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까?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잠을 자는 동안 신체가 칼로리를 연소하지 못한다는 문제가 있다.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까?

마지막 업데이트: 31 3월, 2022

‘저녁으로 먹은 음식은 몸에 그대로 남는다.’라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는가?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서 잠자리에 들면 신체가 음식을 처리하지 못한다는 의견이 있으므로,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오늘은 이러한 주장이 과연 사실인지 함께 파헤쳐 보려고 한다. 밤에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 어떤 영향이 있을까?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어떻게 될까?

밤에 밀가루와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먹으면 신체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금부터 이를 둘러싼 과학계의 의견을 살펴보자.

음식과 호르몬: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어떻게 될까?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까?

먼저 호르몬이 어떻게 작동하고 매일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일부 비만 환자는 허기가 아닌 불안이나 중독으로 먹을 것을 자꾸 찾는다. 그 이유는 바로 세로토닌에 있다.

세로토닌 호르몬은 식욕, 지각 기능,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세로토닌은 뇌의 송과샘과 시상하부에 의해 제어되며, 두 영역 모두 빛과 어둠에 따라 작동한다.

세로토닌 호르몬이 가장 활동적인 시간은 바로 낮이다. 하지만 오후가 되면서 호르몬 수치가 떨어지면 우울증, 신경과민, 불안 증세를 유발할 수 있다. 즉, 아침보다 저녁에 폭식할 가능성이 더 크다.

그 외에도, 호르몬은 선호하는 특정 음식을 선택한다. 물론 과일이나 채소와 같은 건강식보다는 탄수화물, 지방, 달거나 짠 음식을 선호한다.

밀가루와 우울증: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어떻게 될까?

과체중 또는 비만 환자 중 많은 사람이 불안을 잠재우기 위해 밀가루나 설탕이 들어간 음식을 먹는다.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우울증을 완화하고 불안을 가라앉힐 수 있지만, 특히 밤에 먹는다면 건강에 매우 해로울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Chronobiology International> 학술지에서 발표한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슬픔이나 좌절감을 느끼면 밤에 밀가루 음식에 대한 욕구를 억누르기가 힘들다. 하지만 정제 탄수화물을 섭취하면 체중이 증가하고 살을 빼기가 힘들다.

물론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는 것 자체를 나쁘다고 볼 수만은 없다. 하지만 과식을 하고, 저녁을 먹고 나서 운동을 하지 않은 채 잠자리에 들면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정제 밀가루는 소화가 느린 편이므로, 속 쓰림, 부글거림, 변비와 같은 소화 문제나 장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고려해야 할 또 다른 문제는 밀가루 음식 중독이다. 실제로 단당류가 중기적으로 의존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는 과학적 근거가 있다.

흔히들 불안을 느끼면 파스타, 빵, 쿠키와 같은 음식을 찾는다.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허기를 채울 수 있을 뿐 아니라, 긴장과 슬픔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식단에서 탄수화물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지만, 전문가들은 저녁 식사를 할 때 밀가루 섭취를 줄일 것을 권장한다.

아침 식사나 점심 식사의 경우, 낮에는 에너지를 써야 하므로 활동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를 제공하는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잠을 잘 때는 많은 연료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저녁 식사 시에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도 된다.

오히려 과일이나 채소와 같이 소화가 빨리 되는 식품을 섭취해야 한다. 이렇게 하면 더 가벼운 몸으로 잠자리에 들고 쉽게 휴식을 취하며, 체중 증가를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밀가루 음식에 대한 불안을 억누르는 방법

머리로는 충분히 이해하지만 막상 실천하려고 하면 쉽지 않을 수 있다. 하지만 음식에 대한 욕구를 줄이고 밤에 과식을 하는 것을 피하는 데 도움이 되는 몇 가지 비법이 있다.

다음과 같은 방법을 따르면 저녁 식사를 할 때 밀가루 음식을 찾지 않게 되므로, 서서히 체중을 감량할 수 있을 것이다.

1. 운동을 하자

운동은 몸 상태와 체중 감량과 같은 여러 측면에서 도움이 된다. 실제로 신체 활동은 적절한 신체 구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 외에도, 기분을 전환한다는 장점이 있다. 하루에 30분 정도 적당한 운동을 하면 불안, 스트레스, 우울증을 조절할 수 있다.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안 좋을까?

2. 과일을 더 많이 먹자

밀가루 음식이나 과자에 대한 유혹을 참고 싶다면 집에 과일을 두고 먹는 것이 중요하다. 과일은 수분, 섬유질, 비타민이 풍부하며, 혈당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고 식욕을 억제할 수 있다.

초콜릿이 생각난다면 그 대신 맛있는 사과나 바나나를 먹어 보자.

3. 물을 많이 마시자

갈증을 허기로 착각하면 물을 마시는 대신 냉장고를 열어 먹을 것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물을 자주 마시면 밤이 되어도 불안감이 느껴지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4. 신체에 귀를 기울이자

허기가 느껴지면서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것과 단순히 무언가를 먹고 싶다는 생각은 전혀 다른 상황이다.

이를 구별하는 좋은 방법은 먹고 싶은 음식을 떠올리는 것이다.

가장 먼저 쿠키나 감자칩이 생각난다면 배가 고픈 것이 아니다. 배가 고플 때는 음식을 가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

5. 배를 가득 채우지 말자

배부르게 음식을 먹는 것은 건강에 좋은 습관이 아니다.

식사량을 제대로 맞추지 못하거나 위장에서 배가 부르다는 신호를 보내기도 전에 식사를 급하게 하면 결국 과식을 하게 될 수 있다.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 먹으면 위장에서 보내는 신호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다.

밤에 밀가루 음식을 먹으면 체중 감량이 어렵다

주로 앉아서 생활하는 편인가? 밤에 밀가루와 탄수화물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 건강에 해로울 수 있다. 저녁 식사를 할 때는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을 위주로 선택하고 채소를 많이 먹는 것이 좋다.

이 글은 어떤가요?
저녁으로 과일과 요거트를 먹으면 건강에 좋을까
건강을 위한 발걸음
읽어보세요 건강을 위한 발걸음
저녁으로 과일과 요거트를 먹으면 건강에 좋을까

저녁으로 과일과 요거트를 먹는 것은, 특히 성인들 사이에 흔한 메뉴지만 과연 단 두 가지만으로 충분한 식사가 될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많다. 최근 시간생물학이 발전하면서 가벼운 저녁 식사가 유전적으로 살이 찌기 쉬운 사람들에게 적합하고 알려졌다.



  • Grant CL, Coates AM, Dorrian J, Kennaway DJ, Wittert GA, Heilbronn LK, Pajcin M, Della Vedova C, Gupta CC, Banks S. Timing of food intake during simulated night shift impacts glucose metabolism: A controlled study. Chronobiol Int. 2017;34(8):1003-1013
  • DiNicolantonio JJ, O’Keefe JH, Wilson WL. Sugar addiction: is it real? A narrative review. Br J Sports Med. 2018 Jul;52(14):910-913.
  • Swift DL, McGee JE, Earnest CP, Carlisle E, Nygard M, Johannsen NM. The Effects of Exercise and Physical Activity on Weight Loss and Maintenance. Prog Cardiovasc Dis. 2018 Jul-Aug;61(2):206-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