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복부가 아픈 이유

하복부 통증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으므로, 의사의 진찰을 통해 적절한 치료법을 파악해야 한다. 이 글에서 하복부 통증의 몇 가지 원인을 알아보자.
하복부가 아픈 이유

마지막 업데이트: 08 1월, 2022

하복부가 아픈 이유를 알고 있는가? 하복부가 아프면 골반까지 불편할 수 있다.

하복부 통증의 원인은 일반적으로 장, 방광, 맹장, 요도를 포함한 하복부에 있는 신체 기관과 관련이 있다.

또한 여성의 자궁, 난소와 남성의 고환도 포함된다. 그렇지만 다른 곳의 문제가 하복부 통증으로 나타날 가능성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지금부터 하복부 통증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자.

하복부가 아픈 이유

하복부는 여러 신체 기관과 관련된 부위이므로,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 이유도 다양하다. 대부분 심각한 질환의 징후이거나 수술로 해결해야 하는 상황일 수 있으므로, 즉각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의학 논문에서는 하복부 통증을 복부 및 골반 통증으로 설명한다.

그렇지만 염두에 두어야 할 다른 원인도 있다.

월경통

월경통은 월경으로 인한 하복부 통증을 의미한다. 이러한 통증은 월경이 시작되기 1~3일 전부터 발생할 수 있다.

월경통은 하복부나 다리의 심한 통증으로 설명된다. 때로는 두통, 메스꺼움, 변비, 설사, 지속적인 배뇨 욕구와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다.

보통 통증은 월경 시작 후 첫 24시간에 가장 심하게 나타나지만, 2~3일 동안 이어질 수도 있다. 월경통의 강도가 심하거나, 가라앉지 않거나, 심한 출혈과 같은 다른 증상과 함께 나타난다면 산부인과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복부가 아픈 이유

월경과 관련된 통증은 많은 여성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며, 몸과 마음이 무기력해질 수 있다.

자궁 외 임신

자궁 외 임신여성의 건강과 관련하여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는 가장 흔한 응급 상황 중 하나다. 이는 수정란이 나팔관과 같은 자궁 밖에 착상되는 임신을 의미한다.

자궁 외 임신은 대개 증상을 보이지 않거나 6~7주간 월경을 하지 않는 것 정도가 전부이지만, 일부 여성은 하복부 통증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어느 시점에서 질 출혈이 발생하기도 한다.

난소 낭종, 하복부가 아픈 이유

낭종은 물혹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는 상태이며, 난자가 제대로 성숙하지 못해 난소 내부에 생길 수 있다. 여러 개의 난소가 생기는 질환을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라고 한다.

낭종의 크기가 크면 하복부에 통증이 느껴질 수 있다. 또한 물혹이 터지면 하복부에 강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오른쪽 하복부에서 더 일반적이다.

난소 낭종이 있으면 질 출혈을 경험할 수 있다.

난소 염전

난소 염전과 관련된 하복부 통증은 드물지만, 대개 낭종, 골반 감염, 나팔관 질환과 관련이 있다. 난소가 꼬이면 혈류가 줄어들 수 있다.

난소 염전의 가장 흔한 임상 증상은 다음과 같다.

  • 하복부 통증
  • 메스꺼움
  • 구토

자궁 내막증, 하복부가 아픈 이유

자궁 내막증은 자궁강 외부에 자궁 내막 조직이 존재하는 상태다. 일반적으로 만성 하복부 통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며, 특히 월경이나 배란기에 더 심해질 수 있다.

또한 성교 시 통증, 질 출혈, 만성 피로, 장 문제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다. 자궁 내막증은 일반적으로 자연 임신이 되지 않을 때 진단된다.

골반 염증 질환

골반 염증 질환은 자궁, 자궁관, 난소와 같은 여성의 생식기에 감염이 생긴 상태이며, 인접 기관으로 퍼질 수 있다. 대부분 성병이며, 며칠간 이어지거나 만성적인 문제가 될 수 있다.

골반 염증 질환은 심한 하복부 통증과 같은 증상을 유발하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복부 양쪽에서 불편함이 느껴지며, 성관계를 하면 더 심해질 수 있다.

일부 환자는 반복적인 배뇨 욕구와 함께 요로 염증의 증상을 경험하기도 한다. 골반 염증 질환이 있으면 보통 질 분비물의 색이 변하고 냄새도 심하게 날 수 있다.

요로 감염증, 하복부가 아픈 이유

요로 감염증은 장 박테리아가 요도를 통해 비뇨 기관으로 침입하는 질환이다.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도 있지만, 그중 가장 흔한 원인이 장 박테리아다. 실제로 대장균은 대부분 요로 감염증의 발병과 관련이 있는 균이다.

요로 감염증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 배뇨 시 통증 또는 화끈거림
  • 색이 탁하고 냄새가 나는 소변
  • 소변이 완전히 나오지 않은 듯한 느낌
  • 잦은 배뇨

이러한 증상 외에도, 간헐적인 하복부 통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방광에서 묵직한 느낌이 들 수도 있다.

게실염

게실은 대장 벽에 작은 주머니가 생기는 질환이며, 왼쪽에 더 흔히 영향을 미칠 수 있다. 게실염이 발생하면 염증이 생기거나, 구멍이 뚫리거나, 심지어 찢어질 수도 있다.

게실염은 게실의 감염과 염증을 의미하며, 하복부 통증, 발열, 오한과 같은 증상을 유발한다. 또한 배변 습관의 변화나 복부 팽만감과도 관련이 있다.

하복부가 아픈 이유

게실염은 하복부 통증의 원인 중 하나다.

사타구니 탈장, 하복부가 아픈 이유

사타구니 탈장은 복벽이 약해지면서 사타구니에 혹이 생기는 질환으로, 남성에게 더 흔히 발생한다.

이처럼 복벽이 약해지면 장이 튀어나오면서 하복부 통증을 유발할 수 있다. 사타구니 탈장을 치료하려면 수술을 받아야 하지만, 병이 진행되면서 조직이 좁아지거나 죽을 수 있다.

맹장염

맹장에 염증이 생긴 상태인 맹장염은 일반적으로 장내 세균총의 비특이성 감염으로 인해 발생한다.

맹장염이 있으면 특히 오른쪽 하복부에 통증과 경련이 심하게 나타날 수 있다. 때로는 통증이 배꼽 주위에서 시작될 수도 있으며, 대개 발열, 메스꺼움, 구토와 같은 증상을 동반한다.

맹장염은 빠르게 진행되는 편이며, 천공을 유발할 수 있다. 한편 맹장염을 치료하려면 수술을 받아야 한다.

하복부가 아프면 어떻게 해야 할까?

하복부 통증의 원인은 대부분 즉각적인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다. 하지만 문제를 해결하려면 대개 수술을 받아야 한다.

하복부에 지속적인 통증이 있다면 주저 말고 병원을 방문해 보자. 통증과 함께 나타나는 증상을 확인하고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빠른 해결책을 찾아보자.

이 글은 어떤가요?
복부 팽만감을 걱정해야 할 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복부 팽만감을 걱정해야 할 때

흔히 겪는 복부 팽만감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문제를 유발하지 않지만, 삶의 질에 큰 영향을 미칠 수도 있다. 실제로 복부 팽만감에 시달리는 사람의 절반 이상이 일상의 변화를 마주한다. 하지만 복부 팽만감을 걱정해야 할 때는 언제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