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내 가스는 가장 흔히 발생하는 불편한 소화 문제다. 배에 가스가 차면 심한 통증과 견디기 힘든 전신 불편감이 발생할 수 있다. 지금부터 배에 찬 가스를 배출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실제로 응급실을 찾는 환자의 5%가 장내 가스 증세를 호소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배에 가스가 차면 심각한 담낭 질환, 맹장염, 심근 경색으로 착각할 만큼 심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집에서도 배에 찬 가스를 배출하는 여러 방법이 있지만, 이러한 요법의 일부 효능에 관한 정보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장내 가스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장내 가스란?
정상적인 소화 과정은 가스를 유발한다. 과도한 가스는 트림으로 배출할 수 있지만, 소화 기관을 통해 쉽게 이동하지 않거나 어딘가에 막혀서 배출되지 않을 때가 있다.
그 밖에도, 더 많은 가스를 유발하는 음식이 있다. 이러한 음식을 확인하고 피하는 것은 장내 가스를 예방하는 간단한 방법이다. 식습관은 소화를 좌우하는 핵심적인 요인이다.
한편 특정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으니, 이러한 징후에 주의를 기울이고 장내 가스가 잦은 편이라면 병원에 방문하는 것이 중요하다.
속에 가스가 차는 증상은 갑자기 나타나는 경향이 있으며, 복부에 날카롭고 찌르는 듯한 통증이 느껴지는 것이 특징이다. 그 외에 전신 불편감을 호소할 수도 있다.
복부 팽만감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면 복부 경련을 함께 경험할 수 있다. 만약 가스가 장의 왼쪽에 차면 왼쪽 옆구리로 통증이 퍼질 수 있다.
한편 장의 오른쪽에 찬 가스는 담낭염, 담석, 맹장염으로 오인할 수 있지만, 가스가 배출되면 대개 불편한 증상도 사라진다.
장내 가스는 신장 결석이나 염증과 같은 다른 질환으로 오인할 수 있다.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차는 이유는 다양하다. 식단이나 식사 방식과 관련이 있거나, 기저 질환의 증상일 수도 있다.
장내 가스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다음과 같다.
부적절한 소화: 배에 찬 가스를 배출하는 방법
섭취하는 음식과 식사 속도는 가스 생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음식을 먹을 때 입을 벌리면서 공기를 들이마시는 것과 같은 행동이 부글거림을 유발할 수도 있다.
대장이 가스를 처리하고 배출하는 속도는 사람마다 다를 수 있으며, 소화 효소가 부족하면 대체로 소화가 느릴 수 있다. 이렇게 되면 과도한 가스를 몸 밖으로 배출하지 못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소화 효소는 어떤 역할을 할까
식품 불내증 또는 알레르기
가스 생성을 촉진하는 두 질환이 있다. 그중 첫 번째는 우유와 유제품을 제대로 소화하는 락타아제가 부족한 유당 불내증이다.
두 번째 질환은 바로 비셀리악 글루텐 불내증 또는 민감증이다. 흔히 글루텐이 포함된 제품에 대한 즉각적인 알레르기 반응이 없을 때가 많지만, 글루텐을 섭취하면 불편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다.
변비
변비는 배에 가스가 차는 가장 흔한 원인이다. 일주일에 변을 보는 횟수가 3회 미만이며 변이 건조하고 딱딱하면 가스가 쉽게 통과하지 못할 수 있다.
세균 과다 증식
세균 과다 증식은 소장에서 자라면 안 되는 세균이 증식하는 질환이며, 세균이 과도하게 증식하면 평소보다 더 많은 가스가 생성된다.
나쁜 습관: 배에 찬 가스를 배출하는 방법
식사를 하거나 껌을 씹으면서 말을 하면 공기가 소화관으로 들어갈 수 있다. 과식을 하거나 빨대로 음료를 마시는 행위도 마찬가지다.
한편 설탕을 대체하는 인공 감미료, 차전자가 포함된 섬유질 보충제, 담배도 체내 가스 생성을 늘리는 요인이다.
건강 상태
다음과 같은 건강상 문제가 있으면 장내 가스가 쉽게 생길 수 있다.
- 스트레스
- 소화성 궤양
- 궤양성 대장염
- 크론병
- 과민 대장 증후군
- 후비루
수술, 출산 경험으로 복부 근육이 파열된 적이 있거나 특정 약을 먹고 있다면 가스가 더 많이 찰 수 있다.
배에 찬 가스를 배출하는 방법
배에 찬 가스를 치료하는 일반 의약품이 있지만 효과를 장담할 수 없으니, 의사의 관리하에 사용해 보고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시메티콘은 기포를 분해하여 장내 가스를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한편 정제, 캡슐, 활성탄 분말도 가스를 제거하고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심각한 기저 질환이 있는 것이 아니라면 가정 요법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다. 가장 흔히 사용되는 가정 요법은 다음과 같다.
- 몇 분간 걷기
- 통증이 있는 부위를 지그시 누르기
- 요가 자세 따라 하기. 누워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겨 팔로 감싼 뒤 고개를 숙인다.
- 민트차, 캐모마일차, 생강차 마시기. 아니면 아니스, 고수, 강황으로 만든 차도 좋다.
- 베이킹소다 섭취하기. 물 1잔에 베이킹소다 1/2작은술을 타서 마셔 보자. 연구에 따르면,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 애플 사이다 식초 섭취하기. 물 1잔에 애플 사이다 1큰술을 섞은 뒤 바로 마시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더 읽어보기: 복부 가스를 줄이기 위한 5가지 효과적인 운동
장내 가스를 예방하는 방법
장내 가스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건강한 식습관이다. 가스의 원인이 유당 불내증이라면 약을 먹는 것이 좋다. 그 외에, 규칙적인 신체 활동도 건강에 여러모로 도움이 된다.
또한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좋다.
- 부글거림을 유발하는 음식 섭취를 줄이자.
- 껌이나 씹어 먹는 사탕을 피하자.
- 과식하지 말자.
- 음료를 마실 때 빨대를 사용하지 말자.
- 담배를 피우지 말자.
배에 가스가 차면 불편한 증상을 경험할 수 있지만, 좋은 습관이나 가정 요법으로 조절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가 잦은 편이거나 심한 통증이 있다면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가장 좋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Quevedo C, L., Rojas, M., & Soto, M. (2011). Intolerancia a la lactosa. Rev. pediatr. electrón.
- Fordtran JS, Morawski SG, Santa Ana CA, Rector FC Jr. Gas production after reaction of sodium bicarbonate and hydrochloric acid. Gastroenterology. 1984 Nov; 87(5):1014-21. PMID: 6090255.
- Barúa, R. L. (2017). Flatulencia. Revista de Gastroenterología del Perú, 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