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는 나의 거울이다

18 3월, 2019
스스로 더 강해지고 자신의 삶을 통제하며 방향을 바꾸는 법을 터득해보자. 쓸모가 없어지는 대신 나를 강하게 만들 수 있도록 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똑바로 바라보자. 

세상에는 가족 또는 친구와 같이 자신의 반영된 모습을 볼 수 있는 사람들이 많다. 그렇지만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관계는 파트너와의 관계이다. 파트너는 나의 거울이기 때문이다. 

그 영향을 잘 알지 못해도 실제로 파트너에게 열린 마음으로 다가가면 자기 자신에게 더 진솔해질 수 있다. 또한 항상 깨닫지 못할 수 있는 많은 사실들을 알게 될 것이다.

만약 파트너가 나의 거울이라면, 그 사람에게 반영된 나의 모습을 어떻게 볼 수 있을까? 이 글에서는 파트너와의 관계를 통해 자신을 관찰하는 법을 소개한다.

그 사람이 아니라 나 자신이다

그 사람이 아니라 나 자신이다

파트너가 침대를 정리하지 않아서 짜증 나는가? 완벽주의자가 되고 싶지 않은가? 그 사람이 너무 독립적이어서 불안한가?

이러한 모든 질문에는 파트너의 행동에 대한 분노, 억울함 및 견딜 수 없는 초조함이 포함되어 있다.

그러나 그 사람은 나의 거울이라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파트너가 침대 정리를 하지 않는 것이 그렇게 중요한가? 어쩌면 불평을 하는 대신 스스로 질문을 던져야 한다. “내가 인생에서 융통성 없이 행동할 때가 언제일까?”

파트너가 완벽주의자라고 불릴 정도로 정리에 집착한다면 내가 어떤 면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았는지를 살펴보아야 한다. 왜 최선을 다하지 않았을까? 왜 나는 “이 정도면 됐어”에서 만족할까?

파트너가 독립적이어서 불안하다면 그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약간의 소외감을 느끼고 스스로 질문을 해보자. 파트너가 나의 전부일까? 나에게는 친구들이나, 나를 위한 시간이 있을까

더 읽어보기: 파트너에게 충분한 공감 능력이 있는지 판단하는 5가지 방법

이런 물음들은 파트너가 나의 거울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예시 중 일부일 뿐이다. 그렇지만 사람들은 전부 같을 수는 없을 뿐만 아니라 상대방에 관해 거슬리는 것에 대한 해석도 완전히 다를 수 있다.

중요한 점은 이 사실을 깨닫는 것이다.

그 사람이 큰 소리로 말하는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는가? 도통 속을 알 수 없는 사람이라 불안한가? 그렇지만 나를 거슬리게 만드는 것들도 나의 일부이며, 그렇기 때문에 나의 신경에 거슬리는 것이다. 

첫 번째 질문에 대해 잠시 생각해보자. 만약 파트너가 침대 정리를 한다고 해도 나는 알아차리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그가 침대 정리를 하지 않는 순간 내 신경에 거슬린다면 이는 스스로가 해결해야 할 삶의 일부 측면에서 융통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반영한다.

나와 파트너는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나와 파트너는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파트너는 나의 거울이라는 사실은 나쁜 것이 아니다. 오히려 이는 우리에게 이득이 될 수 있다. 자신을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부인하는 경향이 있는 현실에 눈을 뜰 수 있게 해준다.

아프지만 우리가 분명히 찾을 수 있는 예시는 사람들이 학대를 받을 때이다. 학대를 받은 사람들이 반영하는 것은 무엇일까? 그들은 존중 대신 자신을 학대한다. 인정하는 것이 어렵지만 이는 사실이다. 그들은 자신들을 사랑하지 않는 사람에게 힘을 주어 자신을 학대한다. 이렇게 되면 자신의 자존감도 떨어지게 된다.

거울은 서로를 또렷하게 바라보고 결정을 내릴 기회가 되어야 한다. 어떤 거울은 많은 사람이 매일 경험하는 이처럼 아픈 시나리오 같은 것들을 매우 드러내 보인다.

파트너가 나의 거울이라면 이 점을 활용해보자! 내가 아닌 사람이 되지 말고 부정을 하지 말고 가면을 쓰지 말고 거울 속을 들여다보자.

나의 실수와 결점을 받아들이자. 이렇게 하면 우리는 자신을 더 잘 알 수 있고 적절한 결정을 내리며 상황을 더 좋게 만들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절대 참으면 안 되는 언어 폭력의 유형 6가지

나와 파트너는 서로를 더 잘 알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실제로는 그들이 나에게 도움을 주지만 스스로가 피해자라고 생각하게 만드는 사람들이나 상황에 대처하는 법을 바꿔보자.

스스로가 더 강해지고 자신의 삶을 통제하며 방향을 바꾸는 법을 터득해보자. 쓸모가 없어지는 대신 나를 강하게 만들 수 있도록 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똑바로 바라보자. 

파트너가 나의 거울이라면 그들은 무엇을 반영하고 있을까? 

사진 제공 : Laura Williams, Flora Borsi, David Talley.

  • Perles, F., San Martín, J., Canto, J., & Moreno, P. (2011). Inteligencia emocional, celos, tendencia al abuso y estrategias de resolución de conflicto en la pareja. Escritos de Psicología / Psychological Writings. https://doi.org/10.5231/psy.writ.2011.0605
  • Póo, A. M., & Beatriz Vizcarra, M. (2011). Diseño, implementación y evaluación de un programa de prevención de la violencia en el noviazgo. Terapia Psicologica. https://doi.org/10.4067/S0718-48082011000200008
  • Rivera, D., Cruz, C., & Muñoz, C. (2011). Satisfacción en las relaciones de pareja en la adultez emergente: El rol del apego, la intimidad y la depresión. Terapia Psicologica. https://doi.org/10.4067/S0718-48082011000100008
  • Sangrador, J. L. (1993). Consideraciones psicosociales sobre el amor romántico. Psicothe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