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카민 허브의 특성, 용도, 금기 사항에 대해 알아보려고 한다. 미국자리공이라고도 하는 카민 허브(Phytolacca americana)는 북미, 남미, 유럽, 아시아의 다양한 지역에서 발견되는 초본 식물이다. ‘미국 블랙베리 허브’ 또는 ‘캔서 루트’로도 잘 알려져 있으며, 약용 및 요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관목의 일부 부분에 철저한 조리 과정을 통해서만 제거되는 독성 성분이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따라서 사용 시 주의해야 하며, 사전에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을 고려해야 한다.
카민 허브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계속해서 읽어 보자!
카민 허브의 특성
역사적 자료에 따르면, 카민 허브는 아메리카 토착민들이 구토를 유도하고 신체를 정화하며 류머티즘 증상을 완화하고자 사용한 치료법의 기초 성분이었다. 오늘날까지도 일부 문화권에서는 계속해서 이러한 목적으로 사용한다.
카민 허브의 인기 비결을 알아보려면 19세기 후반에 쓴 <King’s American Dispensary>라는 책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책에서는 피부 질환과 관절통을 치료할 수 있는 카민 허브 식물의 잠재력을 설명한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현재로서는 증거가 매우 한정적이다. 과연 우리가 카민 허브에 대해 알고 있는 점은 무엇일까?
카민 허브 화합물
카민 허브 차를 마시면 건강에 좋다.
<Germplasm Resources Information Network>, <Chinese herbal medicine. Materia medica>와 같은 출처에 따르면, 카민 허브에는 약학적 잠재력이 있는 다양한 화합물이 포함되어 있다. 그중 가장 눈에 띄는 성분은 다음과 같다.
- 피토라코사이드 A, B, C, D, E, F, G
- 피토라카게닌
- 잘리곤산, 피토라카게닉산, 올레오논산
- 트리테르펜 알코올: 알파스피나스테롤, α-스피나스테롤-β- D 글리코사이드, 6-팔미토일-Δ7-스티그마스테롤-Δ- D 글리코사이드, 6-palmytytyl spinasteryl-6- D 글리코사이드
- 아스트라갈린
- 렉틴
- 타닌
- 녹말
- PAP-R 단백질
카민 허브의 다양한 건강상 특성을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그 효과를 평가하는 신뢰할 만한 임상 시험은 없다. 어쨌든 항류머티즘, 항종양, 항염증, 진통, 구토 작용이 있을 수 있다고 한다.
더 읽어보기: 서양승마의 특성, 용도, 주의 사항
카민 허브의 잠재적 이점 및 용도
카민 허브의 독성에 대한 정보가 있지만, 일부 문화권에서는 여전히 편도염, 후두염, 여드름, 옴, 일부 종양, 에이즈와 같은 질병에 대한 보조제로 사용한다. 이에 대한 증거가 있을까?
현재 실험실 연구와 동물 연구를 통해 카민 허브의 일부 의학적 이점이 밝혀졌다. 하지만 인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부족하다. 또한 카민 허브의 많은 특성이 항바이러스성 단백질 포키위드(PAP)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완전히 확신할 수는 없다.
1. 구강 질환
과학자들은 치과 질환을 예방하는 보충제로서 미국자리공 추출물의 용도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특히 <BMC Complementary Medicine and Therapies> 학술지에 보고된 실험실 연구를 통해 구강 건강에 도움이 되는 항균 성분이 포함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그중에서도 염증성 치주 질환과 염증을 유발하는 포르피로모나스 진지발리스와 스트렙토코쿠스 무탄스와 같은 박테리아의 중요한 효소를 억제한다. 하지만 이에 관해서는 더 많은 과학적 증거가 필요하다.
2. 편도염
편도염의 증상을 가라앉히는 여러 동종 치료제에는 소량의 카민 허브가 포함되어 있다.
어떤 사람들은 카민 허브가 다른 천연 성분과 함께 인후의 점막을 윤활하고 통증과 염증을 줄인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를 입증할 만한 임상 시험이 있어야 한다.
3. 피부 질환
카민 허브의 주된 용도 중 하나는 피부 질환과 관련이 있다. 민간요법에서는 건선, 습진, 인후 결핵을 완화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카민 허브의 항염증 특성은 이러한 문제에 수반되는 부종과 통증을 줄이는 역할을 한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식물의 뿌리, 줄기, 잎과 직접 접촉하면 덩굴옻나무와 유사한 수포성 발진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카민 허브를 사용할 때는 주의해야 한다. 한편 이러한 주제에 대한 연구는 다소 오래되었거나 정보가 부실하다.
4. 암성 종양 및 에이즈
카민 허브나 다른 허브 보충제로 암 또는 후천성 면역 결핍 증후군(HIV/AIDS)과 같은 만성 질환을 치료할 수는 없다. 식물의 이점에 대한 보편적인 주장과 일부 임상 시험의 결과가 있다고 하더라도, 만성 질환의 치료제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현재 확인할 수 있는 증거를 통해 카민 허브 추출물에 이러한 질환의 치료를 보조하는 치료법 개발에 대한 가능성이 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Phytotherapy Research> 학술지에 보고된 연구에 따르면, 미국자리공 추출물이 유전자 발현에 변화를 일으켜 결장암 세포에 작용할 수 있다.
한편 <Toxins> 학술지에서는 카민 허브의 항바이러스성 단백질 포키위드가 면역 독소가 될 수 있다는 것을 보고했다. 다시 말해, 면역 세포의 활동을 자극하여 종양이나 세포에 반응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아바카비르: HIV 치료 및 부작용
5. 입증되지 않은 기타 용도
카민 허브는 관절염 통증을 완화할 수 있다.
카민 허브의 약용은 대부분 일화적 자료를 바탕으로 하므로, 어떤 수준의 효과를 뒷받침하는 연구는 없다. 또한 추출물이나 보충제를 안전하게 복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완전히 확실하지 않다. 그렇다면 카민 허브는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을까?
- 류머티즘 관절염
- 매독으로 인한 뼈 통증
- 위장 장애
- 감염
- 유방염
- 근종
- 여드름
- 갑상샘 비대
카민 허브의 위험성 및 금기 사항
카민 허브의 모든 부분에는 독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열매가 녹색일 때 독성이 가장 높다. 여기에는 사람과 동물의 소화계에 자극을 유발하는 ‘피토라신’이라는 물질이 농축되어 있다. 이를 섭취하면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 경련 및 복부 경련
- 구강, 인후, 식도가 화끈거리는 듯한 느낌
- 설사 및 구토
- 호흡 곤란
- 어지럼증
- 두통
- 심장 박동 장애
또한 상처가 생긴 피부에 식물이 닿으면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일부 사람들은 카민 허브를 직접 만지면 접촉 피부염을 경험할 수 있다. 심한 사례에서는 식물 중독으로 인해 다음과 같은 합병증이 발생한다.
- 경련
- 설사 및 출혈을 동반한 구토
- 호흡 마비
- 사망 (드문 경우)
많은 허브 제품 판매점에서 카민 허브가 함유된 보충제와 건강식품을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는 카민 허브에 대한 사용을 승인하거나 안정성을 평가하지 않았다.
항응고제, 항고혈압제, 이뇨제와 같은 약물과의 상호 작용에 대해서도 경고한다. 또한 임산부, 어린이, 환자에게는 권장되지 않는다.
카민 허브의 제품 유형 및 복용량
카민 허브와 파생 상품의 안전한 사용에 대해 정해진 지침이 있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식물을 그대로 만지거나 섭취해서는 안 된다. 따라서 보충제는 팅크, 추출물, 캡슐, 오일, 연고 형태로 판매되고 있다.
카민 허브 제품을 사용할 때는 미국 식품의약국의 규제를 받지 않았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제품 포장지를 보면 제조업체에서 명시한 권장 복용량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권장량을 절대 초과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유의 사항
카민 허브는 전통 의학에서 일부 질병의 증상을 개선하기 위한 보조제로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독성 화합물 함량으로 인해 사용 위험성에 대한 경고가 있다.
끝으로 카민 허브를 약으로 사용하는 것에 대한 효능을 입증할 만한 구체적인 증거는 없다. 따라서 카민 허브로 의학적 치료를 대체해서는 안 된다. 또한 임산부, 어린이, 심한 병을 앓고 있는 사람은 사용을 피해야 한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im YO, Johnson JD, Lee EJ. Phytotoxicity of Phytolacca americana leaf extracts on the growth, and physiological response of Cassia mimosoides. J Chem Ecol. 2005 Dec;31(12):2963-74. doi: 10.1007/s10886-005-8407-y. Epub 2005 Dec 18. PMID: 16365717.
- Phytolacca americana. (s.f.). En Wikipedia. Recuperado el 15 de abril de 2021 de https://es.wikipedia.org/wiki/Phytolacca_americana
- King’s American Dispensary. JAMA. 1898;XXXI(19):1126–1127. doi:10.1001/jama.1898.02450190052023
- Chinese Herbal Medicine, Materia Medica 3rd Edition. Bensky, Dan; Steven Clavey, Erich Stoger. Eastland Press, 2004.
- «USDA GRIN taxonomy». Archivado desde el original el 20 de febrero de 2014.
- Han H-Y, Han K-H, Ahn J-H, et al. Subchronic Toxicity Assessment of Phytolacca americana L. (Phytolaccaceae) in F344 Rats. Natural Product Communications. July 2020. doi:10.1177/1934578X20941656
- Patra JK, Kim ES, Oh K, Kim HJ, Kim Y, Baek KH. Antibacterial effect of crude extract and metabolites of Phytolacca americana on pathogens responsible for periodontal inflammatory diseases and dental caries. BMC Complement Altern Med. 2014;14:343. Published 2014 Sep 20. doi:10.1186/1472-6882-14-343
-
Maness L, Goktepe I, Chen H, Ahmedna M, Sang S. Impact of Phytolacca americana extracts on gene expression of colon cancer cells. Phytother Res. 2014 Feb;28(2):219-23. doi: 10.1002/ptr.4979. Epub 2013 Apr 4. PMID: 23553997.
- Domashevskiy AV, Goss DJ. Pokeweed Antiviral Protein, a Ribosome Inactivating Protein: Activity, Inhibition and Prospects. Toxins. 2015; 7(2):274-298. https://doi.org/10.3390/toxins7020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