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실염과 대장게실증의 진단 및 치료법
이 글에서는 게실염과 대장게실증의 진단 및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자.
게실은 큰창자와 나란히 있는, 약간 돌출된 작은 주머니이다. 염증이 생기거나 감염이 되면 게실염 혹은 대장게실증이 될 수 있다. 이에 관해 지금부터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게실염에 관해 알아야 할 점
대장 주머니에 염증이 생기거나 대변에 문제가 생겼을 때 게실염이 생긴다. 보통 60세 이상의 노인들에게 잘 나타나고 정확한 원인은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하지만 영양분을 충분하게 섭취하지 못했을 때 발병한다고 추측한다. 즉, 섬유질 섭취가 부족해 변비가 계속되거나 가공식품을 많이 먹을 때 생긴다.
게실염의 문제 중 하나는 만성 질환이 되기 전까지는 어떤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다는 사실이다. 게실염에 걸리면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 대변에 피가 섞여 있다.
- 가스가 차거나 복부가 팽창된다.
- 열이 난다.
- 오한이 난다.
- 복부 아랫부분이 예민하다.
- 메스꺼움과 구토를 한다.
- 입맛이 없다.
- 등 아래쪽에 통증이 있다.
이 글도 읽어보자: 건강해보이지만 건강하지 않은 습관들
대장게실증에 관한 사실
대장게실증이 생기면 장운동과 배변에 어려움이 생긴다.
결장에 대변이 가득 차면 독소가 계속 쌓이게 되고, 독소가 배출되지 못하고 체내에 쌓이면 여러 가지 질병이 생긴다. 심지어 복막 같은 다른 장기도 감염될 수 있다.
대장게실증의 원인
- 몸에 해로운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의 과다 섭취.
- 과체중으로 창자 근육이 약해졌거나, 변비에 걸려 화장실에 자주 가지 못할 때.
- 오랫동안 앉아서 생활하는 습관이나 운동을 하지 않는 등의 나쁜 습관.
- 부정적인 생각이나 스트레스, 압박감, 불안의 감정적인 원인.
증상
- 변비
- 화장실에 갈 때 복부의 통증
- 위염
- 단단한 변
- 가스로 인한 복부팽창
게실염과 대장게실증의 치료
식습관을 바꾸고 운동을 시작하자. 또 자연 재료를 활용해서 게실염과 대장게실증을 치료해보자. 가장 좋은 재료들은 다음과 같다.
게실염과 대장게실증에 좋은 아마씨
아마씨나 가루는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잘 갈아 먹고, 물에 타거나 해서 촉촉한 상태로 먹자. 아니면 더 안 좋을 수 있다.
공복에 아마씨 가루 1큰술을 섭취하고, 잠자기 전에도 1큰술 먹자. 이때 물을 충분히 마신다.
아마씨는 임신 중인 여성이나 혈액과 관련해 어떤 질병이 있는 사람, 장이 막혀있는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다.
게실염과 대장게실증에 좋은 밀기울
밀기울도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이다. 변비가 있을 때 효과적이고 변의 상태도 좋아진다. 밀기울은 곡물을 소화하기 제일 좋은 방법이다. 밀기울을 다음과 같은 음식에 넣어 먹는 사람들도 있다.
- 케이크
- 스프
- 크림
- 샐러드
- 스무디
- 주스
게실염과 대장게실증에 좋은 카모마일
이 허브는 염증을 줄여주고 게실염, 대장게실증으로 인한 증상을 완화해 준다. 차로 마셔도 된다.
재료
- 카모마일 꽃 1큰술
- 물 1 컵
만드는 방법
물에 카모마일을 넣고 몇분간 끓이자. 충분히 식으면 마신다. 꿀로 단맛을 내도 좋다. 꿀은 항염증 성분과 소독 효과가 있다.
민트
민트는 소화나 장으로 인한 문제가 있을 때 효과적이다. 식사 후 민트 차를 마시면 복부 팽창, 복부 통증, 및 메스꺼움을 예방할 수 있다.
하루에 3잔 마시기를 권한다.
재료
- 민트 잎 1큰술
- 물 1 컵
만드는 방법
민트 잎으로 차를 우린다. 단맛을 원하면 꿀이나 스테비아를 넣는다. 위산 역류가 있는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
오레가노
오레가노는 결장이 감염되었을 때 먹으면 좋은 식물이다. 음식에 향신료로 써도 되고 차로 만들어 마셔도 된다.
재료
- 말렸거나 신선한 상태의 잎 1큰술
- 물 1잔
타임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항염증 효과가 있고 진통제, 진경제 성분도 함유되어 있다.
커민
인디안 샤프론으로 알려진 커민은 카레의 주성분이다. 커민은 항염증 효과가 있다. 하지만 체온을 높이고 맛이 강하기 때문에 조금만 섭취해야 한다.
게실염으로 장이 부어올랐을 때 커민을 섭취하면 효과가 좋다.
사과
이 과일은 건강에 좋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불용성 및 가용성 섬유질이 함유되어 있고 소화기를 보호하며 장이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한다.
게실염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사과 껍질을 깎아 먹어야 한다. 그냥 과일로 먹어도 되고 익혀서 먹어도 된다. 작게 잘라 먹어야 소화하기 쉽다.
자두
신선한 상태의 자두든, 말린 것이든 변비에 좋다고 알려져 있다. 섬유질이 풍부해 게실염 환자에게 좋다.
장 운동을 규칙화하고 변을 부드럽게 해준다.
이 글도 읽어보자 : 5가지 변비 치료법
게실염과 대장게실증이 있을 때 피해야 하는 음식
게실염이나 대장게실증이 있을 때 다음과 같은 음식은 피하자.
- 완전한 씨앗
- 딸기
- 팝콘
- 참깨
- 해바라기 씨
- 석류
- 블랙베리
- 라즈베리
- 커피
- 초콜렛
- 탄산음료
- 가공식품
- 정제 설탕 & 밀가루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Kajla, P., Sharma, A., & Sood, D. R. (2015). Flaxseed—a potential functional food source. Journal of Food Science and Technology. https://doi.org/10.1007/s13197-014-1293-y
- Srivastava, J. K., Shankar, E., & Gupta, S. (2010). Chamomile: A herbal medicine of the past with a bright future (review). Molecular Medicine Reports. https://doi.org/10.3892/mmr.2010.377
- Boynton, W., & Floch, M. (2013). New strategies for the management of diverticular disease: Insights for the clinician. Therapeutic Advances in Gastroenterology. https://doi.org/10.1177/1756283X13478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