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래드 피트는 자신이 안면 인식 장애를 앓고 있다는 사실을 밝혔다. 안면 인식 장애, 과연 어떤 병일까?
브래드 피트는 이미 안면 인식 장애로 인한 고통을 여러 차례 언급한 바가 있지만, 최근 들어 은퇴를 암시하면서 그의 질환이 다시 한번 화두에 올랐다.
그가 정말 사람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하는 걸까? 어떻게 안면 인식 장애가 있는 상태로 연기 생활을 이어 나갈 수 있었을까?
오늘은 안면 인식 장애의 특징과 치료법을 알아보려고 한다.
안면 인식 장애
안면 인식 장애의 정확한 용어는 얼굴 인식 불능증이다. 안면 인식 장애가 있는 환자는 자신과 가까운 사람의 얼굴조차 알아보지 못하며, 사람과 얼굴을 연관 짓지 못하는 것이 특징이다. 대화를 하고 나서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고 나면 상대방의 얼굴을 알아보지 못할 수 있다.
브래드 피트가 고백한 바에 따르면, 그는 대화 중인 상대에게 그 사람을 특정할 만한 정보를 묻기도 했다.
많은 사람이 내가 자신들을 무시한다고 생각해 나를 싫어한다. 남들은 내가 자기중심적이고 거만하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어디서 말했는지 말해달라고 하면 더 불쾌해했다.
-브래드 피트-
통계 추정에 따르면, 일반 인구의 약 2%가 안면 인식 장애를 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뇌졸중을 앓고 나면 후유증으로 안면 인식 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안면 인식 장애 원인
연구에 따르면, 뇌의 우측 방추 이랑에 문제가 생기면 안면 인식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방추 이랑은 얼굴 인식, 지각, 기억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중추 신경계 조직이 접힌 부위다.
태어날 때부터 타인의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는 환자가 있어 일각에서는 유전적 원인의 가능성이 제기되지만, 분명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다.
안면 인식 장애 환자는 대부분 다음과 같은 질환을 앓고 있다.
- 뇌혈관 사고(CVA): 뇌로 가는 혈류가 차단되면 뉴런이 손상되어 후유증으로 안면 인식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 뇌 손상: 다발성 외상, 방추 이랑을 누르는 종양, 중추 신경계 수술 등으로 뇌 손상이 발생하면 안면 인식 장애를 앓게 될 수 있다.
- 신경 퇴행성 질환: 알츠하이머병과 같이 얼굴 인식과 식별을 담당하는 뉴런이 퇴화하면 임상 증상으로 안면 인식 장애를 경험할 수 있다.
소아 자폐증 환자는 자폐가 없는 아동에 비해 안면 인식 장애를 앓게 될 빈도가 높다. 그렇지만 전문가들은 그 원인이 뇌 손상이 아닌 현실과의 단절 때문이라고 한다.
더 읽어보기: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감지하는 방법
안면 인식 장애 진단
타인의 얼굴을 잊어버린다고 해서 안면 인식 장애로 진단을 내릴 수는 없다.
브래드 피트는 신경과 전문의에게 공식적인 진단을 받지 않았지만 안면 인식 장애의 대표적인 증상을 앓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안면 인식 장애로 의심되는 환자의 경우, 밴튼 검사나 워링턴 검사 등을 통해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일부 온라인 검사가 있기도 하지만, 이는 과학적으로 만들어진 검사법이 아니다. 따라서 자신의 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려면 이 분야에서 경험이 풍부한 신경과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야 한다.
안면 인식 장애는 치료가 가능한 병일까?
안면 인식 장애의 완치법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따라서 안면 인식 장애 환자에게는 얼굴 이외의 특징을 바탕으로 타인을 인식하는 능력을 개선하는 전략과 대안을 권장한다. 예를 들면 움직임, 몸짓, 대화의 맥락을 통해 상대방을 유추할 수 있다.
브래드 피트가 언급했듯이, 안면 인식 장애가 있으면 남을 존중하지 않는 사람으로 오해받을 수 있다. 실제로 안면 인식 장애 환자가 기분 장애를 호소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안면 인식 장애 환자는 흔히 우울증과 사회적 불안을 경험한다. 타인의 얼굴을 인식하지 못하면 친밀한 관계를 맺거나 친구나 동료와 정상적인 생활을 이어 나가기가 힘들다.
이 질환에 관한 지식을 발전하고 기본적인 해결 방안을 찾기 위한 연구가 다방면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병의 진행 방식에 관해서는 아직 정보가 매우 부족하다. 한편 안면 인식 장애를 전문으로 하는 신경과 전문의도 생각보다 많지 않다.
더 읽어보기: 우울증을 가져오는 일상의 스트레스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아야 한다
브래드 피트는 신경과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가끔 얼굴을 잊어버리는 것과 안면 인식 장애에는 큰 차이가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제대로 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하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Kennerknecht, Ingo, et al. “First report of prevalence of non‐syndromic hereditary prosopagnosia (HPA).” American Journal of Medical Genetics Part A 140.15 (2006): 1617-1622.
- Grüter, Thomas, Martina Grüter, and Claus‐Christian Carbon. “Neural and genetic foundations of face recognition and prosopagnosia.” Journal of neuropsychology 2.1 (2008): 79-97.
- Minio-Paluello, Ilaria, et al. “Face individual identity recognition: a potential endophenotype in autism.” Molecular Autism 11.1 (2020): 1-16.
- Duchaine, Bradley C., and Andrea Weidenfeld. “An evaluation of two commonly used tests of unfamiliar face recognition.” Neuropsychologia 41.6 (2003): 713-7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