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결핍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10가지와 대처 방법

2월 8, 2019
아마 이 두 가지를 연관시키지 않을 수도 있지만 손거스러미와 비듬은 비타민 결핍의 증상 중 하나이다.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섭취하고 있는 음식을 살펴보는 것이 좋다.

혹시 여드름이 있는가? 입 냄새는 어떤가? 비타민과 관련된 일반적인 건강 문제는 음식에서 자연적으로 얻을 수 있는 비타민 결핍에 따른 증상이다. 이 글에서 비타민 결핍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10가지와 대처 방법을 살펴보자.

1. 여드름

여드름은 얼굴이나 몸에 발생하는 흔한 뾰루지로서 흔한 증상이다. 이는 특히 청소년기에 흔히 나타난다. 그러나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이 사라지지 않거나 이후에 다시 나타난다면 비타민 A, B2, B5, C 또는 D의 결핍 때문일 수 있다. 이 비타민들은 호르몬의 적절한 분비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친다.

비타민 결핍에 따른 증상을 완화하려면 아스파라거스, 아보카도, 감귤류 과일, 후추, 당근등의 몇몇 음식을 먹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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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입 냄새

비타민 결핍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10가지와 대처 방법

가장 흔한 비타민 결핍 중 하나는 비타민 B 결핍이다. 이는 특히 채식주의자들 사이에서 흔하다. 비타민 B는 소화를 위해 필수이다. 비타민 B가 부족하면 입과 소화관의 박테리아 형성을 막는 효소가 감소될 수있다.

영양학자들은 하루에 50mg 의 나이아신이 입 냄새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고 말한다. 추천 음식으로는 치킨, 생선, 토마토, 통곡물, 버섯 등이 있다.

3. 건조한 입술

입술은 보통 비타민 결핍에 영향을 받지 않는 신체의 외부 기관이다.

생물학적으로 입술은 겨울에 더 많은 주의와 보살핌이 필요하다. 이는 피부 자체가 필요한 수분을 제공하기 위해 천연 오일을 만들지만 추운 날씨에는 수분이 쉽게 손실되기 때문이다.

갈라진 입술은 강력한 산화 방지제의 역할을 하는 비타민 E로 예방할 수 있다. 비타민 E는 밀 배아, 아몬드, 해바라기, 올리브 오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다.

4. 비듬

비타민 결핍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10가지와 대처 방법

비듬은 두피에 죽은 세포가 과다하게 있을 때 생긴다. 사람은 모두 일정량의 죽은 피부 세포를 가지고 있고 이는 정상이다. 하지만 만약 너무 많이 있다면 문제가 있다.

비듬의 주요 원인은 지루성 피부염, 샴푸의 과다사용, 건선, 곰팡이, 비타민 B결핍, 아연 결핍, 마그네슘 결핍 등이 있다. 권장되는 음식은 머스타드, 아몬드, 다크초콜릿, 잎이 무성한 녹색 채소들이다.

5. 손거스러미

아마도 겨울동안 손거스러미를 더 흔하게 발견했을 것이다. 추운 날씨가 피부를 더욱 건조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만약 거친 화학 제품을 사용하거나 계속에서 손에 물이 닿는다면 이는 더 심해질 것이다.

단백질, 엽산, 비타민 C의 섭취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

6. 건조한 피부

비타민 결핍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10가지와 대처 방법

많은 사람들이 피부를 부드럽고 촉촉하게 유지할 방법을 찾고 있다. 건조한 피부는 가족을 통해 전해지는 유전적 질환일 수도 있다.

만약 최근에서야 피부가 건조하다는 것을 알아차렸고 다양한 식단을 먹지 않았다면 비타민 결핍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더불어 충분한 양의 물을 마시지 않았을 지도 모른다.

위에 해당한다면 피부를 회복시키기 위해 비타민 A와 C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7. 무좀

비타민 D2와 D3는 적절한 피부 관리를 위해 필요하다. 이 두 가지 중 어느 한 가지가 부족하다면 무좀을 포함한 여러 가지 증상이 발생할 수 있다.

이 두 가지 비타민을 적절히 흡수하기 위해서는 칼슘이 필요하다. 하루에 10 mg의 비타민 D를 섭취해야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절반 이하로 섭취한다.

8. 황달

비타민 결핍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10가지와 대처 방법

황달은 빌리루빈의 과다로 인해 눈의 흰자와 피부를 노란색으로 변하게 한다. 빌리루빈은 간이 정상적으로 작용하지 않을 때 축적되어 변색을 일으킨다.

황달은 어떠한 나이에도 나타 날 수있다. 그 원인으로는 혈액질환, 유전성 신드롬, 간염, 감염, 특정 약물 등이 있다. 황달은 비타민 A,C,E,B12, B6 결핍으로 인해 발생한다.

9. 창백한 피부

피부 색소는 유전적인 요인, 태양에서 얼마나 많은 시간을 보냈는지에 따라 달라지는 멜라닌 색소로 인해 발생한다. 또한 피부색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있는 흔한 비타민 결핍이 있다.

비타민 C는 콜라겐을 생성하는 데 도움을 준다. 비타민 C의 부족은 극도의 창백함을 비롯하여 피부와 혈관에 손상을 입히며 심지어 치아 손실까지 야기한다. 하루에 비타민 80 mg만 있으면 된다.

엽산이나 비타민 B9이 부족하면 피부 색소가 없어질 수도 있다. 이 비타민은 에너지와 적혈구 생산에 필수적이다.

만약 충분한 비타민 B9을 섭취하지 않는다면 빈혈의 위협에 처하게 될 것이다. 이는 창백한 피부와 함께 나타나는 또 다른 증상이다. 하루에 400 mg을 섭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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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시력 저하

비타민 결핍에 따른 일반적인 증상 10가지와 대처 방법

산화 방지 비타민(A,C,E 그리고 베타 카로틴)은 비타민 B 복합체와 함께 눈 건강에 매우 중요하다. 비타민 A가 소량이라도 부족하면 안과 피로, 빛에 대한 민감성, 눈의 건조함 그리고 눈 감염의 더 큰 위험이 야기될 수 있다. 게다가 심각한 결핍일 때는 최악의 경우에는 궤양, 각막의 문제, 실명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비타민 A는 야간 시력을 좋게 하는 데 필수적이다. 

또한 복합 비타민 B의 결핍은 빛에 대한 민감성, 눈의 근육 마비, 타는 듯한 느낌, 과도한 눈물 생성의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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