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

08 9월, 2020
스트렙토코쿠스 무탄스 종은 충치를 일으키는 주요 박테리아 중 하나다. 치아의 증식과 손상 방지를 위해 구강 위생을 잘 유지하는 것이 좋다.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치태에서 스스로를 구조화하는 미생물이다. 실제로 이것은 치아의 흰 반점으로 나타나며, 충치가 진행됨에 따라 구멍이 형성되어 상아질이 노출된다.

이 과정은 충치를 유발하는 박테리아가 번갈아 나타나는 여러 단계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단계에서 그중 하나가 우세하게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스트렙토코쿠스 무탄스 박테리아는 이 과정 초기에 존재하며 젖산균과 비피더스균은 후기 단계에서 우세하게 나타난다.

구강 내 미생물은 누구에게나 있지만,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는 건강한 사람에게는 존재하지 않는다. 완벽한 상태의 치아를 가진 사람들 중에는 연쇄상구균 종이 우세하게 나타난다.

충치란?

충치는 치태에 분류된 박테리아에 의해 생성된 산으로 치아 조직이 파괴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 의해 치아에 형성된 막이다.

여러 유형의 충치가 있다.

  • 치관: 가장 흔한 유형으로 씹는 표면에 생긴다. 소아와 성인 모두에게 생길 수 있다.스트렙토코쿠스 무탄스 종
  • 치간 또는 인접치간: 이것은 치아와 치아 사이의 공간에 생겨며 쉽게 알아보기 힘들다.
  • 뿌리: 이것은 주로 성인, 특히 노인에게 주로 나타나며 잇몸의 수축으로 인해 생긴다. 이는 에나멜이 없는 치아의 뿌리를 노출하여 더욱 쉽게 영향을 받도록 한다.
  • 재발 또는 부수적: 이것은 치과의사가 다른 충치를 치료하기 위해  배치한 봉, 캡, 또는 치관 옆에 나타난다.
구강 청결제
충치는 서로 다른 박테리아 형성을 포함한 과정에서 온다.

더 읽어보기: 치아 미백을 위한 천연 제품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

스트렙토코쿠스 무탄스 종의 박테리아는 치석에 가장 많으며 충치의 초기에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 이 유형의 박테리아는 그람 양성, 조건적 혐기성에 구형이다. 유산균 그룹에 속하며 낮은 pH 환경에서 자란다.

이 박테리아는 사람끼리 전염되며 치아와 잇몸에 달라붙어 더미를 형성한다. 흔히, 그리고 특히 깊은 충치에는 타액 연쇄구균, 연쇄상구균, 연쇄상 구균 무리와 같은 박테리아가 동반된다. 좋은 치위생 습관으로 확산을 피할 수 있다.

몇몇 충치의 경우, 스트렙토코쿠스 무탄스가 나타나지 않지만, 스트렙토코쿠스 소브리누스, 스트렙토코커스 오랄리스와 스트렙토코쿠스 살리바리우스는 존재한다. 충치가 이미 생겼을 때, 다양한 유형의 젖산균 (락토바실러스)가 존재하며 그중 락토바실러스 가세리와 락토바실러스 울투네시스가 우세하게 나타난다.

충치와 관련된 또 다른 박테리아

충치를 유별하는 다른 박테리아는 방선균으로, 특히 대다수의 뿌리 충치에서 나타난다. 그러나 충치의 발병과 진행에 있어서의 역할은 명확하지 않다. 이 박테리아는 소아의 입에 최초로 서식하는 박테리아 중 하나다.

비피더스균은 같은 종 형태의 혐기성 간균으로 일반적으로 건강한 장에 존재한다. 비피도박테리움 덴티움, 이노피나텀, 덴티콜렌스가 충치가 이미 진행된 여러 경우에서 발견되었다.

프레보텔라는 또 다른 혐기성 간균이며, 구강 충치에 가장 흔한 종류 중 하나다. 치주 질환 및 신경 감염과 관련이 있지만 그 역할은 명확하지 않다. 반면에 건강한 구강에는 베요넬라가 많이 발견된다.

치아
적절한 치위생은 충치 예방의 핵심이다. 구강 청결은 병원성 박테리아를 박멸한다.

더 읽어보기: 치아를 자연적으로 하얗게 하는 10가지 음식

충치를 일으키는 박테리아를 없애는 방법

충치를 유발하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촉진하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첫번째는, 단 음료, 과자 및 빵과 같은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이다. 더 많이 섭취할수록 충치 발생의 위험이 더 커진다.

감자나 빵과 같이 녹말이 풍부한 다른 음식들도 충치의 발달을 촉진한다. 음식 섭취 방법도 충치 형성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이 제품들을 한번에 섭취하도록 하고 소량을 시간에 걸쳐 섭취하지 않는 것이 낫다. 또한 그것들을 혼합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구강 위생이 핵심이다. 매 식사 한 시간 후에 이를 닦는 것을 권장한다. 또한, 치실와 불소 구강 청결제를 사용하며 또한 당연하게 치과를 일 년에 두 번은 방문하도록 한다.

  • Gamboa, F., Acuña, B. H., & Martínez, M. C. (2004). Control microbiológico sobre Streptococcus mutans y su acción acidogénica. Universitas scientiarum, 9(Es2), 45-55.
  • Pérez Quiñones, J. A., Duque de Estrada Riverón, J., & Hidalgo Gato-Fuentes, I. (2007). Asociación del Estreptococos mutans y lactobacilos con la caries dental en niños. Revista Cubana de Estomatología, 44(4), 0-0.
  • Portilla Robertson, J., Pinzón Tofiño, M. E., Huerta Leyva, E. R., & Obregón Parlange, A. (2010). Conceptos actuales e investigaciones futuras en el tratamiento de la caries dental y control de la placa bacteriana. Revista odontológica mexicana, 14(4), 218-2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