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야 할 것
콜레스테롤은 지질의 한 유형으로, 가장 흔히 알려져 있듯이 지방이다. 많은 사람은 콜레스테롤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고 알고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세포막의 형성에 필수적이다. 이 글에서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소개한다.
전반적으로 이 세포막은 물질이 세포로 들어오고 나가는 것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는 특정 활동을 차단하거나 높일 수 있는 선택적인 투과성 장벽이다.
기본적으로 콜레스테롤은 세포가 계속 작동하게 한다. 전문 용어로 말하자면, 이는 스테롤이다. 스테롤은 27~29개의 탄소 원자가 있는 스테로이드이다.
이 글에서 콜레스테롤에 대해 알아야 할 모든 것을 함께 살펴보자.
콜레스테롤은 어디서 발견할 수 있을까?
콜레스테롤은 척추동물과 인간의 다음과 같은 부위에서 발견할 수 있다.
- 신체 조직
- 혈장
- 쓸개 담석
신체 콜레스테롤의 75%는 간에서 비롯된다. 그리고 나머지 25%는 섭취하는 음식에서 비롯된다.
음식 섭취와 콜레스테롤
음식물이 위장에 도달하면 다양한 성분으로 분해된다. 이때 신체가 영양분을 흡수하여 혈류로 들어간다. 이러한 영양분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질의 형태로 순환한다.
영양분이 간에 도달하면 서로 합쳐진다. 그 결과, 콜레스테롤을 신체의 다양한 부위로 분포하는 고밀도 리포 단백질 및 저밀도 리포 단백질이 나타난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매우 높으면 중대한 건강상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대개 튀긴 음식, 통조림 음식, 붉은 육류, 소시지, 유제품 등과 같은 포화 지방이 풍부한 음식을 과하게 섭취하면서 발생한다.
콜레스테롤 수치
결국 두 가지 유형의 리포 단백질인 저밀도 리포 단백질(LDL)과 고밀도 리포 단백질(HDL)을 구별하는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한다. 이를 알아 두면 콜레스테롤이 건강에 해를 끼치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 고밀도 리포 단백질은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수집하여 간으로 돌려보내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러한 리포 단백질은 신체에 훌륭하다.
- 한편 저밀도 리포 단백질은 다른 문제 중에서도 동맥에 축적되어 폐색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결론적으로 리포 단백질은 서로를 보완한다. 하지만 LDL 수치보다 HDL 수치가 높은 것이 가장 좋다. 그 이유는 매우 간단하다. 이렇게 하면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다.
HDL 수치는 40mg/dL 이상이어야 한다. 한편 LDL 수치는 70~130mg/dL이어야 한다.
높은 콜레스테롤과 식단
저밀도 리포 단백질 또는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가 급등하지 않도록 단일 불포화 지방산, 섬유질, 식물성 스테롤이 풍부한 식단을 따라야 한다.
영양가가 높은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은 식품이 있다.
- 과일
- 곡물
- 생선
- 조개류
- 채소
- 콩류
물론 식단에서 포화 지방을 배제해야 한다. 포화 지방은 감자칩, 가공식품(베이컨, 소시지, 햄 등), 패스트푸드와 같은 음식에 들어가 있다. 한편 유제품 섭취는 권장되지 않는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다면 건강한 생활 습관을 채택하여 수치를 조절하고 정기적인 의료 진찰을 받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혈액 검사는 얼마나 자주 받아야 할까?
콜레스테롤과 운동
또한 의사들은 적어도 하루에 30분 이상 운동을 할 것을 권한다. 운동은 항상 훌륭한 효과를 선사하므로, 꾸준히 운동을 하면 많은 건강상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칼로리와 지방을 연소하고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기 위해, 의사들은 심혈관 운동과 유산소 운동 루틴을 따를 것을 권장한다.
더 읽어보기: 체중 감량을 위한 전신 운동
또한 가능한 한 자주 계단을 오르내리고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을 피할 것을 권한다.
의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운동 계획을 세우면 건강과 안녕에 긍정적인 효과를 준다. HDL 또는 좋은 콜레스테롤을 유지하고 LDL 또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는 것이 관건이다.
적절한 식사 계획으로 운동 루틴을 보완해야 한다. 확신이 서지 않을 때는 이 분야의 전문가인 영양사와 상담을 해 보자.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ordon M. CHOLESTEROL. Nutrition & Food Science. 1985;85(3):10-11.
- McGrowder D, Riley C, Morrison E, Gordon L. The Role of High-Density Lipoproteins in Reducing the Risk of Vascular Diseases, Neurogenerative Disorders, and Cancer. Cholesterol. 2011;2011:1-9.
- Wilson P, D’Agostino R, Levy D, Belanger A, Silbershatz H, Kannel W. Prediction of Coronary Heart Disease Using Risk Factor Categories. Circulation. 1998;97(18):1837-1847.
- Mann S, Beedie C, Jimenez A. Differential effects of aerobic exercise, resistance training and combined exercise modalities on cholesterol and the lipid profile: review, synthesis and recommendations. Sports Med. 2014 Feb;44(2):211-21.
- Schade DS, Shey L, Eaton RP. Cholesterol Review: A Metabolically Important Molecule. Endocr Pract. 2020 Dec;26(12):1514-1523.
- Luo J, Yang H, Song BL. Mechanisms and regulation of cholesterol homeostasis. Nat Rev Mol Cell Biol. 2020 Apr;21(4):225-2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