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을 먹으면 정말 살이 찔까?

많은 사람들이 빵을 먹으면 정말 살이 찌는지 궁금해한다. 오늘 이 궁금증을 해결하고 포만 메커니즘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빵을 먹으면 정말 살이 찔까?

사람들은 빵을 먹으면 살이 찌는지 아닌지 궁금해한다. 하지만 살찌게 하거나 아니면 살이 빠지게 하는 음식은 없다는 말을 먼저 하고 싶다. 중요한 건 그런 음식이 아니라 칼로리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각 음식이 인슐린 분비 및 포만감에 미치는 영향은 과식으로 이어질 수 있고 그 결과 체중이 늘어날 수 있다.

빵을 먹으면 정말 살이 찔까?

빵을 먹으면 정말 살이 찔까?

빵은 균형 잡힌 식단 계획에 포함될 수 있는 음식이다. 체중 증가를 일으키진 않지만, 포만감도 주지는 않는다.

빵은 주로 탄수화물로 구성된 음식이며, 에너지 함량은 100g당 약 300~400kcal이다. 빵을 균형 잡힌 식단에 포함할 수 있으며, 빵 자체가 체중 증가를 일으키는 건 아니다.

그러나 빵은 일반적으로 혈당 지수가 높은데, 특히 정제된 밀로 만든 빵 종류가 그렇다. 이런 종류의 빵은 그 후의 반응성 저혈당증과 함께 인슐린 피크를 초래한다.

그리고 빵만 별개로 섭취할 경우 순간적인 포만감은 생기지만 결과적으로 식욕이 증가한다. 따라서 빵은 포만감을 주지 않는다고 말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나중에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게 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글루텐 프리 빵을 굽는 방법

빵을 곁들임 요리로 먹으면 안 된다

사람들은 종종 빵을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한다. 예를 들어, 빵과 함께 음식을 제공하는 아이디어는 에너지 섭취량을 통제 없이 증가시킬 수 있는데, 사람들은 이 부분에 대해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

따라서 적당히 빵을 먹을 수는 있지만, 항상 빵을 요리의 주요 요소로 활용하는 게 좋다. 예를 들어, 우리는 페이스트리나 피자와 같은 음식을 먹을 수 있다. 하지만 빵을 곁들임 요리나 반찬으로 추가하는 건 옳지 못한 생각이다.

한편, 많은 사람이 빵을 소스에 찍어 먹는데, 소스는 칼로리량을 많이 증가시킨다. 또한, 입맛을 자극하여 필요 이상으로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대부분 사람이 식단을 평가할 때 빵은 포함하지 않는다. 주요 식사에서 빵을 많이 섭취하지만, 빵에도 칼로리가 있다는 사실을 잊고 거의 습관처럼 먹기 때문이다.

모든 빵이 같은 건 아니다

재료와 제조 공정에 따라 다양한 종류의 빵이 있다. 따라서 호밀빵은 통밀빵, 잘라 놓은 빵 또는 집에서 만든 빵과 같지 않다.

빵을 먹을 때는 통곡물 종류를 선택하는 게 가장 좋다. 덜 정제될수록 더 좋기 때문이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곡물을  포함하여 전통적인 방법으로 제조된 빵의 경우 영양 품질이 상당히 높다.

더 읽어보기: 아침 식사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5가지 방법

음식이 주는 포만감

음식이 주는 포만감

통밀가루로 만든 빵의 경우 섬유질을 함유하고 있고 높은 포만감을 주므로, 이런 종류의 빵을 선택하는 게 가장 좋다.

식이 요법을 계획할 때는 음식의 칼로리 가치를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평가하는 게 중요하다. 따라서 가공식품이나 당분 함량이 높은 식품은 피해야 한다.

단백질과 지방은 더 큰 포만감을 주고 렙틴과 신경 펩티드를 자극한다. 따라서, 단순 설탕 섭취 후 나타나는 반응성 저혈당증을 피할 수 있다. 반응성 저혈당증은 식욕 증가를 일으킨다.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의 경우 위와 장의 팽창을 일으켜 포만감을 전달하는 수용체를 자극한다. 이것이 바로 가공되지 않은 음식의 소비를 우선시해야 하는 이유 중 하나다. 다량 및 미량 영양소 측면에서 이점을 제공해줄 뿐만 아니라, 혈당 곡선 및 식욕의 메커니즘을 효율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선택할 때는 곡물 탄수화물을 우선시해야 한다. 이 영양소는 섬유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고 혈당 지수가 낮아 정제 설탕보다 인슐린 생산을 훨씬 적게 자극한다.

결론

살찌게 하는 음식은 없으며 빵도 예외가 아니다. 그러나 사람들은 종종 빵을 주 요리에 곁들여 먹는 식으로 잘못 섭취하는 경향이 있다.

만약 빵을 식단에 포함하는 경우라면 빵이 음식의 주요 요소인지 확인해야 한다. 또한, 식욕 증가를 피하고자 간식으로 빵을 섭취하면 안 된다.

일반적으로 혈당 지수가 높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 및 가공식품을 피하는 게 좋다. 섬유질 섭취는 포만 메커니즘과 및 복잡한 질병의 발병을 예방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Lee YJ., Song S., Song Y., High carbohydrate diets and food patterns and their associations with metabolic disease in the Korean population. Yonsei Med J, 2018. 59 (7): 834-842.
  • Sternson SM., Eiselt AK., Three pillars for the neural control of appetite. Annu Rev Physiol, 2017. 79: 401-423.
  • McConn BR., Gilbert ER., Cline MA., Appetite associated responses to central neuropeptide Y injection in quail. Neuropeptides, 2018. 69: 9-18.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