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생기는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

몇몇 여성은 임신 중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이 생긴다. 이런 느낌이 드는 이유가 궁금하다면 이 글을 계속 읽어보자. 
임신 중 생기는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

마지막 업데이트: 04 7월, 2021

임신 중 생기는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은 흔히 있는 일이다. 많은 여성이 이 기간 배우자 또는 그의 일부 특성에 대해 거부감을 느낀다. 이러한 거부감이 생기는 이유와 가능한 한 최선의 방법으로 배우자와 함께 임신 기간을 잘 보내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공유해 보려고 한다.

임신 중 생기는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

임신 중 생기는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에 대해 밝혀낸 연구는 없다. 하지만 많은 여성이 이러한 일을 실제로 경험한다.

여성은 임신 초기 몇 주부터 일련의 신체적, 정신적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한다. 가슴이 커지고 자궁이 늘어나며 기분 변화, 메스꺼움, 구토 등의 일반적인 증상이 나타난다. 하지만 일부 여성은 이러한 임신 증상 외에도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을 느끼게 된다. 이 느낌은 각 사람에 따라 그 강도가 다른데, 심할 수도 있고 아니면 가벼운 수준일 수도 있다.

일부 여성은 배우자와 더 많은 신체적, 정신적 교감이 필요하다고 느끼지만, 다른 여성은 배우자의 태도에 불편함을 느끼기 시작한다. 어떤 경우에는 배우자의 단순한 존재 자체만으로도 불편함을 느낀다.

자, 우리가 이런 일을 경험하고 있다고 가정해 보자. 그렇다면 왜 임신 중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는 걸까? 이 현상에 대한 논리적인 설명이 있을까?

임신 중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는 이유

임신 중 파트너에 대한 거부감이 생기는 이유

임신 중 생기는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에 대해 밝혀낸 연구는 없다.

다시 말하지만 몇몇 임산부가 배우자에 대해 왜 이런 감정을 느끼는지 밝혀낸 연구는 없다. 하지만 근거가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호르몬 변화가 그 원인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임산부가 프로게스테론과 생식선자극호르몬의 증가와 같은 일련의 호르몬 변화를 경험한다는 건 모두가 다 아는 사실이다. 배우자의 일부 태도, 아니면 존재 그 자체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게 되는 건 아마도 이러한 호르몬 변화 때문일 것이다.

임신 중 배우자에 대한 거부감을 조절하는 방법

임신 중 파트너에 대한 거부감을 조절하는 방법

문제 해결을 위해 배우자와 대화를 시도해 보자.

임신 중 배우자에게 거부감을 느끼게 되면 상황이 어려워진다. 우리가 그 상황을 견디는 것도 힘들지만 파트너도 마찬가지로 힘들다. 이 경우 우리는 자신의 감정을 인정해야 하며, 동시에 파트너의 감정도 고려해야 한다. 계속해서 거부하면 배우자의 마음이 크게 상할 수 있다.

만약 이 상황을 경험하고 있다면 개방적이고 성숙한 태도로 배우자와 대화를 시도해 보자. 자신이 어떻게 느끼는지,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설명하고 그것이 스스로 통제할 수 없는 일이며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일어나는 일임을 알려주자.

두 번째로 자신의 감정에 대해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 감정이 오늘 우리를 괴롭혔는가? 그러한 성가신 감정에 대한 정당한 이유가 있는가? 단순히 지금 배우자의 음식 씹는 소리가 견딜 수 없다면, 그것은 심각한 문제가 아니며 장기적으로 관계에 영향을 주는 문제도 아니라는 사실을 이해해야 한다.

자신이 느끼는 부분과 그러한 감정이 생기는 이유를 분석해 보자. 많은 경우 우리가 상황을 과장하고 있거나, 아니면 실제로 무언가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 있을 것이다.

거부당한 사람의 상황

인내심을 가지고 이 상황이 곧 지나갈 거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만약 거부당한 당사자라면 인내심을 갖는 게 좋다. 물론 지금의 상황이 편하지 않고 단순하지 않다는 건 알고 있다. 하지만 그래도 심호흡을 하고 그러한 거부를 개인적으로 받아들이지 말자.

지금 배우자는 임신으로 인해 일련의 변화를 경험하고 있으며 계속 자신을 거부한다고 하더라도 도움과 동행을 필요로 하고 있음을 명심하자. 보통 이러한 거부감은 임신 전반에 걸쳐 지속하는 건 아니며, 몇 달 동안만 지속한다.

혹시 다른 의문점이 든다면 의사를 찾아가는 것도 좋은 생각이다. 이상적으로는 이러한 상황에 대해 의사와 상담해 보는 게 좋다. 의사는 개인 또는 부부 치료를 권장하거나, 단순히 이러한 거부감이 생기는 이유에 대해 더 정확한 설명을 제공해 줄 수 있다. 어쨌든 인내와 사랑으로 부부 그리고 가족으로서 이 상황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

오늘은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임신 중에 여성이 겪는 호르몬과 신체적인 변화는 다양한 종류의 불편함을 유발한다. 임신 중에 체액 저류, 요통, 관절 통증 등을 치료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 Bailón Muñoz, E., & Ortega del Moral, A. (2009). Embarazo. FMC – Formación Médica Continuada En Atención Primaria. https://doi.org/10.1016/s1134-2072(07)71605-5
  • Acosta-varela, M. E. (2012). El embarazo. Aportaciones Originales.
  • Organización Mundial de la Salud. (2015). OMS, Embaraz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