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사람이 서로 간에 느끼는 사랑의 감정을 유지하고 힘든 시간에도 서로를 존중할 줄 안다면 언제나 행복한 커플이 될 수 있다. 연애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관계를 지속하려면 사랑보다 더 큰 무언가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신과 의사이자 상담사인 마크 골스턴은 커플이 공유하는 행복을 보존할 마법의 묘약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한다. 건강한 커플이 가지는 10가지 좋은 습관을 Psychology Today 저널에 기고했다. 그리고 각각의 습관이 어떻게 파트너와의 정서적 관계를 강화시키는지도 설명했다.
같은 시간에 잠자리에 드는 것
연애를 막 시작한 시점이라면, 함께 잠자리에 들고 하루의 끝을 특별하게 보내고 싶은 것이 정상이다. 몇 년이 지나도 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끈끈한 연애와 행복을 유지하는 비결이다.
골스턴은 함께 잠자리에 들 때 나누는 대화와 살결이 맞닿는 느낌이 파트너 간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되고 성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하다고 한다.
읽어보기 : 섹스는 많은 문제를 해결한다
공통 관심사를 키울 것
연애의 초창기에 두 사람 간의 공통점이 거의 없다는 점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다. 서로가 안 맞는 짝이라는 생각을 하며 낙담하지 말자. 오히려 나만의 울타리를 벗어나 새로운 것을 알아갈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보면 어떨까?
그렇지만 상생하는 연애를 유지하고 싶다면 서로의 사적인 공간과 각자의 취미 생활을 존중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
손잡고 걷는 것
사람들은 이를 무심코 넘어가는 경향이 있다. 손을 잡으면 두 사람 간의 독특한 연결이 구축된다는 점을 알고 있는가? 손을 잡으면 커플 간의 행복감 및 충족감을 유지하는 데 좋은 느낌이 형성된다.
골스턴은 항상 서로의 옆에 서서 손을 잡고 걸어가라고 조언한다.
서로를 믿고 용서하는 법을 배울 것
커플의 관계는 때로 불화, 말다툼, 싸움, 오해, 분노와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위태로워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는 너무 흥분한 상태에서 벌어지는 경우가 많다. 해결책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이 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요인이 나의 연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막고 싶다면, 상대방에게 상처가 되는 말과 나중에 후회할 행동을 마구 퍼붓기 전에 나의 부정적인 감정을 조절하고 서로 대화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 좋다.
이 상황에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감정의 폭발을 피하고 서로를 용서하고 믿어주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용서와 믿음은 지속되는 연애의 토대가 될 것이다.
더 알아보자 : 용서하고 잊기 위한 5가지 단계
서로의 좋은 점에 집중할 것
상대방의 약점을 끄집어내는 것은 아주 건강하지 못한 습관이며, 결국 연애를 망칠 뿐이다.
커플로서 서로의 장점에 집중하고, 자주 그 장점을 칭찬하려고 노력하자. 연애의 좋은 점에 집중하다 보면, 긍정적인 기운을 받아 불필요한 싸움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포옹으로 연애의 느낌을 살릴 것
포옹의 힘은 놀랍다. 연인끼리 하는 포옹이라면 효과는 더 강렬해진다. 전문가에 의하면, “피부는 좋은 좋은 접촉(사랑), 나쁜 접촉(폭력), 무접촉(무시)을 기억한다”고 한다.
당연히 행복한 연애에는 좋은 접촉이 넘쳐난다. 하루의 끝이나 오랜만에 재회하는 순간에 서프라이즈 포옹을 해 보자!
매일 아침 “사랑해”와 “좋은 아침”라는 말로 인사할 것
인내, 존중, 사랑이 넘치는 최상의 상태로 하루를 시작하려면, 매일 아침 이 두 문장을 반복해서 말하는 것이 가장 좋다. 행동으로 모든 것을 볼 수 있지만, 언어의 마법 또한 힘과 용기를 준다. 또한 이러한 행위를 통해 서로에 대한 맹세를 매일 곱씹어 볼 수 있다.
“잘 자”라고 말할 것
매일 밤 “잘 자”라는 인사를 하는 것 또한 최고의 방법이다. 오늘 하루가 힘들었어도, 몸과 마음이 지쳤어도, 많은 문제가 나의 어깨를 무겁게 할지라도, 나라는 존재가 여전히 상대방에게 최고라는 것을 보여주는 마음이니 말이다.
일상 속에서 전화를 할 것
골스턴은 매일 전화 한 통의 습관이 비록 몸은 떨어져 있어도, 서로를 더 가깝게 만들어 준다고 한다.
커플로 당당하게 다닐 것
행복한 커플은 그들의 사랑을 사회적으로 보여주고 싶어 하는 경향이 있다. 다른 사람의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는 선이라면 포옹을 하고 손을 잡고, 키스를 하는 등 여러 애정 표현으로 서로만의 특별한 연결 고리를 만드는 것도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