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맥 및 동맥의 청진

큰 동맥을 제외하고, 의사들은 정맥의 청진을 통해 심장에서 나머지 신체로 혈액이 이동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정맥 및 동맥의 청진

‘청진(auscultation)’이라는 용어는 라틴어에서 왔으며, 청각 행위를 의미한다. 따라서 정맥과 동맥의 청진은 혈관을 통해 움직이는 혈액의 특정한 소리를 듣는 것이다. 이를 통해서 의사들은 여러 가지 질병을 진단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서, 청진은 의사가 신체 내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내는 방법이다. 의사들은 귀로 직접 듣거나 청진기나 음증강청진기로도 청진할 수 있다. 심장, 호흡기 또는 소화기 계통과 같은 인체의 많은 다른 부분들을 듣는 것이 가능하다.

정맥의 청진

정맥은 모세혈관에서 심장으로 혈액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는 혈관이다. 보통 폐세포와 CO2를 운반하지만, 동맥은 산소로 된 피를 운반한다.

폐동맥은 산소화된 혈액을 폐에서 심장 왼쪽에 있는 공동으로 운반한다. 그것들이 채워지면, 이 기관은 대동맥과 탯줄 정맥을 통해 몸의 나머지 부분으로 혈액을 펌프질한다.

일반적으로 정맥에서 아무 소리도 들을 수 없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는 경정맥에서 중얼거리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빈혈 환자들에게서 이런 일이 일어난다. 빈혈은 혈액에 충분한 산소가 없는 질병이다.

게다가, 위황병과 같이, 혈액에 철분이 결핍되어 있다. 이런 소음은 대개 연속적이다. 끊어진 곳이 있고 연속적으로 들리지 않을 때, 정맥과 동맥의 청진으로 이를 평가할 수 있다.

더 읽어보기: 정맥류에 효과적인 카옌페퍼 연고 만드는 방법

왜 정맥을 청진할까?

혈액이 다른 직경의 경로를 통과하기 시작할 때 이 소음은 변할 수 있다. 동시에, 정맥은 빨리 채워지지 않는다. 압력에 의한 혈류의 중단은 이러한 소음을 사라지게 한다. 그러나 정맥의 치수를 떨어뜨리는 청진기로 적당한 압력을 가하면 다시 소리가 난다.

마지막으로, 이러한 소음이 간헐적으로 발생하면, 이는 숨을 들이쉴 때 일어난다는 것을 언급해야 한다. 이때 피가 가장 잘 흐른다.

동맥의 청진

동맥도 혈관이다. 하지만, 심장에서 몸의 다른 조직으로 혈액을 운반하기 때문에 정맥과는 조금 다르다. 그러나 정맥은 앞에서 말한 바와 같이 정반대 방향으로 간다. 이런 의미에서 동맥은 산소가 풍부하고 영양분이 풍부한 혈액을 신체의 모든 부위로 가져가기 때문에 반대의 작용을 한다.

동맥의 청진과 관련하여 대동맥, 폐, 카로틴, 쇄골하를제외하고는 동맥이 소리를 내지 않거나, 만약 소리를 낸다면 대수롭지 않다. 그러나 혈압계로 알려진 작은 장치를 사용하면 작은 동맥의 맥박을 들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사람의 귀로는 들을 수 없는 요골 동맥을 들을 수 있다.

더 읽어보기: 막힌 동맥을 뚫는 데 도움이 되는 4가지 자연 요법

더 큰 동맥의 소리

동맥의 청진

보통 대부분의 동맥에서 소음이 들리지 않지만, 다음과 같이 큰 동맥에서 소음을 들을 수 있다.

이러한 동맥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유형의 소음을 들을 수 있다.

  • 심장에서 전파됨: 대개 이것들은 대동맥 구멍의 소음이다. 일반적으로 그들은 수축기 소음이며, 이완기는 동맥 혈류로 다른 방향으로 전파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소리가 들리지 않거나, 그렇지 않으면 거의 들을 수 없을 것이다.
  • 동일한 동맥에서 생성: 이 소음들은 항상 맥박과 일치한다. 혈압이 크게 상승할 때 발생한다. 이는 좌심실 비대증이 있거나 심장의 활동이 과다할 때 흔히 발생한다. 어린이들에서는 숫구멍에서 들을 수 있다.
  • 청진기 또는 음증강청진기의 압력: 압력은 혈관의 구경을 감소시키고, 액체가 움직이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또한, 맥박과 같은 속도로 흐를 것이다. 압력이 사라지면 소음도 사라진다.

결론적으로, 정맥과 동맥의 청진은 의사들이 신체의 문제를 감지하는 많은 방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이것은 특정 질병을 진단하는 첫 번째 방법의 하나로서 매우 효과적이다.

참고 문헌

모든 인용된 출처는 품질, 신뢰성, 관련성 및 유효성을 보장하기 위해 저희 팀이 철저히 검토했습니다. 이 글의 참고 문헌은 신뢰할 수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 정확성을 갖춘 것으로 간주되었습니다.

  • Aragoncillo Ballesteros, P. (2009). Anatomía del corazón. Libro de la salud cardiovascular del Hospital Clínico.
  • Vasquéz, A. (2013). Auscultación cardíaca y fonocardiograma. Scielo. https://doi.org/10.1007/s10811-011-9710-3
  • Sanchez Torres, G., & Guadalajara, J. F. (1980). La auscultación cardio-vascular durante la apicoscopia y la osciloscopia carotidea o regional. Un método diagnóstico sencillo y útil. Archivos del Instituto de Cardiologia de Mexico. https://doi.org/10.1017/S0003055409990220
위로 스크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