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담배는 안전할까?

28 2월, 2020
최근 몇 년 동안 전자 담배는 논란의 대상이 되어 왔다. 전자 담배는 안전한 걸까? 이 글에서 자세하게 알아보자.
 

전자 담배는 담배 제품이 일으키는 손상을 줄이기 위한 대체 방법을 찾으려는 시도로 등장한 제품이다. 하지만 전문가들이 이를 연구하면 할수록, 추가적인 위험 여부에 대한 더 많은 의문이 생긴다. 그렇기에 전자 담배는 이점을 제공하는 대신 오히려 해를 끼칠 수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전자 담배의 사용을 지지하는 사람들이 있다. 전자 담배와 관련하여 건강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이에 대한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좋다.

전자 담배는 몸에 좋을까, 나쁠까?

전자 담배의 안전상 우려

전자 담배의 잠재적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실제로 너무나도 많은 종류가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에는 그 내용물이 불분명하다.

전자 담배에는 담배가 포함되어 있지 않지만, 식약청(FDA)에서는 이를 ‘담배’ 제품으로 분류한다. 따라서 우리는 이 제품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짐작할 수 있다.

전자 담배는 기존의 담배를 대체하는 용도로 등장했다. 하지만 담배를 끊는 경우 이 제품의 효과나 안정성을 설명할 과학적 증거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로 인해 아르헨티나 국립의학식품의료기술청(ANMAT)에서는 전자 담배의 수입, 유통 및 마케팅의 금지 조치를 비준했는데, 이는 전자 담배 사용이 불러일으키는 안전상 우려의 또 다른 징후이다.

더 읽어보기: 흡연을 억제하는 뇌 기전을 밝힌 과학자들

사용 가능한 전자 담배의 유형

전자 담배는 예를 들면 담배, 시가, 파이프, 펜 또는 USB 플래시 드라이브와 같은 다양한 크기와 형태로 나와 있다. 이러한 담배에는 장치를 켜는 배터리, 액상을 가열하여 에어로졸로 변하게 하는 발열체, 액상이 포함된 카트리지 또는 탱크 및 에어로졸 흡입에 사용되는 흡입구가 있다.

신조어의 출현

‘베이핑’이라는 단어는 전자 담배의 ‘에어로졸’ 흡입을 일컫는다. 스페인 호흡기 내과 및 흉부외과 학회(SEPAR)와 국가 금연 위원회(NPTC)에서는 다음과 같은 언급을 통해 베이핑의 안전상 우려와 관련 위험에 대해 경고했다.

“베이핑은 금연의 한 방법이 아니다. 전자 담배의 사용은 건강에 해로울뿐더러 흡연에 이르는 길이 될 수 있다.”

전자 담배의 영향

전자 담배: 안전상 우려
 

이러한 관점에서, 과학적 문헌에서 자료를 수집하려면 적절한 출처를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NPTC 및 SEPAR의 의장이 발표한 논문에서 저자들은 사람들이 금연을 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전자 담배의 영향과 유독성, 중독성 및 유용성과 관련된 다른 문제에 대한 증거를 수집했다.

논문 저자들은 다음과 같이 강조했다.

전자 담배의 출현은 피해 감소 전략으로서의 잠재적인 유용성에 대한 기대와 청소년의 니코틴 소비 조장 및 금연을 제지하는 영향에 대한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기본적으로 여기에는 여전히 다양한 의견이 있으며 그 영향에 대해서는 완전히 확신하지 못한다.

더 읽어보기: 금연 금단 증상을 줄여주는 3가지 음료수

권장 사항

스페인 무르시아 지방의 공중 보건 및 중독 총국의 정보에 따른 다음과 같은 권장 사항이 있다.

이 글이 여러분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

 
  • Agencia Nacional de Medicamentos, Alimentos y Tecnología Médica, ANMAT, Argentina.
  • Comité Nacional para la Prevención del Tabaquismo (CNPT).
  • Sociedad Española de Neumología y Cirugía Torácica, SEP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