던 음식은 최대한 먹지 말자.
  • 심한 냄새, 빛, 담배, 열이나 급격한 기온 변화도 두통이 생기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글에서 소개한 식품을 챙겨 먹었을 때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경험해보자. 분명 두통 없이 더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만성적 근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건강을 위한 발걸음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만성적 근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

만성적 근심은 오늘날 매우 흔한 심리적 문제이다. 우리가 상상할 수 있듯이 이러한 심리적 증상은 거의 대부분 스트레스와 압박감이 특징이다. 이 글에서 만성적 근심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자. 만성적 근심은 신체적 및 정신적 피로를 일으킬 수 있는 증상인 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