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중 감량 제품은 정말 효과가 있을까
최근에는 체중 감량 제품은 점점 더 인기를 얻고 있다. 체중 감량을 돕는 제품과 약물 모두 굉장히 유행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선전하는 그 모든 효과를 맹신해서는 안 된다.체중 감량 제품은 정말 효과가 있을까?
한마디로, 노력 없이는 결과를 얻을 수 없다. 체중을 줄이고 유지하고 싶다면 좋은 식이 계획과 매일 적당한 운동을 고려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일부 체중 감량 제품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자체만으로 가능하다는 것은 아니다. 따라 체중 감량 제품이 실제로 얼마나 효과적인지, 구매할 만한 가치가 있는지 스스로 자문해야 한다.
우선 시중의 두 가지 유형의 체중 감량 제품을 구별해야 한다. 다이어트 약과 식이 제품이다.
체중 감량 제품 중 다이어트 약
다이어트 약은 의사의 처방에 따라 사용된다. 보통 전문가들은 과체중인 사람들에게 권장한다. 또한 균형 잡힌 식단과 신체적인 운동을 따르는 것 외에도 사용된다.
이런 약물은 다양한 효과가 있다. 한편으로 아주 소량의 음식만으로 포만감을 느끼게 만들어주는 약이 있다. 다른 약으로는 신체가 음식의 지방을 흡수하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드는 것도 있다.
다음으로 우리는 각 유형의 약물 사례를 살펴볼 것이다. 이러한 약물은 저칼로리 식단과 정기적인 신체 활동을 따르는 것 외에도 유용하다는 것을 기억하자.
오르리스타트
‘오르리스타트’라는 약물은 위와 장에서만 작용하는 립스타틴에서 추출된 것이다. 여기에서 약물은 흡수를 위해 지방으로 분해하는 소화 효소를 차단한다. 소화를 할 수 없으므로 대변을 통해 제거된다.
그러나 이 약물의 문제는 특정 비타민 흡수도 방해한다는 것이다. 의사가 이 약을 처방한다면 아마 비타민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할 것이다.
비타민 흡수 감소 외에도 발생할 수 있는 일부 다른 부작용은 아래와 같다.
- 설사
- 가스
- 지방변 실금
또한 처방을 요구하지 않는 또 다른 버전의 오르리스타트도 있다. 이 일반 의약품은 알리®라는 이름으로 알려져 있다.
더 읽어보기: 비타민 결핍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10가지와 대처 방법
시부트라민
이 약물은 포만지수와 열발생 가속 또는 기초대사율과 결합한다. 따라서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한다.
암페타민처럼 작용하지만 효과는 더 가볍다. 또한 보통 이탈증상군을 유발한다고 하지 않지만 일부 복용한 사람들은 경험했다고 주장한다.
많은 나라에서 실제로 이러한 부작용때문에 시부트라민 판매를 중단했다.
- 두통
- 불면증
- 건조한 입
- 우울증
- 고혈압
- 기타
요컨대, 균형잡힌 식단과 운동을 더한 건강한 생활방식은 체중 감량과 관련한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다. 그렇다면 이 약들은 부작용과 함께 어느 정도까지 복용할 가치가 있을까?
체중 감량 제품 중 식이 제품
점점 인기를 얻고 있는 또 다른 유형의 체중 감량 제품은 바로 먹는 유형이다. 그러나 이런 제품의 95%는 효과적이지 않다. 건강한 방법으로 체중 감량을 도울 수 있는 제품도 일부 있지만 대부분은 그렇지 않다.
식이 제품 중 가장 널리 사용되는 것은 이뇨제와 완하제 그리고팻 버너이다.
예를 들어 전자 중 일부는 새 모이 우유, 센나 차 그리고 알로에 베라 잎이다. 이들은 이뇨제와 완하제이다. 따라서 신체의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체중을 감량하지는 않는다.
더 읽어보기: 살과 부기를 동시에 빼는 건강 스무디
지방을 연소한다고 주장하는 체중 감량 제품에는 조류, L-카르니틴, 렙틴 또는 공액리놀레산에서 나오는 물질이 있다. 이는 지방 형성을 억제하면서 근육 조직을 형성을 돕는다. 다이어트 약과 마찬가지로 균형잡힌 식단과 정기적인 운동도 따라야 한다.
궁극적으로 체중을 감량하도록 도울 수 있는 유일한 것은 건강한 생활 방식에서 발생하는 의지력이다. 이러한 체중 감량 제품 중 일부는 도움을 줄 수 있으나 약간의 노력을 하지 않고서는 체중을 줄일 수 없다.
인용된 모든 출처는 우리 팀에 의해 집요하게 검토되어 질의의 질, 신뢰성, 시대에 맞음 및 타당성을 보장하기 위해 처리되었습니다. 이 문서의 참고 문헌은 신뢰성이 있으며 학문적 또는 과학적으로 정확합니다.
- Graff SK., Mario FM., Ziegelmann P., Spritzer PM., Effects of orlistat vs metformin on weight loss related clinical variables in women with pcos: systematic review and meta analysis. Int J Clin Pract, 2016. 70 (6): 450-61.
- Dedov II., Melnichenko GA., Troshina EA., Mazurina NV., et al., Body weight reduction associated with the sibutramine treatment: overall results of the PRIMAVERA primary health care trial. Obes Facts, 2018. 11(4): 335-343.
- Varghese S., Kubatka P., Rodrigo L., Gazdikova K., et al., Chili pepper as a body weight loss food. Int J Food Sci Nutr, 2017. 68 (4): 392-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