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거울을 보면 얼굴이 어떤가? 사람들이 나에게 피곤해 보인다는 말을 자주 하는가? 아니면 거울을 보면서 왜 이리 얼굴이 피곤해 보이는지 궁금한 적 있나? 식습관은 어떠한가?
우리는 피곤해 보이게 하는 음식을 먹으면서 자신의 건강과 외모에 위협을 가했을 수도 있다.
많은 사람은 과로나 수면 부족이 건강의 가장 큰 적이라고 생각하지만, 식단도 외모와 건강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이다.
이 글에서는 우리를 피곤해 보이게 하는 음식 5가지를 소개한다
1. 튀긴 음식
튀긴 음식은 바로 건강을 해치는 가장 흔한 주범 중 하나다. 영화관에 가서 먹는 팝콘, 시켜 먹는 치킨 등 튀긴 음식은 항상 우리 주변에 있다.
재료가 무엇이든, 음식을 튀기기만 하면 포함되는 트랜스지방과 기름이 우리의 몸을 느리게 만든다. 지방과 기름을 소화하기 위해 우리 몸이 더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튀긴 음식은 동맥 폐색과 비만의 주요 원인이기도 하다. 식물성 기름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우리의 얼굴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이유는 다음과 같다.
- 얼굴의 콜라겐을 무너뜨린다.
- 충분한 물을 마시고 있어도 얼굴의 수분이 마른다.
- 뾰루지와 블랙헤드가 많이 생긴다.
2. 커피
커피가 얼굴을 피곤하게 만든다고? 우리는 흔히 커피를 에너지 부스터로 생각하는데 말이다. 하지만 에너지 부스터가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본 적 있는가?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장단점을 모두 가지고 있다. 운동 한 시간 전에 커피를 마시면 몸을 각성시키고 더 많은 칼로리를 태울 수 있는 도움을 준다.
하지만 과도한 카페인은 우리의 몸에 자원이 바닥났을 때도 계속 일하도록 만든다.
그렇기 때문에 커피를 마시면 잠이 잘 오지 않는 것이다. 과도한 카페인은 다음과 같은 결과를 낳는다.
- 아이백(눈 밑 지방이 뭉쳐 아래로 쳐지는 것)
- 피로
- 스트레스
카페인은 우리 몸의 수분을 탈수시킨다. 커피를 마신 뒤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으면 다음과 같은 상황을 겪는다.
- 탈수
- 무기력
- 에너지 부족
3. 너무 매운 음식
너무 매운 음식을 먹으면 피부에 얼룩이 생기거나, 피부의 색깔이 변해 얼굴이 피곤해 보인다.
또 혈관이 확장되어 커지면 얼굴에 혈관이 도드라지게 보인다.
4. 술
튀긴 음식처럼 일상생활을 살아가는 데에 있어서 술이 꼭 필요한 건 아니다.
하지만 술자리를 포기하고 싶지 않다고 해도, 얼굴을 피곤하게 만드는 음식의 리스트에 술이 올라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는 말자.
술과 커피는 비슷한 효과를 내는데, 대부분 몸의 수분을 배출시킨다.
- 보통 얼마나 술을 마셨는지 잘 체크를 하지 않으면서 마시기 때문에 술이 일으키는 탈수 효과는 더 클 수 있다.
- 하루에 커피는 2~3잔이면 충분하지만, 술자리에서는 5잔 이상이 쉽게 들어간다.
- 배출된 수분을 채워 넣으려면 술 1잔마다 물 2잔을 마시자.
5. 탄수화물
하루에 어떤 종류의 탄수화물을 얼마나 많이 섭취하는가? 많은 사람은 탄수화물이 나쁘다고 생각해서 아예 탄수화물 섭취를 끊어버린다.
만약 여러분도 이렇게 하고 있다면, 탄수화물이 나쁘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기 바란다. 우리가 꼭 먹어야 하는 탄수화물도 있다. 예를 들어, 콩은 우리에게 엄청난 에너지를 제공하는 탄수화물이다.
그러나 우리를 피곤해 보이게 하는 탄수화물은 섭취를 끊어야 한다. 정제 밀가루나 설탕과 같이 칼로리만 높은 탄수화물을 말한다.
빈 탄수화물(empty carbohydrates)은 소화되는 데에 많은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믈로 우리 몸이 피곤해진다. 파스타 한 그릇을 먹고 난 뒤에 잠이 꾸벅꾸벅 온다면 이런 이유 때문이다.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
탄수화물, 과도하게 매운 음식, 튀긴 음식 대신 아래와 같은 음식들을 먹자.
- 과일
- 견과류
- 씨앗류
- 채소
커피와 술을 대체하는 식품으로는 물 만한 게 없다. 맹물을 마시기 힘들다면 차나 스무디를 마시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Deshidratación por consumo de bebidas alcohólicas. (2016), 1744, 2016.
Augusto Ramírez-Montes1, C., & Osorio2, J. H. (2013). Uso de la cafeína en el ejercicio físico: ventajas y riesgos Using caffeine for physical exercise: advantages and risks. Rev. Fac. Med, 61(4), 4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