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농성한선염을 완화하는 식단
실제로 건강한 식단은 많은 질병을 예방하고 또 치료할 수 있다. 이는 물론 화농성한선염을 완화하는 데에도 해당한다. 아르헨티나 피부과 학회(Argentine Society of Dermatology)에 따르면, 화농성한선염 치료는 비약리적 조처의 일부인 환자의 식단 변화에 의존한다.
이 연구는 많은 증거를 제공해 주지는 못했지만, 일부 유제품, 정제 식품, 설탕, 효모 등의 섭취를 피하면 증상이 개선되었다. 또한 비타민 D, 아연, 강황과 같은 일부 보충제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자, 그렇다면 이제 식단이 화농성한선염을 어떻게 완화할 수 있는지 좀 더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자.
화농성한선염이란?
화농성한선염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만성 자가 염증성 피부 질환이다. 이 경우 붉은 염증성 종기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게 된다.
병변이 피부 아래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우리는 또한 이를 역여드름으로 알고 있다. 병변은 특히 겨드랑이와 사타구니 같은 마찰이 일어나는 부위에 흔하게 나타난다.
전 세계적으로 유병률은 약 0.05~4%이며 20~40세 여성이 이 문제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더 높다. 전문가들은 이 문제의 원인이 무엇인지 정확히 확인하지 못했지만 유전적 요인, 비만, 피부 마찰, 흡연 등이 위험 요인일 수 있다.
화농성한선염을 완화하는 식단
로렌스 깁슨(Lawrence Gibson) 박사는 우리가 무엇을 먹는지가 화농성한선염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말한다. 만약 영양가가 풍부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따른다면 이 질병의 위험 요인인 과체중과 비만을 예방할 수 있다.
특정 식단이 화농성한선염을 치료할 수 있다는 증거는 없다. 하지만 환자와 의사는 이 병을 관리하는 데 있어 식단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고 있다. 그렇다면 아래에서 몇 가지 권장 사항을 확인해 보도록 하자.
유제품 프리 식단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은 이 질병의 증상을 완화할 수 있는 효과적인 조처가 될 수 있다.
<미국 피부과 학회 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Academic of Dermatology)>에서 연구원들은 일반적으로 유제품이 여드름과 화농선한선염을 유발할 수 있다고 강조한다. 47명의 환자에게 유제품이 불포함된 식단을 따르도록 했을 때 사례의 83%는 상태 개선을 보여주었다. 그리고 나머지 17% 중에서는 누구도 증상이 악화하지 않았다.
유제품에는 카제인, 유장, 모낭을 막는 호르몬으로 알려진 안드로겐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연구자들은 유제품 프리 식단이 새로운 병변을 줄이고 화농성한선염의 증상을 줄여줄 수 있다고 결론 내렸다.
따라서 우유, 신선한 치즈, 리코타, 코티지 치즈, 숙성 치즈, 유제품 아이스크림, 요거트와 같은 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권장된다. 헤비 크림, 버터밀크, 버터 등도 마찬가지로 멀리해야 한다.
더 읽어보기: 유제품 없이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법
낮은 혈당부하지수 식이요법
한 전문가 그룹은 청량음료, 과자, 아이스크림과 같은 단순 탄수화물이 풍부한 음식이 혈당 수치를 높인다고 지적했다. 그리고 그 결과 인슐린이 분비되는데, 이는 안드로겐의 증가와 화농성한선염 발병으로 이어진다.
신단의 혈당 부하를 낮추려면 몇 가지 식품을 식단에서 제거해야 한다. 설탕, 디저트, 단 음료, 과자, 시럽, 옥수수 시럽, 초콜릿바, 아침용 시리얼 등을 말이다. 대신 채소, 콩류, 과일의 섭취를 늘려 섬유질을 더 많이 공급받아야 한다.
밀과 효모가 없는 식단
전문가들은 밀과 효모를 화농성한선염 증상 악화와 관련 짓는다. 맥주, 와인, 빵 반죽을 위한 CO2 가스 생산에는 효모균류 이스트가 사용된다. 그런데 일부 연구자들은 이 효모가 면역계에 반응을 유발하여 과민증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한 소규모 연구에서 12명의 화농성한선염 환자를 대상으로 1년 동안 효모 프리 식단을 따르도록 한 결과 병변이 사라진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환자들의 삶의 질이 향상하였다. 하지만 환자들이 밀이나 맥주를 다시 섭취했을 때 증상은 다시 나타났다.가스 생산에는 호모균류 이스트가 사용된다. 그런데 일부 연구자들은 이 효모가 면역계에 반응을 유발하여 과민증을 일으킨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안타깝지만 표본 규모가 작고 통제 그룹 부족으로 인해 이 결과는 일반화할 수 없다. 또한, 효모 관련 문제가 밀 과민증 환자에게서만 발생하는지도 불분명하다.
게다가 권장 사항에는 맥주나 와인 같은 발효 알코올음료를 모두 제거하는 것이 포함되며 빵, 케이크, 피자, 간장, 응축 수프, 그리고 밀과 효모가 들어간 모든 식품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더 읽어보기: 놀라운 맥주 효모 효능
지중해식 식단
<영양학(Nutrients)>저널은 지중해식 식단을 따른 41명의 화농성한선염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를 보여주었다. 동시에 이 식단을 따른 다른 환자 그룹은 화농성한선염을 앓지 않았다.
지중해식 식단에는 채소, 신선한 과일, 통곡물, 콩,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 생선, 그리고 해산물이 포함된다. 하지만 정제 및 가공식품 소비는 낮다. 그렇기 때문에 이 식단은 혈당 부하를 줄이고 섬유질을 풍부하게 공급해 준다.
저칼로리 식단
일부 연구에 따르면 많은 화농성한선염 환자가 비만이고, 체질량 지수와 이 질병의 발병도 간에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보어(Boer) 박사는 체중 감소를 촉진하는 저칼로리 식단이 이 문제의 발생을 줄여준다고 발표했다.
한편 비만 대사 수술을 받은 비만 환자에 대한 후향연구에서 체중의 15%를 줄인 사람들의 경우 이 질병의 발병률이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저칼로리 식단에는 포만감을 유발하는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대신 설탕이나 정제당과 같은 혈당 부하가 높은 제품은 제외된다.
비건 식단
여러 연구는 좋은 장 기능과 피부 건강을 연관 짓고 있다. 이는 장에서 자라는 장내 미생물총과 관련이 있는데, 이 미생물총이 더 다양한 사람들은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이다.
화농성한선염 임상 관리를 위한 북미 가이드라인은 채소를 많이 먹지 않는 화농성한선염 환자의 장내 미생물총은 다양성이 낮다고 발표했다. 화농성한선염이 없는 대조군과 채소를 더 많이 섭취하는 식단을 따를 때에는 장내 미생물총의 다양성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가짓과에 속하는 채소를 제외할 경우 일부 자가 면역 질환의 경우처럼 증상이 개선될 수 있는 듯 보인다. 이 채소에는 감자, 가지, 토마토, 파프리카가 포함된다. 하지만 이를 뒷받침해 줄 만한 연구는 없다.
화농성한선염 식단을 보완해 줄 수 있는 보충제
화농성한선염 치료에서 보충제를 사용하는 것에 관한 임상 시험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지만, 일부 전문가들은 보충제를 권장한다.
아연
브로카드와 드레노(Brocard and Dréno)는 하루에 90mg의 글루콘산 아연을 섭취했을 때 화농성한선염이 진행된 22명의 환자에게서 선천적 면역을 회복하는 효과가 있었음을 발견했다. 한편 다른 전문가들은 여드름의 염증 과정을 개선하기 위해 아연을 하루에 30~60mg 섭취하라고 권장한다.
비타민 D
피부병이 있는 경우 햇빛을 통해 비타민 D를 얻는 대신 보충제를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D도 염증을 줄이는 데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전문가들은 화농성한선염에 이 비타민을 적용하는 것에 대해 논의했다. 실제로 한 연구진은 화농성한선염 및 비타민 D 결핍 환자의 약 64%가 보충제를 복용한 후 약간 호전이 된 것을 발견했다.
또한, 비타민 D는 임상 상태를 악화할 수 있기 때문에 햇빛 대신 음식이나 보충제로 공급받는 것이 좋다.
강황
일부 연구는 강황에 항산화, 항염증, 면역계 조절 기능이 있다고 말한다. 강황에 함유된 활성 화합물인 커큐민은 사이토카인으로 알려진 염증 생성 화합물을 조절해 준다.
따라서 강황은 화농성한선염의 염증 과정을 개선할 수 있다. 강황의 복용량과 제형에 관한 분명한 결론은 내려지지 않았지만, 어쨌든 전문가들은 강황의 긍정적인 효과를 인정하고 있다.
결론
결론적으로 화농성한선염을 앓고 있고 식단을 바꿀 계획이라면 피부과 전문의와 바로 상담해 보는 것이 가장 좋다. 그렇게 하면 자신이 처해 있는 질병 단계에 가장 적합한 식단에 관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영양사에게 문의하여 영양 상태를 평가하고 음식 과민증이 있는 경우 어떤 음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은지 결정할 수도 있다. 한편 전문가는 섬유질과 아연 섭취를 늘리는 것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한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Danby FW. Diet in the prevention of hidradenitis suppurativa (acne inversa). J Am Acad Dermatol. 2015 Nov;73(5 Suppl 1):S52-4.
- Barrea L, Fabbrocini G, Annunziata G, Muscogiuri G, Donnarumma M, Marasca C, Colao A, Savastano S. Role of Nutrition and Adherence to the Mediterranean Diet in the Multidisciplinary Approach of Hidradenitis Suppurativa: Evaluation of Nutritional Status and Its Association with Severity of Disease. Nutrients. 2018 Dec 28;11(1):57.
- Choi F, Lehmer L, Ekelem C, Mesinkovska NA. Dietary and metabolic factors in the pathogenesis of hidradenitis suppurativa: a systematic review. Int J Dermatol. 2020 Feb;59(2):143-153.
- Danby FW, Margesson LJ. Hidradenitis suppurativa. Dermatol Clin. 2010 Oct;28(4):779-93.
- Rinaldi M, Perricone R, Blank M, Perricone C, Shoenfeld Y. Anti-Saccharomyces cerevisiae autoantibodies in autoimmune diseases: from bread baking to autoimmunity. Clin Rev Allergy Immunol. 2013 Oct;45(2):152-61.
- Kim Y, Chen J, Wirth MD, Shivappa N, Hebert JR. Lower Dietary Inflammatory Index Scores Are Associated with Lower Glycemic Index Scores among College Students. Nutrients. 2018;10(2):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