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관계 후 임신까지 얼마나 걸릴까

수정은 즉시 이루어지지 않는다. 그래서 성관계 후 임신까지는 약 3일이 걸린다.
성관계 후 임신까지 얼마나 걸릴까

마지막 업데이트: 13 5월, 2021

수정은 임신의 시작이며 성관계 후 발생하는 복잡미묘한 과정이다. 하지만 성관계 후 바로 임신이 되는 건 아니다. 임신은 정자와 난자의 결합으로 구성된다. 양쪽 부모의 유전자가 합쳐져 수정란이라고 불리는 새로운 세포가 형성될 때 발생한다.

임신 과정이 어떻게 일어나는지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질문과 속설이 있다. 그래서 오늘은 성관계 후 임신까지 보통 걸리는 시간과 임신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시기에 관해 알아보자.

수정 과정

수정은 난자와 정자가 결합하여 수정란을 형성하는 과정이다. 실제로 수정란이 형성되려면 간단해 보이는 것과는 다르게 최적의 조건이 필요하다.

실제로 남부 캘리포니아 생식 의학 센터의 한 기사가 설명한 것처럼, 임신 가능성은 약 20~25%다. 이 수치는 피임하지 않는 상황에서의 임신 가능성을 뜻한다.

수정 후에도 임신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 따라서 여성은 임신이 되려면 자신이 생리 주기의 특정 단계에 있어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

임신 지원 회사에 따르면 보통 생리 주기의 14일경, 즉, 배란 중에 임신이 된다고 말한다. 하지만 정자는 여성의 생식기에서 3일 동안 생존할 수 있다.

한편 난자는 배란 후 24시간 동안만 생존한다. 그러므로 성관계를 2~3일 전에 했더라도 수정은 이 하루 동안에만 이루어진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이 과정의 모든 단계를 살펴보도록 하자.

수정할 난자 찾기

난자는 배란 시 난소에서 나와 나팔관으로 들어간다. 한편 정자는 고환에서 계속해서 발달한다. 그리고 사정할 때 정액을 통해 방출된다.

그런 다음 난자가 있으면 질을 통해 나팔관으로 올라간다. 이 장소에서 일어나는 과정을 “수정능획득”이라고 한다. 이 과정에서 정자는 구조 및 이동성 측면에서 일련의 변화를 경험한다. 난자를 관통하는 능력을 얻기 위해서다.

정자는 사정 직후에 바로 이 과정을 거칠 수 없으며 또한 모든 정자가 이러한 변형 과정을 거치는 건 아니다. 이는 여러 정자가 동일한 난자와 수정할 가능성을 줄여준다. 성장할 수 없는 수정란을 낳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정의 발생 과정

수정하기 위해서는 정자가 수정능획득 과정을 거쳐야 한다.

난자와 정자의 만남

일단 수정능획득 과정이 발생하면 정자는 여성 생식기의 소와로 빠져나간다. 정자는 난자를 향해 가고 소위 말하는 첨체 반응이 생긴다.

베르나베우 연구소(Bernabeu Institute)가 발행한 한 기사에 따르면 이 반응은 정자의 머리가 난모 세포의 막을 통과하도록 해주는 특정 효소의 방출로 이루어진다. 이를 통해 세포의 핵과 유전 물질이 융합하게 된다.

이런 반응이 일어나는 동안에는 다른 정자가 막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하는 메커니즘도 발동된다. 유전적인 문제가 생기지 않으려면 이 메커니즘이 필수적이다. 이를 ‘다정자 차단’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자궁으로의 이동

난자와 정자가 융합하면 “수정란”이라고 하는 세포가 형성된다. 이 수정란은 양쪽 부모의 유전 정보를 포함하고 수정은 보통 나팔관 중 하나에서 이루어진다.

그런 다음 수정란은 임신이 이루어지는 기관인 자궁으로 내려가야 한다. 수정란은 그 길을 따라가면서 분열하기 시작하고 배아는 연속적인 세포 분열을 통해 이 단일 세포에서 형성된다.

수정란에서 난할에 의해 생긴 세포는 “할구”라고 불린다. 수정 후 4일째 되는 날에는 12~16개의 할구가 생긴다. 그런 다음 상실배가 형성되고 배아를 발생시키는 중앙 부분을 갖게 된다. 그렇게 되면 가장 바깥에 있는 세포층이 태반을 형성한다.

수정의 마지막 과정인 착상

착상은 배아가 발달하기 위해 필수적인 단계다. 이는 수정란이 자궁을 감싸는 층인 자궁 내막에 파묻히는 현상이다.

착상은 보통 수정 후 6~10일 후에 발생한다. 만약 착상이 성공하지 못하면 배아는 다음 생리 주기와 함께 사라지게 된다.

성관계 후 임신까지 얼마나 걸릴까?

임신 초기에는 보통 임신을 알리는 일련의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첫 번째 증상은 보통 생리의 부재 또는 지연이다. 이를 무월경이라고 한다.

이는 배아의 발달을 보장하기 위해 특정 호르몬의 생성이 증가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이다. 이러한 호르몬은 종종 부어오르는 가슴의 민감도와 크기를 변화시킨다.

임신 초기에는 융모막 성 생식선 자극 호르몬의 농도가 많이 증가한다. 이 호르몬은 메스꺼움이나 구토와 가장 관련성이 있다. 실제로 이 호르몬의 농도는 증상의 강도를 결정짓는다.

재밌는 사실은 이 호르몬이 단일 배아보다 여러 개의 배아 임신의 경우 더 많이 증가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증상이 더 강한 경향이 있다.

임신 초기의 또 다른 일반적인 증상은 소변 빈도가 증가하는 것이다. 여성이 더 피곤함을 느끼는 것도 흔한 일이다.

성관계 후 임신하기까지 얼마나 걸릴까?

임신 중 메스꺼움을 경험하는 이유는 임신으로 인해 생성된 호르몬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성관계 후 임신

현재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임신을 확인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모든 방법은 수정이 된 후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야 사용할 수 있다. 임신 검사는 보통 소변에서 융모막 성 생식선 자극 호르몬이 증가했는지 여부를 감지함으로써 작동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호르몬은 수정된 후 6~14일 후에 증가한다.

어떤 경우에는 이 물질이 소변이 아닌 혈액에서 감지될 수도 있다. 혈액 테스트는 집에서 직접 할 수 없지만, 더 정확하다.

그러므로 수정된 후 일정 시간이 지나야 임신을 확인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또한, 임신 테스트의 결과는 가짜 음성이거나 양성일 수도 있다. 따라서 의사와 상담하는 게 가장 정확하다.

성관계 직후에 임신이 되는 건 아니다

이미 설명했듯이, 수정은 최적의 조건에서 이루어지는 복잡한 과정이다. 그리고 수정은 성관계와 동시에 일어나지 않는다. 실제로 사정 후 2~3일 후에 일어나기도 한다.

더욱이 배아가 항상 발달하는 건 아니며 수정란이 형성되었더라도 반드시 임신이 되는 건 아니다. 임신이 제대로 되려면 착상이 되어야 한다. 

이 글은 어떤가요?
임신 중 분비물의 원인과 치료 방법
건강을 위한 발걸음그것을 읽으십시오 건강을 위한 발걸음
임신 중 분비물의 원인과 치료 방법

임신한 순간부터 여성의 몸은 큰 변화를 겪기 시작한다. 그리고 가장 먼저 눈에 띄는 변화 중 하나는 임신 중 분비물의 증가다. 하지만 극히 정상적인 현상이며 일반적으로 문제가 있다는 신호는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