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

임신 중 성가실 수 있는 관절통은 약물을 사용하지 않고 관리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한다.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

마지막 업데이트: 12 10월, 2021

오늘은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임신 중에 여성이 겪는 호르몬과 신체적인 변화는 다양한 종류의 불편함을 유발한다. 임신 중에 체액 저류, 요통, 관절 통증 등을 치료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될 수 있다. 임신 중 관절통증은 대개 체중 증가로 인해 발생한다.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

증가된 체중은 무릎에 엄청난 압력을 가하고 고통을 유발하며 다른 신체 관절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따라서 관절염에 걸린 여성들의 증상은 임신 중에 더욱 두드러진다.

체액 저류에 시달리는 경우 손가락이 따끔거림, 저림, 통증도 발생할 수 있다. 심한 통증에 대해서는 손발이 저리고 손이나 얼굴이 붓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은 사전 협착증 때문일 수 있기 때문에 느껴진다면 계속해서 의사와 상담을 해야 한다.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

임신 중에 관절통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들이 있다. 본인의 신체조건, 병력, 개인별 필요에 따라 개인별 맞춤형 치료 계획을 짜면 더 좋다.

1. 규칙적인 신체 운동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

규칙적인 운동은 임신 중에 관절 통증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임신을 했을 때는 관절을 유연하게 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활동적인 생활을 해야 한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불편함을 줄일 수 있는 몇 가지 좋은 옵션은 다음과 같다.

  • 걷기 운동
  • 수영
  • 요가와 필라테스

2. 테라피 마사지

테라피 마사지는 관절통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임신 중에 어떤 마사지들이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의사와 상담을 통해 알아보는 것이 좋다.

3. 냉온 요법

임신 중 관절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또 다른 방법은 전기장판이나 담요를 사용하여 관절을 편하게 하는 것이다. 또한 아이스팩을 이용할 수도 있다.

4. 다리 들기 운동

다리를 올리는 것은 다리를 이완시키고 체액 저류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침대에 누워서 다리를 벽에 기대는 것이다.

5. 규칙적인 휴식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

규칙적으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임신 중 관절 통증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관절과 근육에 가해지는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휴식 시간을 꼭 갖도록 하자.

6. 무거운 짐은 들지 않기

무거운 짐을 들어올리는 것은 몸에 영향을 줄 수 있고 관절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이미 임신 중에는 평소보다 몇 킬로가 더 나간다는 것을 명심하고 무거운 것을 드는 행위를 자제해야 한다.

7. 오메가-3 섭취

어떤 연구는 오메가3나 보충제가 풍부한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관절 통증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8. 편안한 신발

편안한 신발은 발의 긴장을 줄여 주기 때문에 가장 좋은 방법이며, 반대로 하이힐 같은 불편한 신발은 자제해야 한다.

의학적으로 관절통을 치료하는 방법

임신 중 관절통을 관리하는 방법

개별 치료를 받기 위해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앞서 언급한 조언들을 통해서도 관절통이 완화되지 않는다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 의사들은 임신 중에 안전한 약물인 아세트아미노펜이나 파라세타몰을 처방해줄 수 있다.

살리실산메틸, 감마 리놀렌산, 강황을 포함한 크림의 사용은 임신 중에 권장되지 않는다.

또한, 처방전 없이 어떤 종류의 약도 사용하면 안 된다. 임신 중에 사용하는 약물 및 국소 크림을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임신 중의 관절 통증은 상당히 성가실 수 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의사와 상담하여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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