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요가는 어떤 이점이 있을까

24 1월, 2021
합병증 없이 임신 기간을 보내는 임신부는 임신부 요가와 같은 신체 운동을 하면 더욱 좋다.

임신 중 신체의 변화와 엄마가 되는 것에 대한 긴장감이 더해지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임신부 요가를 하면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고 있었는가? 

임신 중 요가를 연습하는 건 출산을 위해 정신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준비되는 멋진 방법이 될 수 있다. 임신부 요가는 어떤 이점이 있을지 자세히 알아보자.

임신부 요가란?

임산부 요가란 무엇일까?

임신부 요가는 자신 및 아기와 연결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임신부 요가에 특별히 초점을 맞추기 전에 정확히 이 요가가 무엇인지 정의할 필요가 있다. 임신부 요가는 집중력, 호흡, 명상 기술을 다루는 연습으로 신체적, 그리고 정신적 건강을 달성한다. 사실 이 요가는 “연습”이 아니라 생활방식이다.

신체적 수준에서 임신부 요가는 유연성과 힘을 향상하는 동시에 호흡과 이완을 가르친다. 임신 중에 이 요가를 하는 이유는 출산을 더욱 쉽고 조화롭게 직면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얻기 위함이다.

2012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이러한 유형의 운동은 다음과 같은 이유로 매우 유익할 수 있다.

  • 임신과 출산 중의 특정한 심리적 개선
  • 출산 중 불편함과 통증에 대한 더 높은 내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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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가 수업

임신부 요가 수업을 시작할 생각이라면 이 수업에서 무엇을 하는지 미리 알고 싶을 것이다. 먼저 수업은 일반적으로 한 시간에서 한 시간 반 사이로 진행된다. 그동안 임신부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자세와 호흡 및 명상 운동을 한다.

  1. 태양 경배: 근육을 따뜻하게 하고 신체 에너지를 전달하도록 설계된 일련의 자세다.
  2. 아사나: 근육에 작용하는 정적인 자세를 일컫는 데 사용되는 이름이다. 이는 자세 및 반대 자세의 쌍으로 이루어진다. 움직이면서 자세를 취하는 역동적인 요가 수업도 있다.
  3. 휴식: 자세를 취한 후 떠나기 전에 다시 몸과 마음을 진정시켜야 한다. 이는 명상하기에 좋은 시간이 될 수 있다.

임신부 요가는 어떤 이점이 있을까?

임산부 요가의 이점

요가 연습은 임신부에게 많은 이점을 제공한다.

임신부 요가가 본인을 위한 운동인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임신 중 요가 연습을 할 때 얻을 수 있는 개선 사항에 대해 알려주려고 한다. 요가는 예비 엄마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해 준다. 그러한 혜택 중 일부는 다음과 같다.

  • 수면을 개선한다.
  • 출산에 직면할 때 두 가지 중요한 측면인 유연성과 체력을 증가시킨다.
  • 허리 통증을 감소시킨다.
  • 메스꺼움 감소에 도움이 된다.
  • 두통을 감소한다.
  • 스트레스를 줄인다.
  • 마음, 몸, 정신을 조화시킨다.
  • 임신 중 민첩해지고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
  • 2017년의 한 연구에 따르면 출산 중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 아기와 연결되도록 도와준다. 요가 수업 중에는 자신의 몸에 100% 집중하게 되며 이는 아기와도 깊이 연결되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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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부 요가는 언제 시작하면 좋을까?

합병증 없이 임신했다면 임신 초기부터 출산까지 요가 연습을 할 수 있다. 즉, 신체 운동에 대한 의학적 금기 사항이 없다면 즉시 임신부 요가를 시작할 수 있다.

물론 시작하기 전에 의사에게 물어보는 게 가장 좋다. 의사는 누구보다 우리의 건강과 아기의 건강에 관해 정확한 조언을 해줄 수 있다.

만약 담당 의사가 임신부 요가를 시작해도 좋다고 승인한다면, 다음의 팁을 염두에 두도록 하자. 임신부를 위한 특별 수업이 있는 스튜디오나 헬스장을 찾자. 혼자서 시작하려고 하지 말자. 지금 당장 가장 중요한 건 아기의 건강이다. 그러니 매우 조심해야 한다!

기본적인 요가 자세 3가지

3가지 기본적인 요가 자세

다양한 기술을 통해 임신 중 건강을 증진할 수 있다.

임신부를 위한 요가 수업에서 무엇을 하게 될지 궁금한가? 그렇다면 초보자에게 이상적인 3가지 기본자세를 여기에서 살펴보도록 하자.

  1. 막대자세(단다아사나): 막대자세는 기본자세다. 등을 곧게 펴고 바닥에 앉아 다리를 쭉 편다. 허벅지 옆 바닥에 손을 댄다. 이때 다리가 붙어 있는지 확인한다. 이 자세의 주요 목표는 등과 다리를 조율하는 것이다.
  2. 편안좌(수카사나): 편안좌는 가장 유명한 자세 중 하나이며 명상과 관련이 있다. 바닥에 앉아 다리를 꼬고, 각 다리를 반대쪽 무릎에 올려 바닥에 닿지 않도록 한다. 이때 등을 똑바로 유지한다. 이 자세는 허리를 강화하고 사타구니의 유연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3. 산자세(타다사나): 일어선 자세에서 발을 평행하게 한다. 엄지발가락은 닿게 하고 뒤꿈치는 약간 분리한다. 등을 똑바로 세우고 어깨와 머리를 이완한다. 이 동작은 자세를 개선하고 좌골 신경통을 예방할 수 있게 해준다.

임신부 요가의 이점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분명 많은 이점이 있으며 따라서 시도해볼 가치가 있다. 단, 수업에 등록하기 전에 먼저 의사와 상담하도록 하자!

  • Curtis, Kathryn. Weinrib, Aliza. Katz, Joel. (2012). Systematic Review of Yoga for Pregnant Women: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s.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424788/
  • NCBI. (2017). Yoga during pregnancy: The effects on labor pain and delivery outcomes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438273
  • NCBI. (2017). Effects of prenatal yoga on women’s stress and immune function across pregnancy: A randomized controlled trial. https://www.ncbi.nlm.nih.gov/pubmed/28434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