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면 부족일 때 나타나는 8가지 증상

6월 22, 2018
충분히 원기를 회복시켜주는 잠을 자지 못하면 신체와 기분에 아주 나쁜 영향을 미친다. 수면 부족 시 나타나는 일반적인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자.

수면 부족일 때 나타나는 증상은 무엇일까? 매일 밤 적어도 8시간 정도 잘 자는 것이 육체 및 정신 건강의 결정적인 요인이다. 수면은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별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하지만 숙면에 들지 못하는 문제는 여러 가지 부정적인 반응을 일으킬 것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삶의 질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우리의 몸이 휴식을 취할 때 중요한 과정들이 이루어진다. 이 과정들에는 호르몬 생산, 신진대사 과정 및 전반적인 에너지 재생 등이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잠을 자는 도중에 깨버리거나 수면 시간이 감소된다면, 일상생활을 방해하는 신체적 및 정신적 증상들을 겪을 수 있다. 

수면 부족일 때 나타나는 8가지 증상은 어떤 것들인지 알아보자!

1. 혈압을 증가시킨다

수면 부족일 때 나타나는 8가지 증상

나쁜 수면 질은 동맥과 혈류에 영향을 미치고 심장에 과부하를 준다. 결국 통제력 부족으로 인해, 최고 혈압이 132 이상인 고혈압이 발생할 수 있다. 참고로 이상적인 수치는 120 이하이다.

더 읽어보기: 고혈압을 관리하는 7가지의 자연 요법

2. 식욕이 증진된다

수면 부족일 때 식욕이 높아진다. 이는 체질량지수(BMI)의 증가와 관련이 되어있다.

만약 잠을 자지 않으면 식욕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는 호르몬인 렙틴의 수치가 낮아진다. 대신 공복 호르몬이라고 알려진 그렐린 수치가 높아지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늘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심지어 낮 동안에도 더 많은 탄수화물과 설탕을 갈구하게 될 것이다. 

3. 면역 체계가 약해진다

수면 부족일 때 나타나는 8가지 증상

충분치 않은 밤 수면 이후에 느끼는 육체적 피로감은 면역계 상태의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해로운 병원균과 맞서 싸우는 항체 생성이 낮아진다. 

이는 자가 면역 병원균 이외에도 박테리아 및 바이러스 감염의 위험이 증가한다는 점을 의미한다.

4. 인지 장애

뇌 및 신경계 건강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을 경우 가장 손상되는 부분이다.

따라서 불면증을 겪고 있는 사람들은 집중력과 인지 능력에 문제가 있다. 충분한 수면을 하지 못하고 밤이 지나면 결정을 내리고 정보를 유지하는 데 더 어려움을 겪는다.

시간이 지나면서 뇌에 플라크를 형성하는 단백질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지 못하므로 치매 및 알츠하이머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된다.

5. 스트레스를 받고 우울해진다

수면 부족일 때 나타나는 8가지 증상

정서적 불균형의 재발은 종종 며칠 동안의 나쁜 수면 질로 인해 발생한다.

만약 그런 밤이 하루만 되더라도 과민 반응을 일으키고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면, 수면 부족이 며칠 동안 지속되는 밤은 진정한 우울증을 야기할 수도 있다.

부실한 수면은 “행복” 신경 전달 물질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고 코르티솔 수치를 높이면서 그 물질의 분비를 줄인다.

강원대학교 춘천캠퍼스 간호학과 박현주 교수는 우리나라 청소년의 수면시간이 자살 생각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수면 시간이 8시간 이상인 학생의 12.9%, 5시간 미만인 학생의 22.4%가 자살 생각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다.

6.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이 증가된다

극소수의 사람들만이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8시간 미만의 수면은 제2형 당뇨병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최적의 상태로 휴식을 취하지 못하면 혈당치를 제어하는 신진대사 과정에 지장을 준다. 게다가 인슐린 민감성을 감소시킨다. 인슐린은 혈당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호르몬이다.

7. 체중이 증가할 수도 있다

수면 부족일 때 나타나는 8가지 증상

수면부족일 때 식욕이 증가되는 것 외에도, 낮은 수면의 질은 체중 증가와 같은 일을 만들게 된다. 과도한 칼로리 섭취량으로 인해 특정 호르몬 불균형이 발생하여 신진대사를 방해한다.

결과적으로 체내에 지방과 설탕을 에너지 원으로 사용하는 능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오히려 체내에 축적된다. 

참고 글: 가장 효과적인 체중 감소를 위한 7가지 운동

8. 염증 가능성이 높아진다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으면 관절이나 배에 염증이 생길 가능성이 커진다. 염증은 다른 많은 것들에 의해 유발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수면 부족으로 인한 조직 염증 불균형의 결과이다.

과도한 염증이 만성 질환이 위험을 증가시킨다는 점을 감안할 때, 염증을 적절히 치료하는 데 충분한 휴식이 중요하다.

이렇게 수면은 단지 우리의 배터리를 충전해주는 것만이 아니라, 좋은 건강에 필수적인 습관이다. 권장 수면 시간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다면 최악의 부정적인 결과를 막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